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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디자인

HOME 졸업전시 2022 META KEY 제품 디자인
  • 김주영

    Humpback_

    The Lightweight Tennis Equipment Using 3D Print3D 프린팅 활용한 경량화 테니스용품 디자인의 제안
    건강한 삶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테니스에 대한 관심도 많아졌다.
    기존의 테니스 제품들은 무게감이 있는 경우가 많아 초보자들에게는 다소 불편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존 제품들의 규격등은 유지하되, 3D 프린팅 소재를 활용해 보다 가벼운 테니스 용품들을 만들어보고자 하였다.
    이와 함께 기존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는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보고자 ‘Bio-mimicry’ 활용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테니스라켓과 운동화에 ‘혹등고래(Humpback)’의 이미지를 도입하여 속도감과 파워를 표현하는 디자인을 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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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ONEX를 위한 테니스샵 디자인의 제안

    YONEX _ CON
    Suggestion of UX-based Tennis Shop Design for YONEX

    타 스포츠들과는 다르게 테니스라는 종목은 개별적인 전문샵을 운영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또한 기존의 샵들은 전반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좁고 답답한 공간이 아닌,
    넓은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을 하고 관련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pop-up shop’을 배치한 새로운 스타일의 테니스샵을 만들어보고자 하였다.

    ‘YONEX’를 브랜드 타깃으로 선정하여 시그니처 컬러인 초록, 파랑 컨테이너를 활용함으로써 스포티한 느낌을 줌과 동시에
    UX 공간들의 명암분리를 확실하게 해 주고있다. UX를 위한 공간은 2인 스쿼시 존과 VR 존으로 나뉘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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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수민

    ZIP OVER

    Mobility Platform for the Revitalization of Space Cluster Area
    경남 사천 우주 클러스터 지역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전 세계는 이미 우주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고있다. 우주 개발이 정부 주도에서 민간 주도로 넘어가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맞춰 주요 국가들은 우주 산업을
    육성하는 차원을 넘어서고 있으며, 우주에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우주경제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우주 산업에 입김이 커지고 있는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22년 우리나라 새 정부의 우주산업 계획은 경남 사천 지역의 우주 클러스터를 추진하는 것이다. 동시에 민간 서비스를 늘려 그 시장성을 점차 확대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을 바탕으로 사천 우주 클러스터 지역 내에서 모빌리티 플랫폼 공유와 함께 자율주행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모빌리티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주 산업의 활성화와 대중화를 지향하며,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이용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해주고자 디자인을 기획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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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성의 테라포밍을 위한 탐사기지 디자인 제안 A new hpme for mankind

    ZONE THE TERRAFORMING
    지구와 화성의 사이에는 몇 가지 유사점이 있다. 화성의 지형은 남극의 건곡이나 하와이 화산군의 고지대 사막 등과 같은 지구의 특정지역과
    매우 비슷하다. 앞으로의 인류의 성장을 위해서 화성 탐사 연구는 계속해서 발전해나가야 한다. 화성에 생명이 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일
    은 인간이 지구 환경에 한정된 생명체가 아닌 우주적 존재가 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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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도겸

    Vorstellen

    Vorstellen은 북쉘프 스피커로, 사용 방식과 외형에서 '서류 바인더'라는 오브제로부터 영감을 얻어 고안하였다.
    보다 자연스럽게 서류 바인더와 스피커라는 두 개체를 융합하기 위해 실제 책장에 위치한 책이나 서류 바인더를 이용할 때 취하는 행동을 스피커의 작동 방식에 부합시키는 방향으로 작동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다양한 채널의 원활한 청취 환경 조성을 위해 네트워크 스피커의 특징을 살려 활성화된 기기 개수에 따라 다양한 오디오 시스템이 전개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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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남저수지 산책로

    주남저수지의 기존 산책로에 부가 시설을 더해 보다 자유롭게 동식물들과 교감할 수 있게 하고자 하였다.
    물가 쪽으로 뻗어나가는 산책로와 그 끝에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인 새 둥지를 닮은 쉘터를 배치, 오른 편에도 또 다른 쉘터가 위치하고 있다.
    주변에는 장대 모양의 구조물 및 오리들이 휴식을 취할만한 공간을 마련하여 주남저수지 동물들의 이목을 끌만한 구조물을 위치시켜 단순한 이용객들의 쉼터가 아닌, '새들의 놀이-휴식처'를 구축했다.
    철새들의 도래지이자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의 휴식처인 주남저수지가 보다 다채로운 경험의 장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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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다혜

    CORN

    옥수수를 활용해 만든 바이오 플라스틱 가방
    우리가 배출하는 쓰레기와 그에 따른 환경오염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책임을 져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은 썩는데 수백 년의 시간이 걸려, 해양 생태계도 파괴할 뿐만 아니라 쓰레기 섬도 형성하며,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플라스틱 조각인 미세 플라스틱은 모든 곳에 존재한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일반 플라스틱과 다르게 자연 분해되어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바이오 플라스틱의 주 재료인 옥수수로 다양한 합성 실험을 통하여
    디자인 표준화 데이터를 만들고자 하였다. 표준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투명, 색상, 접합
    부분을 2차 연구하였고, 연구 결과를 잘 보여줄 수 있는 가방을 디자인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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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 생물들을 위한 건축물

    Artificial Coral + Floating Architecture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해 수온이 높아져 산호가 죽어가고 있다. 이를 백화 현상(Coral Bleaching)이라고 부르는데,
    백화 현상으로 산호가 죽게 되면 산호초에 의존하여 살아가는 해양 생물종의 4분의 1이 위험해져, 해양 생태계의 균형이 깨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 산호를 건물 외관에 적용시켰고, 이것은 해양 생물들에게 은식처를 제공할 수 있다.
    내부는 해양 생물을 가두는 수족관이 아닌 그들의 삶을 체험하는 건물로, 해조류가 연상되는 식물이 천장에서 내려오게 디자인하였다.
    해양 생물이 우리를 볼 때 수면 위를 올려다보듯이 우리도 천장을 올려다볼 수 있게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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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지수

    KALLYN

    휴대가 편리한 모듈형 MR기기 디자인 제안
    현대사회는 재택근무, 재택교육 등의 비대면 활동의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스마트 안경 기반인 hmd는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기기 중의 하나로 세계시장 규모가 급속하게 성장할 전망이다.
    그러나 VR, MR, AR 기기들의 일상생활 분야의 개발과 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나 일상생활에서의 보편화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현재의 작업과 교육의 공간은 여전히 3차원에 제한되어 있고 가상공간이 융합된 교육 환경으로 확장해야 할 때이다.
    이를 더 편리하게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 작업에 필요한 기기들을 모듈형으로 결합하여 휴대성을 증진시키는 디자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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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OS

    디지털 시각화된 바이러스를
    모티브로 활용한 워시제품 팝업스토어 디자인 제안
    위드 코로나는 퇴치나 종식보다는 숙주와 바이러스의 공존이다 .
    사람과 바이러스는 공존하지만 언제든 힘의 균형을 잃게 되면 다시전쟁을 해야하는 상황에빠질수 있다. 실제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숙주와 병원체의 크고 작은 전쟁은 지속된다.
    바이러스의 시각화를 통해 새로운 경험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고객에게 재미있는 질적 경험을 유도하여 바이러스와의 공존 속에서 새로운 극복법을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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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채원

    LKDD

    Living Kitchen Display Device

    아일랜드 식탁에서 적용 가능한 리빙라이프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디자인 제안

    TV는 다양한 매체와 공급 서비스들과 상호작용을 하며시청 형태가 매우 복잡해졌다.
    기존의 영상시청과 제한된 영역에 머물러 있지 않고 인터넷, OTT 서비스 등의 스마트 TV가 등장했으며 디스플레이 또한 최근 급속도로 발전해 가는 정보 및 디스플레이 기술로 인하여,이전의 하드하던 형태에서 자유로운 전자 기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전자 기기는 가벼우면서도 굽히거나 펼 수 있는 유연한 특성과 얇은 두께 등의 여러 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발전된 서비스와 기술성을 활용하여 TV를 사용하는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여 여러 상황과 공간에서 편안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으며 환경, 제품, 인간의 관계를 이해하고모든 요소가 어우러진 Display Device를 디자인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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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이 물성을 활용한 르 라보 팝업스토어 제안

    LE LABO STORE

    Proposed LE LABO Pop-up Store Using Clay Properties

    인간을 창조할 때 흙을 빚어서 형상을 만들었다고 하며 육체가 다시 돌아가야 할 곳도 흙이다.
    그래서 흙의 향과 감촉을 감지하게 될 때마다 향수처럼 가슴 속 깊이 전해지는 정서가 있다. 흙에서 느껴지는 정서, 클레이 물성, 향이라는 요소들을 활용해 적극적인 회복을 하고자 한다.
    개인의 개성과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니치 향수 브랜드인'르 라보'를 선택하여 일반적인 브랜드들과는 다른 저항정신과 개성 있는 향을 클레이 물성을 활용하여 표현하고자 한다. 체험을 중심으로 하여 변화된 형태이며 경험적 소비 가치를 충족시키고 단순히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 고급화된 소비자의 공간인 ‘팝업스토어’를 활용해 상실된 인간성을 일깨워 줄 수 있는 흙의 속성을 중심으로 오감을 자극하는 '르 라보' 팝업스토어 디자인 제안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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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주령

    PLAK

    인간과 식물의 일상생활에서의 조화
    Strangely Familiar Design And Every Life

    PLAK은 Plant와 Walk의 합성어로, 반려 식물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만듦으로써
    식물이 인간 또는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 및 교류를 할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이다.
    그중 직접적으로 함께 시간을 보내는 방법 중 하나인 "함께 걷다"를 식물의 유연한 곡선을
    형상화한 오브제로 디자인하여 반려 식물과의 교류 그리고 그 이상의 의미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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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패션 플랫폼 공간의 물리적 물성이 결합된 런웨이 디자인 공간 제안

    S-Paver
    Proposal of runway design space combining physical properties of digital fashion platform design

    그것이 어떠한 공간이든, 우리는 수용한다는 아이덴티티를 가지며, 디지털 패션을 선보일 디지털 공간을
    보여준다. 브랜드에서 선보일 룩에 따른 콘셉트에 맞게 전체의 zoom out 형상화가 나타나고 이를 서서히
    zoom in 하며 런웨이가 시작된다.
    S-Paver을 통한 새로운 디지털 패션의 디지털 런웨이 공간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매개체를 넘어
    디지털 패션의 무한한 확장의 가능성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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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기원

    Cloud

    Washbasin using polymer materials

    새로운 Material을 적용한 세면대 디자인 제안 - 에폭시수지와 촉각을 중심으로

    기존의 세라믹도기로 만든 욕실 세면대는 무겁고 유사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있다.
    에폭시 수지를 활용하여 세면대를 디자인함으로써 보다 더 가볍고 감성적인 세면대를 제안한다.
    소재 변화와 구조화를 통하여 저가격, 대량생산이 가능한 생산 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투명성을 가진 소재로 구성함으로써 새로운 감성을 전달할 수 있을것이며, 마감처리 방식으로 촉감과 시각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다.
    연질 에폭시수지(soft epoxy resin)를 활용한 새로운 감성 세면대는 가볍고, 탄성이 있서 아이와 노인들, 장애인들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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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공항 내 디자인 캡슐호텔 제안ADCH.

    airport design capsule hotel.

    많은 사람들은 여행에 관심을 가지고, 여행을 통해 가치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
    현재 해외 여행에 대한 소비 또한 늘고 있는 추세이고 공항 이용객들도 많이 있다.
    공항에서 잠시 기다리는 시간마저 가치있게, 그것이 또 다른 여행의 일부가 될 수 있도록
    인천공항 내에 디자인 캡슐호텔을 제안한다.
    여행자의 시점에서 편안한 느낌을 느낄 수 있고,환상(dream fiction)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새로운 디자인 캡슐호텔은 인천공항을 편안하고 안전한 상위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미지를 만드는데에도 이바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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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채은

    F.F.T

    Future Food’s Transition
    미래 식량 농업의 표준화 연구와 식용 곤충 푸드 디자인 제안
    최근 곤충 산업은 애완, 체험에서 식용, 사료 등 활용범위가 확대되며 기존 곤충 사육 시스템을 개선할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곤충 대량생산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있다.
    이에 따라 효능 효과가 있는 가공된 곤충 식품을 현재의 부정적인 곤충 식품에 대한 인식, 식품 활성화를 위해 재료에 관한 조형적 연구를 통해 푸드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도록하고,
    굼벵이 식재료를 활용한 푸드 프린터를 FDM 방식 및 SLA 방식의 혼합을 통해 미래의 식량 재료 중 하나인 굼벵이가 다양한 형태와 질감으로 구사되어 대량생산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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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굼벵이를 테마로 한 라키비움이 적용된 푸드랩 공간

    COCOON
    Maggot Food LAB Combined with LARCHIVEUM
    현재 식용 곤충 산업계는 곤충 자체를 비롯한 음식을 홍보하기 위해 EXPO, 체험형 농장, 교육 등을 통해 많은 홍보와 인식 개선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홍보를 하기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제품에 대한 일방적 홍보가 담겨있다.
    이런 일방적 홍보는 사람들에게 여전히 적은 영향력으로 인해 곤충 산업의 높은 비전과는 달리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인식으로 발목을 잡고 있다.
    그러므로 이런 일방적 홍보와는 다르게 ‘간접 경험’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방면으로 구역을 나눠 감각을 각기 다르게 느낄 수 있도록 공간이 디자인 되었다.
    이를 통해 공간을 자연의 4특이점을 기반으로 한, 즉 현상학적 접근에 기반한 연구를 통해 하나의 형상을 담은 공간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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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희연

    BBD

    축과 바퀴를 활용한 스케이트 보드 디자인 제안
    스케이트보드는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단순해 보일 수 있지만,
    단순하지 않는 매력이 있어 스케이트보드라는 스포츠 안에서 여러 재미를 경험
    할 수 있다. 도로를 주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계단, 난간, 경사길 등 공간에 구애받지
    않으며, 평범하지 않고 뻔하지 않는 것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이러한 스케이트보드를
    축과 보드의 바퀴의 개수나 위치, 데크의 형태나 위치 등을 새롭게 구성하며 좀 더
    다양한 공간에서 탈 수 있으면 보드를 타면서 운동성을 느끼며 자신에게 새로운 목표를
    만들어 일상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보드를 디자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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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송정해수욕장 내 스케이트보드장 디자인 제안

    SCB PARK
    부산 해운대 송정에 있는 송정해수욕장을 배경으로 한 스케이트 보드장이다.
    국내에 있는 스케이트 보드장들은 해외의 있는 스케이트 보드장과 다르게 구성이
    다양하지가 않아 스케이트 보더들이 사용하기에 부족함을 느낀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스케이트보드의 구성 요소를 활용하여 송정의 사주, 석호, 해안사구의
    형상으로 하여 디자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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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선현

    H.T.H pod

    Hanging-Type Hyperloop
    교수형 타입의 하이퍼루프

    속도는 경쟁사회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요소로 경제발전의 시간을 단축할 방안이다.
    사람들은 예부터 속도와 안전성 등을 포함한 연구를 통해 육상에서의 궤도를 이용한
    교통수단을 증기 방식, 디젤 방식, 전기 방식, 자기 부상 방식의 시대로 개발됐으며, 가장 빠른
    자기 부상 방식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자 공기가 거의 없는 아(亞)
    진공 방식의 수단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을 기반으로 한 하이퍼루프(Hyperloop)는 차세대 이동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근래 증가하는 항공 수요를 대체할 미래 육상 초고속 교통수단의 필요성과
    교통과학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른 실현 가능성을 바탕으로 하이퍼루프를 선행디자인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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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탑승구를 중심으로한 하이퍼루프 순환 플랫폼

    H.C platform
    Hyperloop circulation platform cectered on the gate

    기존의 생활권 내에서 하이퍼루프와 같은 속도를 경험하기 쉽지 않다. 비슷한 속도의 항공의
    겨우 승하차에 드는 시간이 많고, 배차 간격이 길어 이용하기에 다소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마 하이퍼루프의 경우, 빠른 속도와 함께 짧은 배차 간격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원활한 탑승과 하이퍼루프의
    순환시스템을 기반으로 플랫폼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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