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공지사항(신소재융합)

HOME 대학원행정 일반대공지사항(신소재융합)
일반대공지사항(신소재융합)게시글 상세보기
[일대] 신소재공학부 신소재융합공학전공 학과 내규
게시자 신영신 등록일 2021. 12. 1 17:33

▣ 신소재공학부 School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1. 교육목표


 현대산업은 효율성 향상, 경제성향상, 공해감소라는 목표를 계속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기존소재의 특성향상, 보다 경제적인 가공법개발, 새로운 특성을 갖는 대학원 개발 등을 요구하고 있다.

 재료공학은 모든 산업설비의 기본요소인 소재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위와 같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학문적인 필요성에 의해서, 모든 공업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금속재료 및 세라믹재료를 주 대상 으로 하여 고체재료의 구조 및 결함, 열역학, 상변태, 열처리, 응고 및 주조, 표면처리, 기계적 특성 및 전자기적 특성 그리고, 이외에도 관련분야의 전공과목 이수 및 학위논문연구를 통하여 깊이 있는 지식 및 경험을 습득케하고, 이 습득된 지식 및 경험을 관련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고급기술 인력의 양성 및 재료공학 분야의 학문연구 및 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고급두뇌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자신의 전문분야의 경험 및 지식을 국제적인 교류를 통해서 세계 여러나라 사람과 공유할 수 있고, 그들과 같이 어깨를 나란히 하며 공존할 수 있고, 또한 자신이 살고 있는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자질 및 능력을 배양한다.

 

2. 학과내규


1(전공분야) 본 학과는 신금속재료공학전공 및 신소재융합공학전공을 둔다.

2(종합시험과목) 박사과정의 종합시험은 대학원 학사운영규정에 준하여 실시하며, 시험과목은 해당 전공 석사 또는 박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실력과 자질을 평가하는 과목으로서 석사학위과정은 3과목, 박사학위과정은 4과목에 대해 실시한다.

3(학위논문발표 및 공표) 박사학위과정의 논문 제출과 진행은 대학원 학사운영규정정 준하여 시행하되, 다음 사항이 추가된다.

 ⓛ 석사학위과정 : 대학원장이 지정하는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보고 마감일까지 국내외 저명 학술지(KCI 등재지, SCI/SCIE)1편 이상 투고하여야 한다.

 ② 박사학위과정 : 대학원장이 지정하는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 보고 마감일까지 제1저자로 국내외 저명 학술지(KCI 등재지, SCI/SCIE)3편 이상 투고하여야 한다.

4(복수학위제 등과의 관계) 타 대학원과의 협정에 의한 복수학위제 과정 학생에 대한 규정은 양 학과간의 협정에 따른다.

5(·박사통합과정) 기초공통 교과목은 석사과정기간에 이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