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명없음

메뉴명없음게시글 상세보기
국립창원대학교-부산대학교, '초광역 협력' 협약 체결!
게시자 황** 등록일 2026. 1. 9
일반


국립창원대학교-부산대학교, 초광역 협력을 위한 협약 체결!

"RISE사업 초광역 확대 및 첨단과학기술 인재 양성 협력 본격화"

IMG_135355.jpeg

IMG_135703.jpeg


국립창원대학교와 부산대학교는 8일 초광역 대학 협력을 기반으로 RISE사업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및 연구 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립창원대학교 박민원 총장, 이희두 기획처장, 오택현 RISE사업 부단장을 비롯해 부산대학교 최재원 총장, 박상후 대외·전략부총장, 이창환 국제처장 등 양 대학의 주요 보직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대학은 ▲초광역 RISE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국립창원대학교 「글로컬첨단과학기술(GAST)공학대학원」과 부산대학교 「AI 대학원」 간 상호 교류 ▲국가균형성장을 위한 지방대학 육성정책 연계 및 상호이익을 위한 공동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민원 국립창원대학교 총장은 “양 대학의 교류를 확대하는 이번 협약은 국립창원대학교 ‘기계공학대학’과 ‘AI 특성화 단과대학신설 추진 등을 통해 미래 산업 중심 대학으로 도약을 준비하는 우리 대학에 큰 의미가 있다부산·경남 지역 산업 성장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두 대학이 초광역 협력을 통해 AI·첨단공학 분야 인재 양성과 연구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재원 부산대학교 총장은 “양 대학의 협력은 지역 산업과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며 “RISE사업을 비롯한 정부 정책과 국책사업에서도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은 부산·경남을 연결하는 초광역 대학 협력 모델로, 양 대학이 지역 산업과 국가 쟁력을 함께 강화하는 전략적 기반이 될 것이며, 향후 정부·지자체 연계 사업과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협력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IMG_135132.jpeg


*사진: 국립창원학교 박민원 총장(오른쪽)와 부산대학교 최재원 총장이 초광역 대학 협력을 기반으로 RISE 사업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교육 및 연구 교류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아래는 양 대학 참석자 단체 사진. 


내용 문의 : RISE사업단(055-213-4512)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