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파견개요
1. 파견국가: 일본
2.파견대학:소카대학교
3.파견기간:1년
4.파견자성명: 하가희
II.수업정보
1. 수강과목
-전기:유학생 수업 6개 문학부 학부수업 2개
日本語Ⅴ, 日本語表現VA, 日本語文章表現,日本語口頭表現IV B, 日本語聴解(유학생 수업), 映画論, 中国語概論(문학부 수업)
-후기: 유학생 수업 3개 문학부 학부수업 4개
日本近代文学作家作品B,英米文学講読II,中国語学入門II,言語文化入門(문학부 학부수업)
留学生のためのキャリアコミュニケーション, 日本語文法IV,日本語聴解VB(유학생 수업)
2. 수업방식
유학생 수업일 경우 소카대는 사전에 일본어 레벨 테스트를 치르고 본인의 레벨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는 형식이라 수업에는 크게 어려움을 느낄 부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 본인 레벨이 만약 5일 경우 한단계 아래인 4레벨까지는 선택 가능하나 한단계 더 아래인 3단게 레벨은 선택불가하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평가방식은 유학생 수업은 대부분 시험과 평소 과제로 점수를 매겼습니다.
꿀팁을 알려드리자면 일본어 청해같은 경우는 교수님이 수업 다 참석하고 과제만 내도 에이쁠을 주시므로 수강할 수 있다면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1년 파견자일 경우 가을학기에 열리는 언어문화입문 수업도 들으시길 바랍니다. 패언패 수업이기 때문에 매번 있는 400자 정도의 수업내용을 요약하는 과제와 기말레포트만 양식에 맞게 잘 쓴다면 패스를 주십니다. 이 강의는 300명이 넘기 때문에 많이 부담을 안가지셔도 될거 같습니다.
유학생 수업 중 유학생을 위한 커리어커뮤니케이션이라는 수업도 패언패 수업이니 들으시길 바랍니다.
교수님도 엄청 친절하시고 수업도 본인이 관심 있는 기업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맞는 이력서를 작성하고 면접 연습을 하는 수업이므로 본인이 일본기업에 취직할 의향이 있거나 비즈니스 일본어를 많이 접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추천드립니다.
3. 수업 수강 시 필요한 팁
유학생 수업은 거의 교재를 학교내에 있는 서점에서 구매를 하셔야 하니
시라버스(강의 계획서)를 참조하셔서 강의에 쓰일 교재를미리 구입해 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운이 나쁠경우 교재 재고가 없어 책 없이 수업을듣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성적을잘받으시고 싶으시다면 개인적으로 유학생 수업 보다는 문학부 수업을 들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소카대 교수님이 유학생 편의를 봐주시려는 분들도 많아서 본인이 최소한의 성의를 보이고 열심히 한다면 좋은 성적을 주십니다.
학부수업의 경우 교수님께서 미리 pdf 파일을 수업 자료에 올려두시므로 자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과제 같은 경우도 과제 제출하는 곳이 따로 있고 기한까지 얼마남았는지 알려주므로 자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소카대의 경우 출석체크를 학생증 터치하는 기기에 터치하는 형식으로 하기 때문에 수업전에 반드시 학생증 체크를 끝내시길 바랍니다.
구글이메일을 소카대 학번으로 만드시게 될텐데 학교의 전반적인 행사나 교수님 휴강관련한 메일은 다 그쪽으로 연락이 올테니 자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III. . 생활 전반
-소카대는 도쿄에서도 가장 끝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신주쿠, 시부야, 하라주쿠 같은 중심지와는 거리가 많이 멉니다. (전철로 1시간20분 정도 소요)
날씨는 창원과 거의 비슷했고 여름은 매우 더우니 탈수증상과 열사병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더위를 많이 타는 분이시라면 많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자전거는 사시는 분들도 많던데 저 같은 경우는 기숙사에서 학교까지 도보로 25분정도 걸렸지만 감수하고 다닐만하다고 생각해 따로 사지는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편하신대로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기숙사 생활
창원대 학생이라면 유코 기숙사로 배정이 되실텐데 유코 기숙사는 2인실입니다. 같은 한국인끼리 룸메이트가 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건 아주 극히 소수였고 대부분은 다른 나라사람이랑 룸메이트가 됩니다.
기숙사 내부는 공용거실과 공용 세탁실, 공용 샤워실을 씁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불편하거나 모르는 점은 본인 유닛 리더에게 따로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드립니다. 간혹가다 라운지에서 밤늦게까지 떠드는사람들이 있어서 잠귀가 밝으신 분이시라면 힘드실 수도 있습니다.
기숙사 방은 그렇게 넓은 편이 아니므로 침대밑에 있는 서랍이나 옷장에 들어갈 정도의 옷만 가져오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일본인 친구들과 친해지고 싶으시다면 기숙사에서 열리는 행사에 자주 참여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현지치안상태
소카대가 위치해 있는 하치오지는 솔직히 말해서 치안이 좋지는 않습니다. 길거리에 치한주의 라는 문구도 크게 써져있고 학교 이메일로도 치한 목격자가 발생했으니 조심하라는 안내문자를 여러번 받았습니다. 현지 친구도 밤늦게 혼자 다니지 마라고 몇번을 말했으니 이정도면 알거라고 생각합니다. 밖에서 늦게까지 노실 경우에는 친구2~3명과 함께 다니는걸 추천드립니다.
-현지 식생활
본인이 일본음식을 좋아할 경우에는 학식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카대는 학식당이 2군데가 있어서 여러종류의 학식을 먹기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경제적인 측면에서 부담되는 분들은 직접 장을봐서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거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유코 기숙사의 경우 공용 거실과 냉장고를 써서 요리를 해먹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한국음식이 그리워지실 경우에는 신오쿠보에 가보시는거도 추천드립니다 왠만한 한국음식은 다 있었습니다.
-현지 생활비
소카대의 경우 한달마다 50,000엔 정도의 생활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사는데에 딱히 지장은 없었습니다. 보혐료는 한달에 2000엔 정도 나가고 통신비는 저의 경우 포보를 이용해서 달에 3500엔 정도는 나갔던거 같습니다. 본인이 여행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학교에서 지원해 주는 생활비로는 많이 부족하니 돈을 더 들고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숙사내 와이파이
기숙사내에 와이파이가 구비되어 있지만 엄청 느려서 라쿠텐 같은 대형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개통해 데이터를 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쿠텐 같은 경우는 80기가에 3만원 정도 한다고 했던거 같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입국시 준비물
-멀티탭
-돼지코 여러개 넉넉하게 (4개에서 5개 정도)
-상비약(일본은 여러종류의 약이 있지만 대부분 약이 독하다고 하니 한국에서 미리
상비약을 구비해 가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노트북(소카대의 경우 레포트 같이 노트북을 쓰는 과제가 많으니 들고 오시는게 좋으실거 같습니다)
-양산(일본의 경우 양산이 엄청 비싸기 때문에 미리 한국에서 들고 오시길 바랍니다. 여름에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동전지갑(일본은 현금을 쓰는 곳이 아직 많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5. 근처에 가볼만한곳
하치오지는 주변에 딱히 놀곳이 없기 때문에 전철로 3정거장 거리에 있는 타치카와 라는 곳을 추천드립니다. 영화관도 있고 식당가도 많고 근처에는 아주 큰 쇼와키념공원이라는 곳도 있어서 피크닉을 즐기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사람이 많으신곳을 좋아하신다면 시부야, 하라주쿠를 추천드리고 사람이 비교적적은 곳을 좋아하신다면 가마쿠라, 기치조지, 시모키타자와를 추천드립니다.
6. 최종평가
한 학교를 대표해서 온 파견생인만큼 어느정도의 부담감이 있었지만 그 부담감이 무색할 만큼 주변에서 많은 친구들이 도와줬습니다. 특히, 같은 기숙사에 사는 일본인 친구들이 너무 착하고 친절해서 타지에서 생활하는 동안 외롭지는 않았습니다. 국제과 직원분들도 항상 질문하러 가면 친철히 답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학부 수업을들으며 더 많은 일본인 친구들과 교류도 해보고 기숙사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다른 나라에서 온 친구들과 교류를 해보니 제 시야가 더 넓어진 기분이었습니다. 또한, 제 전공과 관련된 수업을 일본인 교수님께 직접 현지어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좀처럼 없기도 해서 저에게는 더 크게 다가왔고 일본인 친구들과 같은 곳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도움도 많이 받고 친구도 사귀면서 제 일본어 실력이 더욱 향상되어 한국으로 돌아온것 같습니다. 교환학생의 경험은 제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더 좋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발돋움이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