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후기

HOME 취업정보 취업후기
취업후기게시글 상세보기
2023년도 취업후기 홋카이도 히가시카와정 관공서
게시자 신경숙 등록일 2023. 11. 7 12:08

 안녕하십니까.

 창원대학교 일어일문학과 졸업생 신경숙입니다.


 먼저 저의 취업후기가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일어일문학과에서 어떤 학교생활을 해왔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좋아했고, 자연스럽게 성우라는 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수도권이 아닌 곳에서 내가 할 수 있는 노력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던 중, 대부분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수입하여 더빙하므로 대본을 원활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어를 공부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성우 분들 중에서 일본어 관련 학과 출신이 꽤 있으신 편이었기에 일어일문학과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목상태가 좋아지지 않아 성우라는 꿈을 포기하게 되고 잠시 방황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언어에 흥미가 있었기 때문에 전공을 살리는 직업군을 모색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많은 경험이 필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기에 제가 할 수 있는 한 많은 활동들을 도전해보았습니다.


 1학년 때는 학과생활과 아르바이트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1학년 2학기에는 친구를 대신하여 과대표를 하게 되었고, 선배들과 교류할 수 있는 초석이 되었습니다. 2학년 때는 과대를 이어 총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배의 권유로 일본어 원어 연극제의 주인공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일본에서 온 교환학생 친구와 대본 연습을 하며 함께 시간을 보내고, 둘도 없는 친구가 되었습니다. 친구는 한국어를, 저는 일본어를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연극을 무사히 마무리 한 이후에는 교직이수를 시작했고, 전국 대학생 일본어 말하기 대회에 참가하여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3학년으로 올라가기 전 겨울방학에는 소카대학교 단기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2주 남짓하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일본에서 생활하고 수업을 들으며 해외에서 잠시나마 지내보고, 일자리를 찾아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교환학생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준비한 끝에 교환학생에 합격하게 되었으나, 코로나로 인해 일본 비자가 취소가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때의 저는 우선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휴학하고, 아르바이트를 통해 교환학생에 필요한 자금을 모았습니다.

 그렇게 1년이 흘렀지만 여전히 입국이 불가능한 상황이었기에 결국 온라인으로 교환학생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일본 학교의 수업을 듣는 아쉬운 상황이었지만, 수업을 착실하게 들으면 언젠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온라인 상으로나마 친구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었고, 일본을 비롯하여 다양한 국가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그리고 교직이수를 마무리하는 교생실습과 원어연극제의 부연출을 맡아 학교 생활을 마쳤습니다.


 2학년 때 교환학생 친구와 교류하던 추억과 4학년 때 온라인으로나마 소통하며 각자의 나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던 기억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이를 진로와 연관지어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쳐 줄 수 있는 일이 없을지, 더 나아가 한국과 일본을 연결할 수 있는 직종은 없는지 찾아보던 중 우연히 JET프로그램에 대해서 알게 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과 무성, 일반 재단 등이 일본의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일본 지방 도시의 국제화를 위해 외국인 청년을 파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에 대한 정보를 모으고자 하였지만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기에 온라인 설명회에 참석하고, 서울에서 열리는 한일축제한마당 행사까지 찾아가 부스에서 설명을 듣기도 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로 인해 대외활동 및 프로그램에 거의 참여한 적이 없었으며, 일본에서의 생활도 경험이 없었기에 준비를 하며 상당히 걱정스러웠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설명회에서는 해당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싶은 의지, 교류하고자 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들이 나왔습니다. 심지어 면접 당시에도 학점 및 어학 성적에 관련된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다양한 것을 시도하고 이를 어필한 결과, 합격한 후 업무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현재 저는 홋카이도 히가시카와정 관공서 문화교류과 소속으로, 직급은 한국 국제교류원입니다. 저의 업무는 크게 학교 방문(문화 소개), 일본어 통역 및 번역으로 나뉘어집니다. 마을 주민 혹은 학생들에게 한국에 대하여 소개하고, 사람들과 교류하며 서로가 몰랐던 언어나 문화 등을 알아갑니다. 또한 한국에서 손님들이 마을을 방문하실 때, 필요한 자료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통역까지 맡고 있습니다. 마을 주민분들께서 한국의 문화와 언어에 대해 배우게 되어 기쁘다, 언젠가 한국에 가보고 싶다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실 때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똑같이 주어진 4년 혹은 5년이라는 시간 동안 학교나 과에서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 혹은 교환학생에 참가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취업활동을 응원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를 남겨주세요~

전체댓글수총 0개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하며 욕설, 상업적인 내용, 특정사안을 비방하는 내용 등은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