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명 | 설계테마 | 규모 | 설계프로그램 | 설계 내용 | 창원대 프로그램의발전목표 | 창원대 프로그램의교육목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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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기초·소양과정 | 1학년 | 건축기본설계 | 건축 기본표현조형실습 | 단위공간 | - 기초제도 - 입체조형 - 주거공간 |
건축설계의 기초가 되는 기본표현법을 익히는 단계로 건축제도 및 스케치 강의가 진행됨. 또한 건축 형태와 공간을 다룰 수 있는 조형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방법을 실습함. | 동남권지역대학의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도약 | 지역건축문화를 이끄는 진취적 건축가 및 창원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건축가 양성 |
2학년 | 건축설계스튜디오1 | 장소의 경험 | 주택 단일건축 | - 도시가로시설 - 주거시설 |
단독주택과 도시가로시설의 설계는 대지의 장소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맥락을 읽고 그로부터 주거문화, 가로문화 등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
건축설계스튜디오2 | 커뮤니티와 소통 | - 전시시설 - 근린생활시설 |
지역사회 커뮤니티를 위한 전시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의 특징을 파악하고, 문화를 창조해내는 공간의 역할을 이해하여 이로부터 소통하는 공간 설계를 목표로 함. | |||||
2단계 전공지식 심화과정 |
3학년 | 건축설계스튜디오3 | 프로그램의 해석 | 중규모 대형건축 고층빌딩 | - 문화집회시설 - 교육시설 |
기본적 프로그램의 적용 능력이 요구되는 초등학교와 창의적 프로그램 해석 능력이 요구되는 문화시설을 설계해봄으로써 좀 더 복잡한 문제의 해결 능력을 향상시킴. |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과과정의 강화 | 정보혁신사회에 대응하는 창의적 건축가 및창원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건축가 양성 |
건축설계스튜디오4 | 행위와 공간 | - 리모델링 - 업무시설 |
최적기능과 다양한 사회적행위의 충돌, 고조와 모듈 등 기술적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기존건물의 재활용을 실험하면서 도시와 건축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시작함. | |||||
4학년 | 건축설계스튜디오5 | 거주와 환경 | 집합건축 지역지구도시설계 |
- 도시형집합주택 - 지속가능한건축 |
생태, 타운하우스, 다중이용시설포함 친환경적인 도시형 집합주택 설계주제를 통해 지속가능한 주거단지 설계능력 배양하고, 친환경기술이 적용되는 복합프로그램을 가진 다중이용시설 설계함. | |||
건축설계스튜디오6 | 도시의 복합계 | - 복합건축물 - 도시공간설계 |
도시를 본격적으로 다루면서 복합프로그램의 상충 해결 능력과 지구단위, 도시경관계획, 도시재생 등 도시의 역사, 환경 및 공공공간과 사회와 도시적 규모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함. | |||||
3단계 종합 실무과정 | 5학년 | 건축설계스튜디오7 | 사회,도시,건축 (종합설계) | 도시지역개별/종합설계 | - 졸업작품전(개별주제) | 졸업작품 수행을 위해 각자 자유주제를 선정하지만 종합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팰요한 건축설계 과정을 수행하고, 건축과 도시, 기술과 환경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졸업작품 진행함. | 경남지역의 건축문화를 이끄는 건축학프로그램의 역할강화 | 정보혁신사회에 대응하는 창의적 건축가 및지역건축문화를 이끄는 진취적 건축가 양성 |
건축설계스튜디오8 | 실무설계포트폴리오 | - 실무도서 작성 - 포트폴리오 작성 |
총체적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제작 학습과 실무설계에 필요한 상세설계도법을 졸업설계 결과물을 기반으로 작성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