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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스튜디오 교과목의 학년별 프로그램 및 교육목표와의 체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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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대 설계스튜디오 교과목의 학년별 프로그램 및 교육목표와의 체계성

구분 과목명 설계테마 규모 설계프로그램 설계 내용 창원대 프로그램의발전목표 창원대 프로그램의교육목표
1단계 기초·소양과정 1학년 건축기본설계 건축 기본표현조형실습 단위공간 - 기초제도
- 입체조형
- 주거공간
건축설계의 기초가 되는 기본표현법을 익히는 단계로 건축제도 및 스케치 강의가 진행됨. 또한 건축 형태와 공간을 다룰 수 있는 조형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방법을 실습함. 동남권지역대학의 최우수 프로그램으로 도약 지역건축문화를 이끄는 진취적 건축가 및 창원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건축가 양성
2학년 건축설계스튜디오1 장소의 경험 주택 단일건축 - 도시가로시설
- 주거시설
단독주택과 도시가로시설의 설계는 대지의 장소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맥락을 읽고 그로부터 주거문화, 가로문화 등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건축설계스튜디오2 커뮤니티와 소통 - 전시시설
- 근린생활시설
지역사회 커뮤니티를 위한 전시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의 특징을 파악하고, 문화를 창조해내는 공간의 역할을 이해하여 이로부터 소통하는 공간 설계를 목표로 함.
2단계 전공지식 심화과정
3학년 건축설계스튜디오3 프로그램의 해석 중규모 대형건축 고층빌딩 - 문화집회시설
- 교육시설
기본적 프로그램의 적용 능력이 요구되는 초등학교와 창의적 프로그램 해석 능력이 요구되는 문화시설을 설계해봄으로써 좀 더 복잡한 문제의 해결 능력을 향상시킴.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교과과정의 강화 정보혁신사회에 대응하는 창의적 건축가 및창원대 인재상에 부합하는 건축가 양성
건축설계스튜디오4 행위와 공간 - 리모델링
- 업무시설
최적기능과 다양한 사회적행위의 충돌, 고조와 모듈 등 기술적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더 나아가 기존건물의 재활용을 실험하면서 도시와 건축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시작함.
4학년 건축설계스튜디오5 거주와 환경 집합건축

지역지구도시설계
- 도시형집합주택
- 지속가능한건축
생태, 타운하우스, 다중이용시설포함 친환경적인 도시형 집합주택 설계주제를 통해 지속가능한 주거단지 설계능력 배양하고, 친환경기술이 적용되는 복합프로그램을 가진 다중이용시설 설계함.
건축설계스튜디오6 도시의 복합계 - 복합건축물
- 도시공간설계
도시를 본격적으로 다루면서 복합프로그램의 상충 해결 능력과 지구단위, 도시경관계획, 도시재생 등 도시의 역사, 환경 및 공공공간과 사회와 도시적 규모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함.
3단계 종합 실무과정 5학년 건축설계스튜디오7 사회,도시,건축 (종합설계) 도시지역개별/종합설계 - 졸업작품전(개별주제) 졸업작품 수행을 위해 각자 자유주제를 선정하지만 종합설계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팰요한 건축설계 과정을 수행하고, 건축과 도시, 기술과 환경에 대한 해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졸업작품 진행함. 경남지역의 건축문화를 이끄는 건축학프로그램의 역할강화 정보혁신사회에 대응하는 창의적 건축가 및지역건축문화를 이끄는 진취적 건축가 양성
건축설계스튜디오8 실무설계포트폴리오 - 실무도서 작성
- 포트폴리오 작성
총체적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보여주는 포트폴리오제작 학습과 실무설계에 필요한 상세설계도법을 졸업설계 결과물을 기반으로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