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건축학인증소개

HOME KAAB 건축학인증소개

창원대, 건축학교육인증 최고등급 획득

아이콘 이미지

창원대학교 건축학전공은 2022년 7월 31일 자로 건축학교육인증(6년 인증)을 재획득하였습니다.
인증 유효기간 : 2022년 07월 31일 ~ 2028년 07월 30일

      창원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이 제시하는 인증기준 및 절차를 준수하고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인증을 취득한 프로그램으로서, 캔버라협약(Canberra Accord) 인증기관들과 유네스코-세계건축사연맹(UNESCO-UIA) 건축학교육인증기구(UVCAE)가 동시에 인정하는 전문학위 프로그램이다. 인증 받은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취득을 건축사등록원에 등록하는 등록 건축사의 필수 자격 요건으로 명시하고 있는 것은 국제적 추세이다. (www.kaab.or.kr 참조) 국내 건축학교육 전문학위 프로그램은 교육기관의 선택에 의해 5년제 학부 학위과정 또는 2년제 이상 대학원 학위과정으로 운영되며, 인증의 지속적 유지를 위해 정기적으로 인증심사를 받아야 한다.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은 인증기준 및 절차를 바탕으로 인증심사를 수행하며, 각 교육 프로그램은 그 심사결과에 따라 6년(최초인증은 5년) 인증, 4년(최초인증은 3년) 인증, 조건부 3년(최초인증은 조건부 2년) 인증, 인증유예 및 거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창원대학교의 건축학사 학위 교육 프로그램의 다음 인증심사는 2028년도에 실시될 예정이다.
   

건축학 프로그램의 개요

창원대학교 건축학부는 1996년 3월 건축공학과로 신설된 이래, 2003년 5년제의 건축학전공과 4년제의 건축공학전공으로 분리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특히 창원대학교는 도청이 위치한 경남 수부도시인 창원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의 문화를 선도하고 활성화하며, 교류할 수 있는 가장이상적인 입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창원대학교 건축학부는 지역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5년제의 건축학 프로그램을 지난 13년간 성실히 수행하여 왔다. 이와 함께 건축학부가 소속한 공과대학은 창원지역의 정부출연 연구기관 및 국가산단과 함께 이상적인 학연산관 협력관계를 통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우수한 인재를 배출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

특히 2004년에는 단일 건축학부로써 국책사업인 누리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의 열정적인 사업 프로그램 수행을 통해 우수사업단으로 평가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러한 누리사업 결과, 건축학부의 특성화 및 제반 인프라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지역의 우수강사진을 중심으로 건축학 프로그램을 성실히 진행할 수 있었다. 건축공학과 신설 이래 올해로 20년이 되었으며, 다음의 프로그램 운영은 4단계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  1기(1996~2002): 건축공학과 단일학과로 4년제 운영
  •  2기(2003~2009): 건축학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건축학 5년제 운영
  •  3기(2010~2014): 건축학 5년제 신입생의 분리모집을 통한 프로그램 운영
  •  4기(2015~현재): 건축학부로서 신입생 통합모집(2학년부터 건축학전공 분리)

건축학 프로그램의 설립 목표

창원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의 설립목표는 다음과 같으며, 이를 위해 3가지의 인재상을 가지고 건축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이콘 이미지

미래사회의 건축문화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 건축가 양성

정보 혁신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건축가

21세기는 첨단 IT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발전의 시대에 인간이 소외되지 않도록 인간을 중심으로 한 건축과 도시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첨단 미래 정보화 사회를 이끌 수 있는 창의적인 건축가를 양성하도록 한다.

지역건축문화를 이끌 수 있는 진취적 역량을 가진 건축가

창원대학교는 경남지역의 수부도시이자 환경수도인 창원에 위치한 유일의 국립대학교이다. 따라서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지역건축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건축가를 양성하도록 한다.

창원대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건축가

창원대학교는 학부교육을 통해 5대 핵심역량(지역형리더역량, 창의적사고역량, 실용적 융복합역량, 의사소통역량, 글로벌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건축학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한 학생도 이러한 5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