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언론보도

HOME 산업도시연구사업단 언론보도
언론보도게시글 상세보기
“대우조선 정상화하려면 새 경영주체 찾아야” 창원대서 경영정상화 정책 토론회 원하청 상생·체질 개선 등 제언도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정책 토론회]
게시자 심상완 등록일 2022. 5. 5 11:41

“대우조선 정상화하려면 새 경영주체 찾아야”

창원대서 경영정상화 정책 토론회
원하청 상생·체질 개선 등 제언도

[경남신문 김재경 기자] 2022.05.03.



대우조선해양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민간 주인 찾기’ 논의가 지속되는 가운데 노조에선 투기자본 참여나 독과점·특혜 논란을 막고 조선업과 기자재 업체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경영 주체를 찾아 조선업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3일 전국금속노동조합과 창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주최로 창원대에서 개최된 ‘대우조선 경영 정상화 전망 찾기’ 정책 토론회에서 정산헌 대우조선해양지회장이 대우조선 매각에 대한 노조 입장을 밝히며 매각 시 고려사항 등 의견을 냈다.

3일 창원대학교에서 열린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전망 찾기’ 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3일 창원대학교에서 열린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전망 찾기’ 정책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토론을 하고 있다./성승건 기자/

올해로 22년째 KDB산업은행의 관리를 받고 있는 대우조선은 이번 정부 들어 민영화 추진 계획에 따라 2019년부터 민간기업 인수매각 절차를 밟았지만, 올해 1월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M&A) 불허 결정으로 현대중공업그룹으로의 매각이 무산됐다.

정 지회장은 경과 설명에서 대우조선 부실의 원인으로 2014년 이후 중국 경제의 성장세 둔화로 불경기에 진입하는 등 시대적 배경, 전임 사장의 방만한 경영, 산업은행의 관리 시스템 부재를 지적했다. 앞으로 정상화 방안으로 동종사(조선업)·분리·해외 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당사자 참여 보장이 필요하며, 새 경영 주체 선정 시 조선업 중심으로 전·후방 사업이 연결돼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해운, 철강, R&D 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재무구조가 낮은 기업을 배제하되 인수자의 부담감을 해소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지회장은 “하루빨리 대우조선이 정상화될 수 있는 길은 산업은행 체제에서 벗어나고 조선업과 기자재 업체의 원상회복과 발전을 전제로 새 경영 주체를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 원문 참조: [경남신문 김재경 기자] 2022.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