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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과제2 (고교-연계형 특화분야)

HOME 과제소개 소과제2 (고교-연계형 특화분야)

고교-대학 연계형 특화 분야 전문 인력 양성 플랫폼 구축

담당자별 업무
핵심분야 1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 구분 협업
대과제 1-1) 지역산업체 연계형 지역혁신 인재양성 체계 구축 
소과제 1-1)-② 고교-대학 연계형 특화 분야 전문 인력 양성 플랫폼 구축
참여기관 주관기관 창원대학교 기계공학부, 컴퓨터공학과
협업기관 [전문대학] 거제대, 동원과기대, 연암공대, 한국승강기대
[고교] 김해가야고등학교, 창원대암고등학교, 김해여자고등학교, 마산용마고등학교
[기업] (주)오대양글로벌, 엔에스텍, 하이에어코리아(주), (주)웰템, 한국냉동시공관리협회, 태림산업, (주)제일종공, 해성DS
[지자체] 경남도교육청
비고   창원대학교
추진배경 ○ 경남도 특화 한국판 뉴딜 산업 적응형 현장실무 전문 기술인력 육성 필요
  - 미래산업 대응을 위해 단절적, 분절적인 기존 단기 직업교육 형태 탈피
  - 학령間 연계한 Total 고급직업교육 Solution(고교↔전문대학↔USG↔기업)
○ 기업 지원 현장 실무형 기술인력 및 시스템 엔지니어 인재육성 플랫폼 구축
  - 경남 미래산업 적응 현장실무형 핵심인재(고교-전문대-USG 연계 과정) 육성
  - Smart Technicians(고교+전문대) 및 Smart System Engineers(전문대+USG)
○ 경상남도 내 SW 교육과 연계한 인공지능(AI) 교육 저변 확대
  - 교육부에서 정보·AI역량 강화 및 미래핵심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한 5년간(2020년~2024년) 제1차 정보교육 종합계획을 추진중
  - 경상남도 내 3개교가 AI융합교육과정 중심고등학교로 선정 
  - 경상남도교육청에서 AI교육 선도학교 선정 및 운영
  - 교육대학원 AI융합전공 지원을 통해 초, 중, 고 교원의 AI교육역량을 강화
추진목표 ○ Smart Technician(고교) 100명 양성, System Engineer(전문학사) 100명 양성
○ AI·SW관련 고교학점제 과목 이수자(11명), 교육프로그램 이수자(95명) 양성
추진내용


■ MTC 고교-(전문)대학 연계 인력양성
○ 고교-대학 연계형 지역 특화분야별 전문 기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 특화분야별 도내 기업 미래 현장실무 적응형 커리큘럼 개발(기업참여)
  - 고교·전문대학 연계형 경남 지역산업 특화형 MTC 고급직업교육 추진
    · 스마트제조 관련 분야 기업 실무자/전문가 참여형 체험식 교육 중심설계
    · 직업인으로서 소양 교육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윟나 융복합 교육 과정 운영
○ 고교-대학-기업 협력형 MTC Technician 센터(고교 기반) & Engineers 기술센터(전문학사 기반) 육성 로드맵 구축
  - MTC Technician: 고3(특성화고/일반고) 선발 → MTC기초직업교육 → 협약기업 취업/전문학사 진학
  - MTC Engineer: 전문대 진학 MTC 고급직업교육 → 협약기업 취업/ USG(4년제) 편입
○ MTC Inno 業up Academy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실무현장 맞춤형 교육(기업연계형, 취합특화교육 등) 운영
  - 도내 고교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확보를 위한 현장 중심 교육추진
  - 취·창업 특화 비교과 및 기업현장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AI 초·중·고교 재학생 및 교원 대상 프로그램 
○ AI융합교육과정 중심고등학교 지정에 따른 AI·SW 교육과정 지원
  - 체계화된 AI교육과정을 위한 AI·SW 교과목 및 고교학점제 지원
  - AI 고교-대학연계 주니어교육프로그램 콘텐츠 기반 교육프로그램 운영
○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지역 내 SW 및 AI분야 저변 확대 필요
  - 경남 도내 초·중·고 교사 대상으로 AI·SW 교육 제공
  - 경남 도내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AI·SW 실습 교육 제공
  - AI 교육용 온라인 콘텐츠 또는 실습프로그램 개발·개선
추진방법 및 전략 ○ MTC Technician 센터(일반고/특성화고) 교육과정 운영
  - 일반고: 3학년 위탁 운영 / 특성화고: 고교학점제 연계 과정 운영 
  - 일반고: 참여대학별 위탑 혁약 및 경남 특화분야 산업체 맞춤형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
  - 특성화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및 특화교육 혁신을 위한 고교학점제 연계 운영(방과후 교실, 집중이수제 등)
○ MTC Engineers 기술센터(전문학사) 교육과정 운영
  - 기업(멘토)-참여학생(멘티) 체제 기반의 협업 프로그램 확대 운영
  - 특화분야 관련학과 및 전공 참여 확대 → 유기적은 산학협력으로 교육 및 취업 연계
○ MTC Inno 業up Academy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지역 내 일반고·특성화고 및 MTC Technician·Engineers 교육대상 실무현장 맞춤형 교육(기업연계형취업특화교육 등) 운영 
  - 학년별 진로 설계 및 진로직무 분석을 통한 고졸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 지역 기업 지원을 위한 기술개발 연계 지원 및 인프라구축 
  - 지역산단 및 지자체와 연계한 공동 연구 인프라 장비도입
  - 센터별 산학협의체 운영과 분야간 시너지를 위한 공동프로그램 운영
  - 지역산단 및 지자체와 협업한 MTC 기업지원혁신센터 구축으로 혁신기술개발기반조성
○ MTC 교육내용의 고도화를 위한 참여교사 역량 강화 프로그랢
  - 일반고 위탁과정, MTC 고교학점제 등 프로그램 참여교사 역량강화 지원

○ AI교육용 콘텐츠 기반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고도화
  - AI 융합교육과정 중심 고등학교 AI·SW교과목 지원 및 운영
  - 경남 도내 초중고등학교 대상으로 AI·SW 프로그램 운영
  - 대학 내 구축된 또는 구축 된 AI 실습 교육공간 활용
  - 경남교육청과 협력을 통해 교사 직무 연수기관으로 지정 추진
○ AI교육용 콘텐츠 개발 및 개선 진행
  - 개발위원회 구성을 통한 AI 교육용 콘텐츠 개발 · 개선 시범 교육 운영
  - 교과과정위원회 구성을 통한 기존 콘텐츠 피드백 및 개선
참여인력 및 기여율 주관기관: 창원대, 기여율: 22%
협업기관: 참여대학, 기여율: 40%
협업기관: 고교/교육청, 기여율: 22%
협업기관: 연계기업, 기여율: 16%
추진일정 2020.08.01. ~ 2025.05.31.(5년)
기대효과 ○ 경남 특화 미래적응형 현장실무 고급 인재를 지역기업에 공급하여 제품 경쟁력 강화 및 지역 경제 활성화 → 경남 특화 모델로 MTC 전국적 확산
○ 고교-전문대-USG-기업을 연계한 중장기적 통합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학생·학부모·기업·교사 대상 홍보를 통해 경남도 학생들에게 비전과 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 현장실무형 청년인재의 수도권 이탈 방지
○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미래세대 교육을 통해 경남 SW 및 AI 육성 기초 마련
○ 경남도 초·중·고등학교 내 SW 및 AI 교육 역량을 강화
○ 경남 AI·SW 교육콘텐츠 개발개선을 통한 AI·SW 교육 환경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