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어문학에 관한 체계적인 이론들과 실제 응용에 관한 내용들의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중등학교 현장에서의 교수능력을 향상시킴을 그 목표로 삼는다. 이와 같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영어학 분야에서는 교수법, 음운론, 의미론, 통사론 등을 공부하여 학생들의 언어교육에 도움이 되게 한다. 영미문학 분야에서는 비평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각 장르별 실제 작품을 감상·입력·이해하는 훈련을 쌓음으로써 교사들의 문학적, 철학적 자질 향상과 더불어 학습자들의 문학과 인생에 대한 안목을 넓힐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이도록 한다.
전 공 명 | 성 명 | 직 명 | 전 공 | 학 위 명 |
---|---|---|---|---|
영어교육 | 서영환 | 교수 | 영어학 | 언어학 박사 |
정영철 | 교수 | 영어교육, 응용언어학 | 영어교육학 박사 | |
유지애 | 교수 | 영문학 | 문학 박사 | |
김수정 | 교수 | 영어학 | 언어학 박사 | |
고현동 | 조교수 | 영문학 | 문학 박사 | |
배경진 | 조교수 | 영문학 | 문학 박사 | |
박지은 | 조교수 | 미국학 | 문학 박사 |
영역 | 교과 구분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시간 |
---|---|---|---|---|---|
전공 | 교과 교육학 |
ENC1013 ENC1014 ENC1016 ENC1017 ENC1019 ENC1020 |
영어교육론(Principles of English Education)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English Text Study and Teaching Methodology)영어음운론 교육(Teaching English Phonology) 멀티미디어 영어교육(English Education through Multimedia) 영어교육 세미나(Seminar in English Education) 영어음성학 교육(Teaching English Phonetics) |
3 3 3 3 3 3 |
3 3 3 3 3 3 |
전공 | 교과 교육학 |
ENC1021 ENC1022 ENC1025 ENC1026 ENC1028 ENC1029 ENC1030 ENC1031 |
영어작문교육(Teaching English Composition) 영어의미론과 영어교육(English Semantics & English Teaching) 영상영미문학지도(English Literature through Visual Materials) 영어문법교육1(Teaching English Grammar 1) 영어읽기교육(Teaching Reading in English) 영어교육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English Education) 문학을 통한 영어교육(English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영어와 논리(English and Logical Writing) | 3 3 3 3 3 3 3 3 |
3 3 3 3 3 3 3 3 |
교과 내용학 |
ENC2011 ENC2012 ENC2014 ENC2015 ENC2016 ENC2017 ENC5001 |
영어사(History of English Language) 영어학 세미나(Seminar in English Linguistics) 영미비평이해와 영어산문분석법 (Understanding British and American Literary Criticism & Analystic Methods of English Prose) 영미문학 교육세미나(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for Teaching English) 영미문학세미나 (Seminar in British and American Literature for Teaching English Language and Culture) 드라마를 통한 영어지도교육(Drama as a Teaching Method)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3 3 3 3 3 3 0 |
3 3 3 3 3 3 0 |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 희망자의 경우 교과교육영역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Grammar-Translation, CLT, Content-based Approacch, Task-based Approach, Whole Language Approach, Phonics 등 다양한 영어교수법에 대해서 배운다.
보다 나은 교재 선정을 위하여 교재평가 방법과 절차 그리고 선정된 교재를 수정, 보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아울러 대표적인 교수법들과 교재 선정의 관계 등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생성 음운론(Generative Phonology)을 중심으로 음운론의 기초와 최근의 관심인 Multi-tiered Phonology 및 morphology, syntax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컴퓨터, 비디오,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새로운 수업 방식을 연구?개발하고 실습한다.
영어교육 이론과 영어교육의 실제에 대한 토론을 통하여 영어 교육현장에 적합한 방법을 모색한다.
영어의 speech sound를 조음 음성학 및 음향 음성학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controlled composition, guided composition, free writing 등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배우고, product보다 process에 초점을 둔 process wrting 교육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화용론을 중심으로 논의한다. 담화맥락, 화행, 직시소, 주제와 평언, 담화함축, 응집성, 담화 구조 등의 주제를 고찰한다.
사회과학의 중요한 연구방법인 질적 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과 양적 연구방법론(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y)에 대해 배우고, 이를 영어교육연구에 적용한다.
시, 소설, 희곡 등 영어로 쓰여진 다양한 문학 작품을 영어교육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한다.
시청각교재 및 자료를 통한 영어교육법에 관해서 연구한다.
영어를 외국어/제2국어로 사용하는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문법 현상을 살펴보고 이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교수법을 모색한다.
다양한 읽기 전략과 읽기과정에 대해서 배우고, product 보다 process에 초점을 두는 transactional theory 등에 대해 연구한다.
고대 영어에서 중세영어, 현대영어에 이르는 약 1,500년 동안에 영어의 형태구조 및 어의의 변화를 개관함으로써 현대 영어의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영어학 이론 - 영어음운론, 영어형태론, 영어통사론, 영어의미론 등 -의 다양한 주제들을 선정하여서 토론한다.
극문학(劇文學, Drama)의 문학적 특성과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영미희곡의 학습을 통하여 나아가서는 영어연극지도까지의 제반사항을 다룬다.
Plato 이후의 서양문학비평이론의 흐름을 간략하게 공부하고, 현대의 영미 비평이론과 영미문학 작품들에 대해서는 중요 비평이론들을 적용시켜봄으로써 실제 비평에 관한 연구를 병행하여, 영어장문 분석법을 훈련토록 하며, 실제 교육응용에 도움이 되게 한다.
중등학교의 영어교육에 도움이 되는 영국 문학의 주요작품과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주제토론을 통해 영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영어 글쓰기 방식에 따라 창조적 글쓰기 훈련을 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을 함양시킨다.
영미문학의 주요작품에 대한 토론과 발표를 통해 영미문학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중등 영어 교육의 토대를 마련한다.
연극이라는 장르와 영어학습을 결합하여 영어지도, 희곡, 무대표현에 대해 공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