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취업 후기 게시판

HOME 취업게시판 취업 후기 게시판
취업 후기 게시판게시글 상세보기
취업후기-한국브룩스오토메이션
게시자 허은실 등록일 2021. 5. 28 10:57

1. 본인소개

13학번 김OO

 

2. 취업처(지역)

Brooks Automation Korea, Inc. (한국브룩스오토메이션)

용인 (기흥)

 

3. 입사연도

2021 수시 채용

 

4. 근무부서 및 직무

GCS( Global Customer Service) Engineer

글로벌 반도체 장비 엔지니어

 

5. 취업 경로

독취사(네이버 카페), 취업사이트(사람인, 잡플래닛, 자소설 닷컴), Blind(직장인 커뮤니티)

 

6. 현 직장을 선택한 동기

 

(1) 전자공학의 대표적인 산물인 반도체에 매료되어 진로를 선택하였습니다.

(2) 해외 출장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저의 장점인 어학능력을 활용, 상승 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3) 전자공학과에서는 헬스케어, 반도체, 가전 등 많은 분야가 있지만, 반도체 산업의 미래 성장성을 바라보았고, 반도체 산업에서 일을 한다면 저 또한 성장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4) GCS 직무가 외근직이며 삼성전자 (메모리, 파운드리), 하이닉스 (NAND, 파운드리), TSMC(파운드리)라인에 들어가 직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확신하였습니다.

(5) Wafer Handling, Contamination Control System 시장을 선도하고 독점에 가까운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미래에 대한 걱정이 없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7. 현 직장의 지원 요건 및 면접 준비 사항

채용전형( 수시채용 )

서류전형 - 전화면접(불시에 전화옴) - 면접(실무진 면접, 영어면접) - 인적성검사 - 최종검토

 

지원 요건

-전기/전자공학 또는 관련학과

-반도체 장비 경력 2년 이상인 자

-영어 회화 가능자

 

영어 Opic, Toeic Speacking은 높으면 높을 수록 서류 합격률이 올라가는 것 같습니다. 저는 Opic 최고점, 토스 레벨7 최고점이였습니다.

스피킹이 충분히 된다면, 토익은 850만 넘어도 될 것 같습니다.

 

서류전형에서 빠르게 합격하는 것이 최종합격으로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채용 마감 후 2일 후 연락이 왔습니다. 최대 1개월 이후 서류 합격통지를 받은 지원자도 있음. (서류 불합격 통보X)

 

전화면접은 회사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반도체 분야에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영어 실력 평가를 했습니다.

 

면접전형에서 반도체 공정 Process(포토공정, 식각 등)에 대한 기초 지식, Fab안에서 지속적으로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체력적인 질문, 회사 제품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신입/경력직 공고이며, 아무래도 반도체 산업 자체가 경력직을 선호하기 때문에 신입이 상대적으로 불리합니다. 하지만 이를 뒤집을 수 있는 카드가 있다면, 경력직도 충분히 이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타 학우에 비해 학점이 상대적으로 낮았기에, 이를 극복하고자 해외 경험 2, 서울대학교 반도체 공정실습 수료, 어학 성적으로 승부를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도체 분야는 현재 기사 자격증을 우대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전기기사 하나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8. 본인만의 취업 전략

취업을 준비하기 전 사기업을 갈지 공기업을 갈지 보다 내 자신이 어느 분야에서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마인드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삼성전자를 가고싶다. LG전자를 가고싶다. 한국전력을 가고싶다."가 아니라, "나는 반도체 회로 설계 직무를 하고싶다. 반도체 공정 장비 엔지니어가 되고싶다. 항공 부품 설계 엔지니어가 되고싶다."라는 생각이 더 중요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직무를 선택하고, 직무에 대한 꿈을 쫓아 가면 자연스럽게 직무에 대한 이해도, 자격을 얻기 때문에 남들과 다른 장점, 경쟁력을 확보할수 있습니다. ( 높은 직무이해도는 자소서의 퀄리티를 높여줌 )

 

9. 후배들에게 한마디

만약 외국계를 준비하고 있는 후배님이 계시다면, 토익보다는 스피킹 위주로 자격증을 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토익 900 이상이면 괜찮은거 같습니다.)

연고지 주변에서 취직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배님들은 저보다 뛰어나시기 때문에 원하는 바, 목표를 다 이룰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과정에서 힘든 시기가 있지만, 힘든 시기에 타협하여 목표를 낮추지 마시고 끝까지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