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공소개

HOME 학과소개 전공소개

교육목표

창원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의 설립목표는 다음과 같으며, 이를 위해 3가지의 인재상을 가지고 건축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사회의 건축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 건축가 양성

정보 혁신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건축가

21세기는 첨단 IT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발전의 시대에 인간이 소외되지 않도록 인간을 중심으로 한 건축과 도시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첨단 미래 정보화 사회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인 건축가를 양성하도록 한다.

지역건축문화를 이끌 수 있는 진취적 역량을 가진 건축가

창원대학교는 경남지역의 수부도시이자 환경수도인 창원에 위치한 유일의 국립대학교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지역건축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건축가를 양성하도록 한다.

창원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건축가

창원대학교는 학부교육을 통해 5대 핵심역량(지역형리더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실용적 융복합역량,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건축학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도 이러한 5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세부 실천목표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건축의 전 영역에서 국경을 초월한 활동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건축학은 한국 전통과 사회 현안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다층적인 의미를 지닌 건축을 실현할, 또 나아가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건축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세부 실천목표를 갖는다.

  • 과거의 역사, 현재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명확한 건축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 다양한 삶을 수용할 수 있는 건축 공간을 창조하는 조형 감각을 익히도록 한다.
  • 공학적 적용력을 수학시킴으로써 현실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건축을 추구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