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과정

HOME 교육/학사 교과과정 교과과정

보건학전공(Public Health)

교과목 이수

논문작성자
논문작성자
구분 공통과목 전공과목
이수학점 6 18 이상 24 이상
과목 수 2 6 이상 8 이상
논문 미작성자 (2016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
논문 미작성자
구분 공통과목 전공과목
이수학점 6 24 이상 30 이상
과목 수 2 8 이상 10 이상

교육과정 편성표

교육과정 편성표
교과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공통과목 PHI0001 보건통계학개론 3 3
PHI0002 보건학개론 3 3
PHI0004 보건연구방법론  3 3
전공과목 PHI0003 역학원 3 3
PHI0009 보건통계자료처리론 3 3
PHI0011 공공보건정책론 3 3
PHI0014 보건경제학원론 3 3
PHI0015 보건사업평가론 3 3
PHI0016 보건행정세미나 3 3
PHI0029 대기오염개론 3 3
PHI0030 수질오염관리 3 3
PHI0034 산업위생학 3 3
PHI0036 환경독성학개론 3 3
PHI0037 환경보건개론  3 3
PHI0038 위해성평가론 3 3
PHI0042 석사논문연구 0 0
PHI0043 행정이론특강 3 3
PHI0044 보건행정개혁론 3 3
PHI0046 보건학이슈 3 3
PHI0048 노인보건학 3 3
PHI0049 만성질환자관리 3 3
PHI0051 근거기반보건의료 3 3
PHI0053 건강증진 3 3
PHI0054 건강보장론 3 3
PHI0055 건강형평성 3 3

보건학전공 교과목해설

보건통계학개론(Principles of Biostatistics)

보건통계학의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서 자료를 수집, 처리, 분석 및 평가하는 데 필요한 통계기법을 습득하게 한다. 본 교과목의 내용은 주로 전통적인 통계학내용인 평균치와 산포도, 정규분포 및 그외 여러가지 성질, 카이자승분포, 포아슨분포, F분포와 그의 검정법, 추정법, 분산분석, 상관 및 회귀분석법을 포함하며 주로 보건학 및 간호부분에서 취급할 수 있는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보건학개론(Introduction to Health Science)

세계보건기구는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나 기능장애가 없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녕상태가 총체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고 있다. 보건학이란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인 지식을 보건분야에 적응하여 이와 같은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그 목표이다. 따라서 보건학은 다양한 학문적인 배경을 인류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분야에 활용하기 위하여 보건분야에서 중요하게 논의되는 내용들을 설명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보건학에서는 보건학의 정의와 의의, 그 내용을 중심으로 보건학의 본질과 역할, 연구방법과 건강증진의 방향, 환경보건학의 내용 등을 집중적으로 토의한다.

역학원론(Principles of Epidemiology)

역학원론 및 실습 교과과정은 석사과정의 공통필수과목으로서 보건분야에서 응용되는 역학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기초로 질병발생과 이와 관련되는 원인간의 원인적 연관성을 역학적인 개념에서 획득하고 질병의 원인구명을 위한 연구방법들을 구사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실습과제는 소집단 토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나 외국에서 발생했던 질병의 집단발생 예들을 자료로 이론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 역학적인 문제의 해결 능력을 배양해 간다. 즉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여 건강문제의 파악, 질병의 원인구명, 질병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전략개발, 보건사업의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보건연구방법론(Method of Health Research)

보건의료 영역에서의 연구 주제 및 소재, 그리고 연구 방법론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목표로 하며 개인별 관심 주제를 활용하여 실제적 학습을 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보건 의료 분야 연구와 관련된 개념, 이론, 연구 살계, 연구 방법 및 절차, 자료 분석과 관련한 기본적 내용을 학습하고 적용한다. 덧붙여 연구에서의 윤리적 측면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과 조사보고서의 읽기와 쓰기에 대한 능력을 배양한다.

역학원론(Principles of Epidemiology)

역학원론 및 실습 교과과정은 석사과정의 공통필수과목으로서 보건분야에서 응용되는 역학의 개념과 영역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기초로 질병발생과 이와 관련되는 원인간의 원인적 연관성을 역학적인 개념에서 획득하고 질병의 원인구명을 위한 연구방법들을 구사할 수 있도록 강의한다. 실습과제는 소집단 토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나 외국에서 발생했던 질병의 집단발생 예들을 자료로 이론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 역학적인 문제의 해결 능력을 배양해 간다. 즉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여 건강문제의 파악, 질병의 원인구명, 질병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전략개발, 보건사업의 평가 등의 내용을 다룬다.

보건통계자료처리론(Data Processing in Health Research)

이 과목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쓰고 있는 통계적 용어, 이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한 보건통계 자료처리에 필요한 기본적 통계적 이론들을 배우고 여러 통계 패키지를 이용한 실제의 자료처리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많은 실제 예제 자료들을 다룸으로 실제적인 문제 처리 능력을 키우고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처리의 자신감을 키운다. 또한 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의 기초이론들을 실제 쓰이는 용도를 중심으로 익힌다.

공공보건정책론(Health Care Policy)

보건의료 부문의 공공정책을 확인하고 각각의 정책의 장단점을 분석?평가하는 데 필요한 개념들과 기법을 다룬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주요 보건정책을 이해하고 분석하며 역사적, 비교사회정책적, 체계론적 및 행태론적 방법론 등을 검토한다. 구체적으로는 인력과 시설, 재원의 합리적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한국사회의 보건정책을 비판하고 정책연구과제에 대하여 검토한다.

보건경제학원론(Introduction to Health Economics)

보건서비스부문에 있어서의 경제학의 기본이론과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함으로써 보건서비스의 생산, 분배 및 소비에 관한 이해와 그에 관련된 보건행정, 정책수단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확립한다. 이를 위해 보건서비스의 수요와 공급결정요인 및 의료보험이 보건서비스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병원이 보건서비스부문에서 하는 역할 및 비용-편익 에 대해 연구한다.

보건사업평가론(Evaluation of Health Program)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의 방법과 내용, 그리고 국내외적으로 진행되었거나 현재 진행 중인 건강증진 사업을 소개하고 평가한다. 또한 보건사업 평가를 위한 역학적 접근방법을 학습하고, 평가사례를 중심으로 평가 능력을 배양한다.

보건행정 세미나(Community Health Nursing Seminar)

국내외 이슈가 되고 있는 보건행정관련 이슈들에 노출함으로써 보건행정계에서 리더로서의 태도와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보건행정에서 중요한 주제를 중심으로 세미나를 하고 깊이있는 논의를 하게 될 것이다.

수질오염관리(Water Pollution Management)

수계와 광역지역 및 폐기처리시설에 관계되는 수질관리의 방향과 계획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수계에 대한 수질기준의 설정과 이 기준을 달성시킬 수 있는 수질부하의 삭감방법과 수계계획의 조건에 부합되는 방법을 이해케 하고 폐수처리기법을 평가하여 지역특성에 알맞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한다.

수질오염시험법(Water Pollution Analysis)

수질오염시험법은 인간의 활동이나 자연적인 원인에 의해 배출된 유해물질들이 수서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시험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수질오염시험법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담수와 sediment를 대상으로 한 실험방법론을 공부한다. 수서생물을 이용한 시험방법이 환경 모니터링을 위해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산업위생학(Industrial Hygiene)

작업장 또는 지역사회에서 다양한 유해인자(화학적·물리적·생물학적·인간공학적)를 인식, 평가, 관리하는 과학적인 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해 유해인자를 관리하기 위한 직업노출기준, 노출 경로에 따른 노출 평가 방법, 관리방법이 내용의 주를 이룬다. 이 강의의 전개는 크게 세부분으로, 유해인자의 인식, 평가, 개선으로 되어 있다. 다른 산업보건관련 과목의 기초과목으로 전공자나 산업보건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에게 필수적인 과목이다. 이 과목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직업 및 환경 위생의 넓은 영역에 대한 기본 훈련을 제공하면서 몇몇 분야에 대해서는 심도 있게 이슈를 다루어 전문가적인 지식을 갖추게 한다. 이 강의를 수강하면서 학생들은 유해인자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최신의 동향과 아울러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이과목을 수강하면 학생들은 직업 및 환경보건문제에 대하여 전문가는 물론, 근로자 및 회사 관리자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어야 하고, 관련 논문을 전문적 시각에서 읽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기본적인 작업장 평가 리포트를 스스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강의는 향후 산업보건 또는 환경보건의 고급과목을 수강하기 위한 기초 과목이다.

환경독성학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Toxicology)

환경으로 배출되는 유해한 물질들이 사람의 건강과 생태계의 보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 지식이 환경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환경보건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 강좌는 학생들이 환경독성학의 개요를 파악하고 현장에서 환경독성학이 어떻게 응용되는지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 강좌는 (1) 독성학의 기본 개념과, (2) 주요한 환경오염물질이 사람과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3) 환경독성 모니터링 방법, 그리고 (4) 환경위해평가의 개요 등으로 구성된다.

환경보건개론(Introduction to Environmental Health)

이 과목은 수질오염, 폐기물, 그리고 토양 및 지하수 오염에 대한 특정 주제에 대하여 논의하는 과목으로, 먼저 물리학적, 화학적, 생물학적인 오염의 원인과 처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복습한다. 이를 토대로 최근 대두되고 있는 환경오염물질의 처리방안 중, 특히 생물학적복원(bioremediation), 습지(wetlands)를 이용한 처리, 고급산화법(advanced Oxidation), 막분리(Membrane Separation), 효과적인 방사성 폐기물관리 등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들을 최근 논문들을 고찰하며 다룬다.

위해성평가론(Risk Assessment)

환경위해성평가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람이나 생태계에 미치는 위해성을 평가하기 위해 환경자료를 수집 평가하고 노출정도를 평가하며 독성학적 정보를 이용하여 실제로 나타날 수 있는 위해도를 평가하는 학문이다. 이 강좌에서 학생들은 환경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이용해 노출과 위해도를 평가하여 위해성평가보고서를 작성하는 환경위해성평가과정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얻게 된다. 이를 위해 우선 위해도평가의 기본적인 접근법을 연구하고, 환경 위해성평가의 각론적 내용을 소개한다. 한편 사례연구를 통해 환경위해성평가가 현장에서 어떻게 수행되는지를 알아보게 된다.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행정이론특강 (Topics in Administrative Theory)

행정이론을 역사적 비교적 관점에서 개관하고 행정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논리와 접근방법 등을 소개한다. 특히 행정의 이슈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시각을 제공한다.

보건행정개혁론(Reform of Public Health Administration)

본 교과목의 목적은 보건행정개혁의 이론과 실제를 다양한 측면으로 학습하는 데 있다. 보건행정은 행정의 다소 특수한 한 분과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보건행정개혁은 기본적으로 행정개혁에 대한 제반 이론을 토대로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행정개혁에 관한 제반 이론과 실제를 바탕으로 보건행정체제를 바라보는 접근을 하고자 한다.

보건학이슈(Current Issues in Public Health)

질병예방, 건강증진, 역학 등 보건학 및 건강보장제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주요 건강문제,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 및 정책 등과 관련한 이슈를 살펴보고 보건의료계에서 리더로서의 태도와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각 이슈와 관련하여 다양한 관점을 통해 발생원인,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등에 대하여 다각도로 논의한다.

노인보건학(Health Care Services for the Elderly)

노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정신, 신체, 사회적 건강문제를 다루게 된다. 구체적으로 노인에 만연하는 급만성 질환, 부적응 문제, 미충족 욕구 등의 해결에 필요한 정책, 제도,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위한 이론, 법체계, 제도 등을 학습한다. 또한 노인 특유의 건강 특성으로 인한 보건 의료적 특이점에 대한 인식을 확립하여 전인적인 노인 건강관리 대처 능력을 위한 심층 논의를 하도록 한다.

만성질환자관리(Chronic Disease Management)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는 만성질환의 영향 및 관리에 근거하여 성인 만성질환관리와 관련된 주요개념 및 이론적 체계를 설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모색한다. 만성질환자의 건강관리와 관련된 이론과 임상실무의 적용현황 및 중재 결과 등에 대한 연구문헌들을 고찰, 탐구하여 만성질환자의 건강관리 분야에서 교육, 실무,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아동청소년보건(Children and Adolescent Health)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는 가족과 지역사회의 상황적 맥락 속에 있는 건강한 혹은 건강장애가 있는 아동의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아동간호실무에서의 이론적 기초와 사정, 중재방법 개발을 위한 연구동향을 파악한다.

근거기반보건의료(Evidence Based Health Care)

본 교과목을 통해 학습자는 최신 근거기반보건의료의 방법론과 연구경향을 학습하고 근거기반보건의료 연구의 실무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보건의료기술, 정책 등과 관련하여 생성된 근거에 따른 합리적 의사결정과정에 대해 토론한다.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본 강좌에서는 건강과 건강증진의 개념을 살펴보고 건강결정요인 및 건강행동관련 이론을 탐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강문제와 관련한 다양한 측면의 건강증진정책을 살펴볼 것이다.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와 관련한 실제적인 문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토론한다.

건강보장론(Health Security)

본 강좌에서는 국가보건의료의 핵심요소에 근거하여 건강보장의 개념와 원리, 재정, 급여, 서비스 이용, 관리 등에 대하여 탐구하고 우리나라 건강보장 제도와 개선방향에 대하여 토의한다.

건강형평성(Health Equity)

본 강좌에서는 건강과 건강형평성의 개념을 살펴보고 건강불평등의 관련요인과 건강불평등 현황 및 추세를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탐색하며 건강형평성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건강형평성 제고를 위한 전략에 대하여 논의한다.

뷰티헬스전공(Beauty and Health Care)

교과목 이수

논문 작성자
논문작성자
구분 전공과목
이수학점 24 이상 24 이상
과목 수 8 이상 8 이상
논문 미작성자 (2016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
논문 미작성자
구분 전공과목
이수학점 30 이상 30 이상
과목 수 10 이상 10 이상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편성
교과목 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과목 SCI0002 미용생화학특론 3 3
SCI0003 향장미용기초화학 3 3
SCI0004 피부과학특론 3 3
SCI0005 모발과학특론 3 3
SCI0006 향장학특론 3 3
SCI0008 화장품소재특론 3 3
SCI0009 기능성화장품특론 3 3
SCI0012 색채학특론 3 3
SCI0013 메이크업특론  3 3
SCI0014 토탈코디네이션 3 3
SCI0015 모발및두피관리 3 3
SCI0017 아로마테라피 3 3
SCI0018 스파테라피연구 3 3
SCI0019 미용대체의학 3 3
SCI0020 미용문화사 3 3
SCI0021 향장세미나 3 3
SCI0022 미용세미나 3 3
SCI0023 미용경영관리 3 3
SCI0024 미용보건개론 3 3
SCI0025 왁싱매니지먼트 3 3
SCI0026 미용통계학 3 3
SCI0027 석사논문연구 0 0
SCI0028 생리학특론 3 3
SCI0029 해부학특론 3 3
SCI0032 헤어컬러링연구 3 3
SCI0033 이미지커트연구 3 3
SCI0034 디자인펌연구 3 3
SCI0035 트렌드업스타일연구 3 3
SCI0036 대중매체헤어스타일연구 3 3
SCI0038 근육학특론 3 3
SCI0039 향장보건학개론 3
 SCI0040 비만관리학개론  3 3
SCI0041 향장산업학개론  3 3
 SCI0042 이너뷰티개론 3

뷰티헬스전공 교과목 해설

미용생화학특론(Advanced Biochemistry for Beauty)

피부와 부속기관의 구조와 생리 및 기능에 대한 기초이론을 재확립하고 화장품 개발과 피부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향장미용기초화학(Basic Chemistry of Cosmetic)

화장품과 피부미용에 적용되고 있는 화학의 기본원리를 인식한다.

피부과학특론(Advanced Skin Science)

피부와 부속기관의 구조와 생리 및 기능에 대한 기초이론을 재확립하고 화장품 개발과 피부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모발과학특론(Advanced Hair Science)

모발과 두피의 생화학적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모발 화장품의 화학적인 지식을 익혀 샴푸, 퍼머액, 염색액 등의 작용기전과 모발화장품의 성분을 연구하여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향장학특론(Advanced Cosmetics)

향장품과 피부, 원료, 안전성, 제품 및 향장품에 관련된 모든 사항을 올바르게 인식한다.

화장품소재특론 (Advanced Cosmetic Material)

화장품 원료로 이용되고 있는 기초 원료 및 약리 효과를 주는 원료등 전반적인 원료의 성질과 응용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인식한다.

기능성화장품특론 (Advanced Functional Cosmetic)

피부구조 및 피부노화 이론을 토대로 주름, 미백, 선제품, 여드름 등에 사용되는 기능성 화장품 원료 및 안전성, 유효성 평가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색채학특론(Advanced Chromatic)

색채의 과학적인 부문과 심리적인 부문에 의한 색채의 체계, 색채의 현상, 색채의 기능을 이해하고 색채조화 및 배색의 방법을 인식한다.

메이크업 특론(Advanced Make-Up)

메이크업의 용어와 화장품의 사용에 따른 효과를 이해하고 미학, 색채학 등의 이론적 배경과 분장의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토탈코디네이션 (Total Coordination)

코디네이션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함께 코디네이션에 대한 실무적인 방법의 습득과정을 통하여 아름다움을 고취시키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발 및 두피관리(Trichology & Scalp Care)

모발 및 두피의 구조, 생리 및 질병에 대한 이론과 모발 및 두피 제품의 개발에 필요한 기본 능력을 인식한다.

아로마테라피(Aromatherapy)

인간이 오래 전부터 사용해왔던 천연 향료가 인체 생리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향료를 치료제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스파테라피연구(Spatherapy)

스파요법의 기본개념과 다양한 미용적 요법 및 메디컬적 효과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미용대체의학(Beauty Alternative Therapy)

대체요법의 기본 개념과 다양한 미용적 수기요법의 효능을 알고, 피술자의 피부나 몸 상태에 맞는 적절한 기법을 적용할 수 있다.

미용문화사(Cultural History of Beauty)

미용문화의 역사와 미용과 관련된 국내, 외의 문화사를 포괄적으로 다룸으로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문화사적인 특징 등을 알아보고 미용문화의 정통성을 확립한다.

향장세미나(The Cosmetology Seminar)

기초 화장품, 색조 화장품 및 기능성 화장품 등 분야별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관련 연구동향 및 산업을 이해하고자 한다.

미용세미나(The Beauty Seminar)

피부, 헤어 및 메이컵 등 분야별 심도 있는 토론을 통해, 관련 연구 동향 및 미용 산업을 이해하고자 한다.

미용경영관리(Management of Beauty Business)

미용산업 및 미용기업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타 산업과의 차별성에 대한 연구를 하며, 미용기업 성장에 필요한 인사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회계관리, 국제경제 등 기업경영의 전반적인 방법을 강의하며, 성공기업의 벤치마킹 방법을 연구한다.

미용보건개론 (Introduction to Health Science and Services for Beauty Care)

피부미용전공에 관련한 보건학으로, 건강, 환경 및 위생 등에 관련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왁싱 매니지먼트(Waxing Management)

왁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지식 ( 공중위생과 살균, 피부와 피부질환, 모발 제모의 역사 , 모발제거방법, 고객상담,부위별 왁싱 왁싱의 실제와 응용, 왁싱살롱비지니스)과 실기에 관하여 배우고자 한다.

미용통계학 (Beauty Statistics)

미용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초 통계 이론과 더불어, 자료의 정리 및 분석 방법을 배운다. 기초적 통계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통계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생리학특론 (Advanced Physiology)

몸의 시스템과 이의 통합적 사고를 갖기 위한 교과목으로 세포의 기본과정인 통합과 조정, 각종 계통의 항상성 및 조절 기능 등에 대해 공부하고자 한다.

해부학특론 (Advanced Anatomy)

인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축적하여 스킨케어, 모발 및 두피 케어 등 임상적용에 도움을 얻고자 한다.

석사논문연구(Research for the Master's Degree)
헤어컬러링연구(Study of Hair Coloring)

모발미용이론과 염색 및 탈색과정에서 모발의 물리화학적 변화를 공부하고, 얼굴형과 두상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헤어컬러링 기법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이미지커트연구(Study of Image Cut)

모발 및 두상 형태를 연구하고, 커트에 대한 심층분석, 두상 및 얼굴형 그리고 직업 등을 분석, 고찰하고, 여러 요인 및 형태 조건에 따른 효과적 이미지 커트할 수 있는 능력 습득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디자인펌연구(Study of Design Perm)

모발의 물리적, 화학적 방법에 의한 웨이브의 형성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디자인 형태에 다른 펌 과정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트렌드업스타일연구(Study of Upstyle Trend)

시대적,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업스타일의 트렌드 변화를 이론 및 테크닉 관점에서 연구하고자 한다.

대중매체헤어디자인연구(Study of Massmedia Hair Design)

TV, 영화, 신문, 미용잡지, 패션잡지 등에 등장하는 배우 및 모델들의 헤어스타일을 연구하고, 최신 헤어 트렌드의 정리 그리고 앞으로 유행할 헤어스타일의 시술 및 창조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근육학특론(Advanced Muscle Physiology)

근육의 생리 및 해부학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마사지와 근육과의 관계, 물리적 자극 및 전기에너지가 근육에 미치는 영향 등에 관해 학습하고자 한다.

향장보건학개론(Introduction to Cosmetology and Health)

향장미용과 관련된 인체의 건강과 안전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해한다.

비만관리학개론(Introduction to Obesity Care)

비만의 개념과 원인, 관련성 분류 및 식이요법, 운동요법, 한방요법, 다양한 수기요법을 통한 효율적인 비만 개선 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향장산업학개론(Introduction to Cosmetology Industry)

향장산업에 필요한 법률, 향장산업의 규모와 기능, 향장산업의 뉴 트랜드를 파악하고 향장산업을 육성 촉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너뷰티개론(Introduction to inner beauty)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법적 기준에 따라 제조, 가공한 식품과 이너뷰티 제품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임상영양전공(Medical Nutrition)

교과목 이수

논문 작성자
논문 작성자
구분 전공실습 전공과목
이수학점 9 15 24
과목 수 3 5 8
논문 미작성자 (2016학년도 입학자부터 적용)
논문 미작성자
구분 전공실습 전공과목
이수학점 9 21 30
과목 수 3 7 10

교육과정 편성

교육과정 편성
교과목구분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비고
전공과목 MNI0001 고급영양이론 3 3 -
MNI0002 병태생리학 3 3
MNI0003 임상영양치료 3 3
MNI0004 임상영양치료Ⅱ 3 3
MNI0020 석사논문연구 0 0
MNI0012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3 3
MNI0016 임상영양학연구 3 3
MNI0017 임상영양실습Ⅰ 3 6
MNI0018 임상영양실습Ⅱ 3 6
MNI0019 임상영양실습Ⅲ 3 6

임상영양학전공 교과목해설

고급영양이론(Advanced Nutrition)

임상영양에 적용되는 영양소의 소화, 흡수, 체내 기능, 대사 과정을 이해하고 영양소 대사 이상과 질환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영양관리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게 한다.

병태생리학(Pathophysiology)

질환의 발생 원인과 기전, 관련 증상 및 진단 검사 등에 대한 개념 을 이해함으로써 영양 치교 대상자를 평가하고 중재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영양치료Ⅰ(Clinical Nutrition Therapy I)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 소양을 알고, 임상영양치료 각분야에 적용되는 영양관리 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을 이해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또한 영양불량,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간질환 및 연하장애의 임상 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임상영양치료Ⅱ(Clinical Nutrition Therapy Ⅱ )

신장질환, 암, 중환자, 임신부, 소아, 노인의 임상영양치료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경장영양 및 정맥영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대상자에 따라 적절한 임상영양치료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Advanced nutrition counseling and education)

개인이나 집단의 식행동 변화를 통한 영양상태 개선, 건강증진에 목표를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식행동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행동설명이론을 익히고 영양교육과 상담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상담기법, 행동수정 방법, 교육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영양교육과 상담에 활용되는 도구와 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이외에 병원 등 현장에서 수행되는 영양교육과 상담의 실제를 살펴보고 영양상담과 교육프로그램 계획, 효과적인 교육과 상담을 수행하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임상영양연구 (Clinical Nutrition Research)

영양과 관련하여 임상영양연구를 구상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여러연구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연구결과물에 대해 자료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궁극적으로는 연구수행능력을 고양하도록 한다. 학습한 내용을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임상영양연구의 최신 논문을 검토하면서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 기술 등 표현방법 능력을 갖게 한다.

임상영양실습Ⅰ(Clinical Nutrition Practice I)

임상영양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임상영양부분의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는 중요한 부분인 영양판정 방법을 익혀 정확한 영양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시 적절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영양실습Ⅱ (Clinical Nutrition Practice Ⅱ)

SGA를 활용한 입원환자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영양검색, 환자식 설명, 환자식 식단, 작성을 통한 임상영양 관리 업무를 파악한다.

임상영양실습Ⅲ (Clinical Nutrition Practice Ⅲ)

보건소 영양사업을 이해하고, 보건소 내 영양사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영양사업 계획 및 실천, 영양상담, 영양교육, 영양교육 자료 개발을 통해 국민의 적절한 영양관리와 영양교육 및 영양 의식 고취 등을 통해 균형 잡힌 식생활 실천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석사논문연구 (Th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