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대학원소개

HOME 대학원 대학원소개

본 대학원은 인간 활동의 무대를 창조할 건축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건전한 건축인이 되는데 필수적인 기본적 소양을 갖추게 함으로써, 다변하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다각적으로 부응 할 수 있는 건축가와 건축기술자를 배출한다. 이론 중심의 교육보다는 현장에서 유용한 실습위주의 교육을 주로 하여 지역사회의 건설수요에 기여하는 전문인을 양성하며, 나아가 국제정보화와 건설시장개방에 대비하여 폭 넓은 안목을 지닐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대학원은 일반대학원과 산업정보대학원으로 구분된다.

일반대학원은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로 운영되고 있다. 건축학과는 건축계획 및 설계, 친환경 생태건축, 스마트 건축, 도시계획 및 설계 등 폭넓은 분야를 수학하고 연구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건축공학과는 건축환경,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설관리 등의 다양한 분야를 수학하고 연구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산업정보대학원은 건축학전공, 건축공학전공, 도시계획전공으로 운영되고 있다. 건축학전공은 건축계획 및 설계, 친환경 생태건축, 스마트건축, 리모델링 등의 분야를 다루고 있고, 건축공학전공은 건축환경, 건축구조, 건축시공, 건설관리 등의 분야를 다루고 있다. 한편 도시계획전공에서는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재생 및 관리, 친환경 도시, 유비쿼터스 도시 등의 다양한 분야를 수학하고 연구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다.

본 대학원은 지역 도시, 건축, 조경, 디자인 관련 회사 뿐 아니라 인근 공무원들을 재교육 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산학연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