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명없음

메뉴명없음게시글 상세보기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특수학교 SW코딩교육 프로그램’ 호평!
게시자 황** 등록일 2026. 1. 7
일반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특수학교 SW코딩교육 프로그램’ 호평!

IMG_090709.jpeg


국립창원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은 지난해 10월부터 경남혜림학교에서 진행된 ‘2025 특수학교 SW코딩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로봇 코딩 및 SW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경남혜림학교 재학생 146명이 참여해 큰 관심을 보였다. 교육은 특수학교의 교육적 특성을 고려해 총 3회차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전문강사와 보조강사를 배치해 학생 개별 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방문 교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국립창원대 특수교육과 재학생들이 사전에 전문 강사에게 집중적인 교내 교육을 받은 후 직접 교육에 참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사전 교육을 통해 특수교육과 학생들은 LEGO SPIKE-Prime의 구성, 센서 기능, 기본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숙지했으며, 특수학교 학생 지도에 필요한 교수 전략 또한 함께 탐색하였다.


이후 3회에 걸쳐 실시된 특수학교 방문 교육에서는 사전 교육을 받은 특수교육과 학생들이 전문 강사와 함께 직접 경남혜림학교 학생들을 지도했다. 학생들은 로봇을 직접 립하고 블록 코딩을 활용해 동작을 구현하는 체험 활동을 통해 SW의 기초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높일 수 있었다.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유선진 단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AI·SW교육의 접점을 넓혀주는 동시에 특수교육과 학생들에게도 현장 중심의 실무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크다”며 “앞으로도 포용적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 최정인 Networking-SW센터장은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맞춤형 SW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지역 내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는 중요한 과정”이라며 “SW중심대학사업단은 앞으로도 교육 소외계층을 포함한 다양한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체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가치 확산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립창원대 SW중심대학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원을 바탕으로 교내 및 지역사회 AI·SW 교육 확산 및 산업 수요 기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IMG_090641.png


*사진(위): ‘2025년 특수학교 SW코딩교육을 위한 교내 사전교육 종료 이후 국립창원대 학생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국립창원대 학생들과 전문강사가 경남혜림학교를 방문해 학생들 대상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내용 문의 : SW중심대학사업단(055-213-2784)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