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품 디자인

HOME 졸업전시 2021 M.M.M 제품 디자인
  • 박재환

    brett. Oddly pleasing Trays

    묘한 쾌감을 주는 문구, 사무용품 정리함
    Oddly pleasing Trays는 묘한 쾌감을 주는 문구사무용품 정리함을 말하며, 사무 공간에서의 작업에 지쳐있을 모두에게 조금이나마 작은 기쁨을 주기 위해 디자인되었다.우리는 어떤 행위에 대해 묘한 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이 성취에서 오는쾌감이 아닌 작은 조형요소를 통하여 작업분위기를 환기시켜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이 제품은 각각의 결합 또는 조립에 있어 촉각적, 시각적 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제품은 총 5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뚜껑을 포함해 각각의 결합이 가능하다.각각의 함은 정확한 수치와 비례로 결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소개이미지

    용동근린공원 스포츠타운 제안 Yongdong Park Sports Town

    창원시의 용동근린공원 부지를 활용한 스포츠 타운
    용동근린공원 스포츠타운은 생활체육 활성화와 지역발전도모를 취지로 설계가 진행되었다.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지역 내 여가활동 인구를 유입시킴으로써 실질적인 관광 확장,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냄으로 창원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은 생활체육 활성화는 물론 일일형, 경유형 관광을 체류형 문화·관광으로 전환하는 터닝 포인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개이미지

  • 김도형

    SPATIUM SPATIUM

    올림픽 선수촌 지역을 위한 모빌리티 디자인 제안
    SPATIUM은 올림픽 선수촌 지역에 배치되는 무인 자율 주행 시스템 모빌리티다.Level. 4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탑승자가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아도 스스로목적지까지 이동하도록 설계되었다. SPTIUM은 올림픽 선수촌 지역에 배치하여 선수들의 일정과 건강관리, 대중교통, 가이드 등 선수들에게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디자인이다. 추후 올림픽이 끝나더라도 다른 행사 등 지역 플랫폼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외부 디자인은 올림픽의 대표적인 이미지인 육상 경기장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하였다. 반복되는 선을 이용해 경기장의 형상을 띄게 하였고, 실내에는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하여 탑승자에게 안정감을 주고 개인 용품을 위한 넓은 수납공간을 제안하였다.


    소개이미지

    가덕 신공항 디자인 제안 Design proposal for Gadeok New Airport.

    바다의 자유로운 곡선과 파라매트릭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지역을 선정하여 기획한 공항이다.공항의 형태는 갈매기를 모티브로 하고 자유로운 곡선과 규칙적인 패턴으로 디자인되었다. 입구 오른쪽에는 국내선과 터미널 중앙에는 국제선이 있다. 국내선은 2개의 탑승구로 구성되고 국제선은 12개의 탑승구로 구성된다. 입구에는 섬의 모양을 고취시키기 위해 고안된 3층 높이의 광장이 세 구역이 설치되어 있다. 주변의 부지는 상가지역과 언덕 위의 호텔, 그리고 공원으로 나뉜다.


    소개이미지

  • 김지수

    MOMS: A Moving Vending Machine

    MOMS는 소비자들이 어플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영역의 테마를 주문,구독하게 되면, 각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가지고 개인에게 찾아가는 자율주행 모빌리티 기기이다.자신의 가치를 두는 제품은 비싸더라도 과감히 투자하는 소비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을 일컫는 ‘포미족’이 나타나면서 최첨단 기술을 기반으로 실시간 소비자의 상황을 파악하여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인 초개인화 기술이 생겨났다.또한 ‘소유에서 공유’라는 합리적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렌탈이 새로운 소비형태로 자리잡고 있고 렌탈의 영역도 확장되고 있다.자판기와 모빌리티를 결합해 다양한 영역의 테마를 접목할 수 있는 하나의 플랫폼을 가진 A Moving Vending Machine을 디자인함으로써 또 하나의 렌탈시장을 제안한다.1인가구를 위한 또 하나의 렌탈시장 : 스스로 찾아가는 자판기


    소개이미지

    백화점, 아이들과 공유하는 공간이 되다 The Proposal for Kids Department Store

    Cultural, Sports, Education Complex Department Store
    KIDS 백화점은 상품을 제공하는 1차원적인 용도 외에 문화 예술 및 교육 스포츠 등 전반적 활동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을 통칭하는 공간이다.즉, 백화점이라는 공간이 단순히 상업공간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문화활동과 체육시설을 접할 수 있고, 기존에 있는 백화점과는 다르게 아이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이다.산업의 발달, 생활 수준의 향상, 인구의 증가 등의 사회적 변화는 현대의 소비자들에게 활동영역의 확장과 가치관의 변화를 가져오고, 자기중심적인 소비형태가 강해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화를 즐기는 소비층이 대다수를 자리잡고 있다.따라서 제안하고자 하는 KIDS 백화점은 상품을 구매하는 쇼핑공간과 문화, 예술활동을 체험, 공유하는 문화복합공간,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식당, 카페, 전망대 등), 휴식과 놀 수 있는 공간(공원, 놀이터, 옥상정원 등)으로 구성되어, 아동 및 가족 구성원들이 공존할 수 있는 백화점이다.


    소개이미지

  • 설아현

    ANEMOI

    Autonomous flight security drone
    안전귀가를 위한 자율비행형 방범드론
    통계청에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국민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들이 인적이 드물거나 어두운 밤길을 홀로 걷기 무서워한다. 이는 빈약한 환경 시설물들에 의한 실태로, Smart 치안의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적 디자인의 드론의 제시를 통해 많은 이들의 무결한 귀가를 돕고 무분별한 경찰인력의 소비를 줄임으로서 인력효율성의 극대화를 기대해볼 수 있다.


    소개이미지

    창원식물원

    도심속 생태 감수성을 채워주는 식물원
    세계의 다양한 식물들이 계절에 따라 테마 별로 분류 되어 정원문화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도시의 일상에서 자연과 함께 휴식을 향유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도시의 일원들과 함께 자연생태계의 미래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복합 건물에서 자연 지식을 함양하기 위한 도서관, 교육장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식물원의 독자적인 위치에 식물 연구소가 식물유전자원 교배, 품종 개발, 식물성장환경 연구 등 식물연구보전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앞장서 행동하고 있다.


    소개이미지

  • 안윤진

    수중빌라 Underwater Villa

    수중과 수상 동시체험이 가능한 개인형 수중빌라
    언택트 트렌드의 부상에 따라 서로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개인화된 여가생활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그에따라 개인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프라이빗 빌라인 ‘Underwater Villa’를 제안하고자 한다.Underwater Villa에서는 풀장, 썬베드, 슬라이드 등 다양한 레저활동이 구성되어 있어 즐길 수 있고, 수면 아래로는 수중 침실이 있으며 바닥면이 유리로 이루어져 있어 생동감 넘치는 바다를 느낄 수 있다.또한, 전체적인 형태는 빙하를 모티브로 하여 역동적인 빙하의 옆모습을 연상할 수 있고, 형태의 구성으로는 수중과 수상을 포함하여 총 3개의 층을 이루고 있다. 이 빌라는 Penguin ocean leisure사의 igloo2.0 모델과 마찬가지로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하여 20’ft Dry container, 40’hq Dry container에 적재가 가능하여 운송의 효율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소개이미지

    문화예술 방송센터 Culture, Arts and Broadcasting Center

    드라마, 예능, 뉴스 등 방송을 위한 복합 방송센터
    기존 방송국 외형의 직선의 단조로움을 대신해 유기적인 곡선의 형태로 방송국의 디자인을 새롭게 제안하고자 한다. 각 건물마다 높낮이를 다르게 설정하여 디자인적인 요소를 주었다. 공간의 구성은 경영센터, 미디어센터, 스튜디오센터로 나뉘어져있으며 스튜디오센터는 8개의 넓은공간으로 구성되어 드라마, 예능 등의 셋트장으로 활용되고 그 중 두개의 공간은 뉴스스튜디오가 설치되어있다.


    소개이미지

  • 여지윤

    수중빌라 Underwater Villa

    수중과 수상 동시체험이 가능한 개인형 수중빌라
    언택트 트렌드의 부상에 따라 서로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개인화된 여가생활의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그에따라 개인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프라이빗 빌라인 ‘Underwater Villa’를 제안하고자 한다.Underwater Villa에서는 풀장, 썬베드, 슬라이드 등 다양한 레저활동이 구성되어 있어 즐길 수 있고, 수면 아래로는 수중 침실이 있으며 바닥면이 유리로 이루어져 있어 생동감 넘치는 바다를 느낄 수 있다.또한, 전체적인 형태는 빙하를 모티브로 하여 역동적인 빙하의 옆모습을 연상할 수 있고, 형태의 구성으로는 수중과 수상을 포함하여 총 3개의 층을 이루고 있다. 이 빌라는 Penguin ocean leisure사의 igloo2.0 모델과 마찬가지로 분해 및 조립이 가능하여 20’ft Dry container, 40’hq Dry container에 적재가 가능하여 운송의 효율성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다.


    소개이미지

    펫 복합 커뮤니케이션 공간 Pet complex communication space

    반려동물과 사람이 공존하는 공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반면, 반려동물과 사람이 공존하며 즐길 수 있는 시설인프라가 부족하다.이를 보완하기 위해 모두가 함께하는 복합 커뮤니티케이션 공간을 제안한다.교육장, 운동장, 풀장, 호텔, 의료시설, 용품점, 장례식장 및 수목장 등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산업을 발전 시킬 수 있는 시설들이 위치해 있으며,반려문화에 대한 올바른 사회적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소개이미지

  • 정유진

    웨어러블 풋스티커+ Wearable Foot sticker +

    3D 스캔 프린트를 이용한 풋 프린트 기기와 패치 디자인 제안
    최근 헬스 케어 관련 웨어러블 기기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웨어러블 풋 스티커는 출력 후 발에 직접 부착하여 사용하는 기기로 발레 및 체조, 육상 등 운동을 하는 사람들로 타겟층을 두고있다. 단순한 패치 형태가 아닌 디자인적 요소를 고려한 제품으로 제작하고자 하였고 훈련정보 수집센서와 햅틱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촉감을 느끼고 운동 방식을 느끼게끔 한다. 휴대폰과 연동되어 피드백과 정보를 바로 볼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루틴과 방향성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Wearable patch that helps with various exercise
    사용자에 맞는 패치를 만들고 직접 붙여 사용하는 웨어러블 패치이다. 훈련정보 수집센서와 햅틱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촉감을 느끼고 목표를 잡아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게끔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동시에 훈련과 운동 강도 등의 정보가 휴대폰으로 전송되어 자신에게 맞는 루틴과 방향성에 대해 알아갈 수 있다.


    소개이미지

    마산역을 이용한 문화예술공간 디자인 제안 Culture and art space in Masan Station

    다양한 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공간
    현재의 마산역은 숙박시설과 인근주택, 유흥 업소들로 가득차있어 젊은 세대가 즐기기에 어려움이 많다. 이에 복합 세대가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고 머무를 수 있도록 새로운 문화예술을 담은 공간으로 구성하고자 한다.따라서 역 광장을 다양한 문화예술공간을 가진 복합타운과 넓은 자연 속에서 문화생활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들부터 고령자까지 편안하게 다녀갈 수 있는 아름다운 복합문화 예술공간으로 제안한다.


    소개이미지

  • 정주

    미뇽

    AI거울을 이용한 뷰티관리 기기 디자인제안
    AI가 적용되어 자기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거울이다.
    거울에 부착된 조명과꽃잎을 닮아 반복되는 패턴의 조화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내어 거울에 비추어지는 모습의 아름다움을 극대화할 수 있다.유 수분 비율, 각질정도, 모공 변화 등 피부의 상태를 측정하고 나타내어주며 더불어필요한 정보까지 제공하는 미용기기이다.벽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거울이지만뷰티 홈 케어를 도와줄 뿐 아니라 화장대와 방안전체의 분위기까지 밝게 해주는 감성적 인인테리어소품이기도하다.정보를 제공하는 OLED 화면과 거울, 각 파트들의 레이어가 겹치면서 마치 꽃잎이 겹치는 듯한 패턴의 조명까지완벽한 조화를 이루어 자기관리와 메이크업 등거울과 마주하는 동안 만족감을높여 더욱 매력적이게 보이고 싶은 욕망을 채워주는 뷰티제품이다.


    소개이미지

    창원 국제 사격장 기숙사

    창원국제사격장과 어우러진 자연친화 복합 기숙사형 건물이다.
    새롭고 다채로운 체험을 원하는 인구의 증가로 인해체육시설 체 험시설 같은 편의시설이 증가함에 따라 사격과 같은 낯선 스포츠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일반시민들의 사용으로 이익을 창출함과 동시에훈련하는 선수들, 스포츠를 즐기는 일반인,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까지 다양한 용도에 따라 변경이 가능한 복합 기숙형 건물.다양한부대시설로 주변체육관, 연습장 등을 이용가능하며자연친화적인 호수와 산책로 그리고 중심에 위치한 커다란 공원 등을 갖추어 다양한 문화공간으로도 활용가능 할 것 이다.


    소개이미지

  • 백수미

    Clothes manager

    All-in-one clothing care machine
    1인 가구의 좁은 공간에 놓이는 의류관리기
    1인 가구의 좁은 주거 공간에서는 의류를 관리하거나 다림질 행위에 제약을 받는 경우가 많다. 의류관리기와 핸디형 스팀다리미, 다리미판을 하나로 모아 소확행, 가성비를 추구하는 '나만을 위한 소비세대 (For me)' 에 맞추어 의류관리기와 핸디형 스팀다리미, 다리미판을 하나로 모아 좁은 공간에서 최적화된 형상을 디자인하였다.기존 의류관리기의 도어형 오픈 타입을 벗어나 서랍식으로 디자인되어 공간 활용에효과적이며 기기의 하단과 측면에 다리미, 다리미판을 설치하여 언제든 개인이 원하는 추가 다림질을 진행할 수 있다.


    소개이미지

    창원시 디자인 아트센터 제안 Propose Changwon Design Art Center.

    문화 예술 복합 시설 ; 창원 디자인 아트 센터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에 위치한 한국산업단지공단 동남전시장은 컨벤션 기능을 갖춘지원 시설과 여러 기업체의 교육장 등으로 활용되었으나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폐쇄되어 14년간 방치되어있었다. 접근성이 좋고 기업체와 인접한 위치를 활용해 전시와디자인 업무 시설을 갖춘 전시, 업무 공간 계획을 수립하고자 한다.제안된 계획은 창원을 표현한 메인 디자인 센터 건물로서 전시공간, 분리된 업무공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유롭게 모이고 움직이는 탁 트인 야외부지와 다양한 예술 공연을 즐기는 공연장으로 시민 문화교류의 장을 만들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 서민지

    CODE WALLET Unhackable Wallet

    빅데이터 기반 시각화 제품
    새로운 기술 발전에 따라 인공지능 및 네트워크 기반 블록체인을 결합한 제품들이 늘고 있다. 최근 공유를 기반한 암호화 블록체인이 등장하면서, 해킹할 수 없는 새로운정보 보안 시스템이 생겨나고있다. 하지만 아직 이런 가상적인 공간을 실제로 볼 수없어 사람들은 불안해하며 정보 보호 의구심이 들기 마련이다. 이에 빅데이터 기반의코드를 형상화하여 새로운 조형적 접근에 기반한 디자인을 선행적으로 제시하였다.형상화를 코드로 이해하고,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패턴을 확인하여 파라메트릭트랜스폼을 추구하는 삼차원 형상을 구성하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연결성이나 연속성들을 사용한 선으로 표현하였으며, 비선형적인 구조에서 규칙적인 패턴을 찾아 시각화한 웨어러블 지갑을 제안하였다.공유 네트워크 기반으로 가상 코드 속에 있지만, 본인만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선형적맥락의 형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ECO Market Traditional Market

    친환경 재래시장 제안
    과거의 시장은 우리의 정서적 향수를 간직한 문화가 합쳐진 공간이었고, 현재는 생활양식과 패턴이 달라지면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상권으로 바뀌었다.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않으면 재래시장의 크기와 상권의 침체기가 점점 길어질 것이다.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 재래시장에서 보기 힘든 넓은 주차공간, 문화적 어울림 장소, 상권 공간으로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을 반영하여 새롭게 제안해보았다.전통성과 기능성을 유지하면서 현대적인 선을 더했으며, 기와의 포인트와 물결에서모티브를 따와 가림막을 현대적으로 만들었다.


    소개이미지

  • 이시연

    Seaweed Project Renewable Material Research

    해조류 이용 지속가능한 소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해조류를 이용해 플라스틱 폐기물 처리, 환경 오염 등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는 플라스틱을 대체할 지속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바이오 기반의 새로운 소재 연구이다. 해조류는 다른 바이오 소재보다 많은 이점을 가졌다. 농지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적이며, 성장 속도가 빨라 활발한 공급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폐기과정에서 해조류는 100% 생분해되기 때문에 폐기물을 남기지 않고, 처리 과정에서도 환경적, 비용적으로 이점을 가진다. 연구에서는 창원 및 인근 남해안지역의 해조류를 이용하여, 해당 지역에 서식하는 해조류가 가진 점성, 색, 강도 등의 특성을 파악하고 소재로의 활용방안과 합리적인 표준을 설정한다. 또한 소재의 활용 가이드를 제작하여 해조류 소재의 생산과 소비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해조류 이용 소재의 개발을 통해 플라스틱 의존도를 낮추고,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사회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소개이미지

    이음 Eeem

    진영읍 청년층을 위한 문화예술복합공간
    구 진영역이 위치한 부지를 진영읍 청년층을 위한 문화예술복합공간으로 디자인하였다. 기존의 구 역사를 보존하여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 전시와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과 문화예술체험 및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분리하였다. 진영의 청년들이 문화예술을 접하는 공간에 지나지 않고, 진영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는 공간으로 디자인하였다.


    소개이미지

  • 천다원

    함께 실버타운 together silver town

    노년층이 함께 살아가는 프리미엄 실버타운 제안
    의학이 발전함에 따라 평균 수명이 늘어가고 따라서 자연스레 노년층 인구가 증가되고 있다.이러한 결과로 예전과는 다른 노년층으로 살아가는 기간이 늘어나고 있고 그렇게 자연스레노년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즐기고 살아가자는 사람들이 증가 하였다. 노년층이 살아가는 주거공간에 대해 환경 개선 및 주거 기술 변화로 주택도 많은 진화를 거쳐왔다.

    과거와 비교한다면 현재의 가족단위는 많은 변화를 지나왔다. 과거 대가족의 형태를 주로 형성했던 가족단위는 단독세대, 1인가구 등 인원 수가 줄어든 세대가 증가하였다. 그렇게 혼자 살아가는 독거 노인이거나 노인 부부가 한 세대를 이루는 것이 대부분이다. 가족 단위에도 변화가 있었지만 세대의 변화가 인식의 변화도 가져와 대가족 중심의 생활보단 부부와 공동체 생활의 형태가 증가함으로써 새로운 인식과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는 노년층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사실을바탕으로 프리미엄 실버타운인‘함께 실버타운’을 디자인 하게 되었다.

    함께 실버타운은 산과 바다가 함께 공존하는 곳에 위치 함으로써 다양한 자연의 절경을 즐길 수 있다.주거 공간을 선택 할 때 가족 구성원, 라이프 스타일, 취향 등을 고려해 사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주거의형태를 제시하고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소개이미지

    AIR CIRCLE

    창문에 설치가능한 공기청정기 제안
    AIR CIRCLE은 공기가 유입된 후 공기가 청정되는 문제점에서 시작하였다. 오염된 공기가 야외에서 출발하여 사용자에게로 도달하고 청정되는 방식을 개선하고자 창문에설치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창문에 설치가능한 공기청정기인 AIR CIRCLE은 공기가 유입되는 곳에서부터 깨끗한 공기가 청정되어서 실내에 나올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공기가 유입되는 부분이 앞판과 옆면으로 두개로 이루어 져있어 빠른 공기 순환이 가능하고, 주로주택이나 낮은 다세대 가구에 설치 될수 있도록 설계되어 안전성을 보장하였다. 앞판에 다양한 형태와 단차를 주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한다.


    소개이미지

  • 최은지

    My own Gym Personal PILATES training using device in your own living place

    집에서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홈짐 디자인 제안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강조되고 자연스럽게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새롭게 변화된 삶의 방식을 적용시킨 ‘나만의 퍼스널 홈 트레이닝 기구’를제안한다. 다양한 운동들 중, 강사의 도움이 필요하고 전문적이지만 운동의 효과와 만족도가 높은 필라테스 기구를 선택하였다. 이를 위하여 디스플레이로 상호작용을 할수 있는 비대면 ai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활용하여 개인 트레이너의 분석과 피드백 등으로 소통하며 운동을 할 수 있게 디자인하였다.
    부피가 큰 필라테스 기구를 폴딩 방식 등을 적용하여 공간을 최적화하며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운동뿐만 아니라 단순한 나의 건강 상태 또한 체크하며 관리할 수 있는 헬스케어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삶의 질이 높아지길기대한다.


    소개이미지

    친환경식물원 디자인 제안 Renewable energy botanic museum

    신재생 에너지 식물원
    삭막한 도심속을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가족구성원들은 자연을 느끼고자 점점 자연이있는 곳으로 찾아다니는 추세이며 도심속에서 자연을 찾기란 쉽지않다.이러한 답답한 도심속에서 자연을 좀 더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식물로 구성되고 환경을 생각하는 신재생 에너지로 운영되는 친환경 식물원을 제안하게 되었다. 전체적인 형태는 곡선의 형태로 부드럽고 여유로운 느낌을 준다. 총 세 가지의 테마를 가진 이 식물원은 국내 식물 뿐만아니라 국외의 다양한 식물들도 관람할 수 있으며, 기다란 호수를 따라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환경으로 조성되었다. 신재생 에너지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활동과 학습활동 또한 가능한 시설과 간단한 편의시설을 디자인 하였다.


    소개이미지

  • 노하민

    Long Lifestyle : Rocking Cow

    시간이 지나도 멋스러운 놀이가구
    롱 라이프 스타일, 즉 오래 사용하여도 그 가치가 변하지 않고 디자인, 유행이나 시대에좌우되지 않으며 계속 지속되는 디자인을 하고자 한다. 어린이 놀이가구이지만 아이가다 크고 난 후에는 오브제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세월의 흔적이 남아도 그 마저도 멋스럽게 느껴질 수 있다.
    디자인은 물소의 모양을, 말의 형상을 지닌 것보다 새롭고 유니크한 느낌을 준다. 단순한색감과 모양으로 유행을 타지 않고 공감 가능한 디자인이다.


    소개이미지

    활동중심의 유치원 Activity-oriented kindergarten.

    산 앞에 위치한 활동적 체험 중심의 유치원
    주로 많은 유치원이 학교와 다르게 적은 면적으로 이루어져 있고 유치원 내에서 많은활동을 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그러나 초.중학교 보다 더 많은 활동량이 있어야 하는 곳은 유치원이다. 이 유치원은 산을 뒤에 두고 있어 자연친화적이며 5,6,7세 마다 건물이각 각 위치해있어 그 나이 때에 맞는 활동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그 외에 유리온실,터널식 복도 도서관, 입체적 지면 등으로 아이들이 놀고 경험하면서 더 많은 교육 및 체험을 할 수 있다.


    소개이미지

  • 손혜인

    집안의 작은 정원 A Samll garden in the house

    아쿠아포닉스의 물 순환시스템을 이용한 어항과 화분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 단계가 계속 격상되고, 지속되는 상황에 외부활동의 기회가줄어들어 실내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우리가 반려동물을 키워 그들을 가족처럼 생각하고 여러 상황에서 위안을 받듯이 녹색식물을 키움으로써 위안을 받고, 위로를 받는 긍정적 영향력이 있다. 반려식물을 키움으로써 우울증을 해결하고 치유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집안의 작은 정원’ 이라는 제품을디자인 하였다.
    이 제품은 아쿠아포닉스의 순환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여과기로 정화된 어항의 물이호스를 타고 화분으로 이동한다. 이 시스템으로 어항에는 새 물을 넣어주기만 하면 되고,화분에는 물을 줄 필요가 없는 어항과 화분을 동시에 관리하기 편한 제품이다.


    소개이미지

    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공간 제안 Proposal of a space for the promotion of culture and arts

    바다를 담은 문화예술 공간
    요즘에는 한가지의 목적만으로 공간을 사용하기 보다는 하나의 공간에서 다양한 컨셉을가지고 있는 복합적인 공간을 추구하고 있다. 공간에는 여러 목적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문화예술활동을 적극 추진하는 추세이고,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요인으로 학습및 문화예술 활동과 상업적인 행위를 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공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바다라는 컨셉을 담은 학술관, 문화예술관, 상업공간을 구상하여 제안하게 되었다.


    소개이미지

  • 임수진

    REVERSE PET, CAN, GLASS, BOTTLES Recycle machine

    RVM기기 디자인 제안
    ‘RVM(Reverse Vending machine)’은 재활용품을 수거하고 보증금을 돌려주는 프로세스를 가진 기기이다. 이 디자인은 기존 RVM과 같이 캔, 페트병을 포함하고 유리병까지 수거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수거 물품 내에 이물질이 있는 것은 스캔을 통하여 리버스되며, 캔과 페트병은 압착하고, 유리병은 깨끗하게 세척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주거지나 근무지 등 근처 재활용품 분리수거 구역에 배치되어, 수거 된 수만큼 보증금을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적립한다. 간편하고 편리하며 정확한 재활용 방법을 안내하고, 환경부담금을 적립해주는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의 재활용 인식과 생활 패턴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젊은 세대를 위한 주상복합 디자인 제안 The young-generational commercial-residential building

    행복을 주는 주상복합상가
    도심 속에 거주하는 학생 또는 사회 초년생, 젊은 세대는 경제적으로 걱정이 많다. 이를 위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상복합 건축물 디자인을 제안한다. 문화와 상업을즐기고 주거까지 다양한 욕구 해소 기능을 가진 복합공간은 지하철역과 공원, 호수,산책로와 같은 자연과 어우러진 휴게시설, 주변 상권과 같은 여가시설, 등 도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장점들을 최대한 담았으며, 바쁜 생활 속 여러 걱정까지 많은 젊은 세대에게 안정감과 편안함을 주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

    소개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