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생활을 위한 다양한 생물학 분야의 지식 습득,생물학 연구자, 생물산업, 생명공학, 환경산업을 위한 고급인재를 육성합에 목표를 두고 설립
생물학과는 1988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학부및 대학원(석사 및 박사과정이 설치되어 있으며, 현재 5명의 전임교수가 재직하고 있다.
본 학과는 인간생활을 위한 다양한 생물학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생물학 연구자, 생물산업, 생명공학, 환경산업을 위한 고급 인재를 육성함에 목표를 두고 설립되었다. 분자수준으로부터 지구환경생태계에 이르기까지, 미생물에서부터 식물, 동물 그리고 인간에 이르기까지 모든 생명체의 형태, 기능, 분류, 유전, 분자생물, 생태, 발생 등 생물학의 전 영역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경험하고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생물학과에서는 전공교수들을 주축으로 다양한 전공 실험실들(식물생태학실험실, 동물생리학실험실, 미생물응용공학실험실, 동물형태 및 발생학실험실, 식물생리학실험실, 면역학실험실)이 운용되며, 학생들은 다양한 실험실에서의 연구활동을 통하여 생물학의 기본지식을 함양함은 물론 각종 학생활동을 통하여 인격을 도모하고 있다. 본 생물학과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다 살기 좋은 지구 환경 유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생물지식을 얻음은 물론 이 사회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전문인을 육성하는 일이다.
생물학은 분자수준으로부터 우주환경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생명의 신비를 파헤치는 가장 고차원적인 학문으로서 그 역사가 오래되었지만 새로운 학문이다. 생물학은 인간의 생활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된 기초학문이자 실용학문이기도 하다. 생물학은 동물, 식물, 미생물은 물론 물, 흙, 공기에 이르는 환경의 모든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며, 인간 외의 다른 모든 환경구성원들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평등함을 일깨워준다.
생물학과의 교과목으로는 생물학, 생물학실험, 일반화학, 미생물학 및 실험, 일반식물학, 식물분류학 및 실험, 생물기기분석, 유기화학, 비교해부학 및 실험, 유전학 및 실험, 식물형태학 및 실험, 곤충학 및 실험, 동물분류학 및 실험, 세포학, 생화학, 생물자료분석학, 동물생리학 및 실험, 미생물대사생리학, 조직학, 분자생물학, 현대생명과학, 환경학개론, 생태학 및 실험, 식물생리학 및 실험, 미생물화학공학 및 실험, 발생학, 유전공학, 면역생물학, 자원식물학, 미생물유전공학, 환경영향평가론, 세균 및 진균학, 위생곤충학, 경관생태학, 생화학적독성학등 생물학 분야 전반에 걸친 내용들을 폭넓게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