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대공지사항(신금속)

HOME 대학원행정 일반대공지사항(신금속)
일반대공지사항(신금속)게시글 상세보기
2023-2학기 학위청구 논문 심사계획 안내
게시자 조정화 등록일 2023. 9. 19 11:09




2023-2학기 학위청구 논문 심사 계획






 개요


   근거

    -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11장 학위청구 논문 심사


   논문심사

   - 신청기간: 2023.10.10.() ~ 10.12.()

   - 심사기간: 2023.10.30.() ~ 12.13.()

     석사: 2(1회 공개발표)

     박사: 3(1회 공개발표) 실시


   논문제출 자격: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였거나 논문 제출학기에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 예정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논문심사위원의 선정: 대학원위원회 심의 사항


  논문 심사위원: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논문지도교수(공동 지도교수 포함)는 당연히 심사위원이 됨

    -창원대학교 학칙 제77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3명 이상, 박사학위 논문 심사위원 5명 이상(심사위원은 전임교원, 외부 교수인 경우 조교수 이상, 전문가의 경우 박사학위 소지자)

     논문심사를 시작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은 교체할 수 없음.




 단위업무별 일정


단 위 업 무

일 정

주 관

비 고

논문 심사신청 및 심사료 납부(본인 명의로 입금)

  - 석사: 100,000

  - 박사: 300,000

2023.10.10.()~10.16.()

18:00까지

해당학과(개별)대학원행정실

(학생)

와글

학사정보시스템

계좌이체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제출

  - 제출처: 소속학과

2023.10.10.()~10.13.()

해당학과

(학생)


학위청구 논문 제출자 현황 제출

  - 논문 작성계획서 제출자에 한함

   (근거: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68)

2023.10.16.() 

해당학과

(학생)

(공문)

붙임 서식

학위청구 논문 심사위원 추천

심사위원 선정(위촉)을 위한 대학원위원회 개최

심사위원 위촉

2023.10.16.()~10.17.()

10.23.()

10.26.()

해당학과

대학원행정실


온라인 추천


학위청구 논문 심사

  - 석사: 2(1회 공개발표) 실시

  - 박사: 3(1회 공개발표) 실시

2023.10.30.()~12.13.()

해당학과

(심사위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서류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서식1

2023.12.14.()~12.20.()

해당학과

(행정실 제출)

[서식1]와글 학사정보시스템 입력/저장 후 출력해야함

학위청구 논문심사 중 논문 제목 변경은

   학생본인이 와글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직접 입력

2023.10.30.()~12.20.()

학생본인


완성논문 확인 및 제출 서류

  - 서식2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 서식3(석사박사) 학위논문 제출서

  - 서식4(석사박사) 학위논문 요약서

  - 서식5학위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

  - 서식6박사학위논문 공표 계획서

  - (박사)설문조사/온라인 제출(한국직업능력개발원)

    * http:/www.narastat.kr/emdh

  - 석사박사 학위논문 각3(원본 포함)

  - 카피킬러캠퍼스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표절율 기준 20% 미만

  - 연구윤리 이수 수료증(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석사·박사 학위논문은 심사위원 인준날인 된

   하드커버 또는 소프트커버

 문 제출 시 모든 서식의 논문 제목이 와글 학사정보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과 일치해야 함

2024.1.15.()~ 1.17.()

17:00까지

대학원행정실

(해당학과)




완성 논문 제출

  - 석사박사 학위논문 각3(원본 포함)

    * 대학원행정실에서 확인 후 도서관 제출

2024.1.15.()~ 1.17.()

17:00까지

학생

(대학원,도서관)





 학위청구 논문 제출 자격

  1. 논문 제출학기 직전학기까지 논문작성 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한 자

  2.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3. 수료 후 연구생으로서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4. 4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당해학기(20242) 수료 가능한 자

  5. 창원대학교 학칙 제402항 및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44조에 의한 수업연한단축 대상자

    입학이전 타 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소정의 학점(석사 9학점, 박사 12학점 이상)을 취득 하여야 하며, 평균평점이 4.3이상 인자로 단축학기(3학기)에 학위취득이 가능한 자

    위 조건을 충족한 자로 당해학기 재학생의 5% 범위에서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친 자

       (다만, 학과의 해당학기 재학생이 5명 미만일 경우 불가)




 학위청구 논문 심사 요구

  1. 학위청구 논문 심사 신청(본인 학과 및 전공명칭 확인)

    ) 신청기간: 2023.10.10.()~10.16.() 18:00까지

      [재학생]

        창원대학교 와글 학사정보시스템 학사정보 논문심사신청논문명 입력신청저장논문심사비 납부

      [수료후 연구생]

        와글 학사정보 논문 수강신청*학과(전공)논문심사신청(본인)논문명입력(본인)신청(본인)저장(본인)논문 심사비 납부(본인)

    ) 학과 승인

        홈페이지 와글 학사정보 졸업관리 논문심사 신청 승인 수료 후 연구생 논문연구 과목 수강 신청은 학과에서 수강신청 함

    ) 논문 제목 변경 신청[2023.10.30.() ~ 12.20.()까지 완료]

        학위청구 논문 심사 중 논문 제목을 변경하고자 하는 학생은 본인이 직접 와글 학사정보에서 변경가능

        학사정보 논문 심사 신청 논문 제목 변경 신청(변경기한: 2023.12.20.)

  2. 심사료 및 납부기간

    ) 심사료: 석사/100,000, 박사/300,000

     논문 심사료는 논문 심사 유무에 상관없이 반환되지 않으므로 학과에서는 논문심사가 준비 된 대상자만 심사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안내 바람

    ) 납부기간: 2023.10.10.()~10.16.() 16:00까지

  3.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제출

    ) 제출기간: 2023.10.10.() ~ 10.13.()

    ) 제출처: 해당학과(대학원행정실의 요구가 있을 시 행정실 별도 제출)




 논문 심사위원 추천

  1. 추천기한: 2023.10.16.() ~ 10.17.() 17:00까지

  2. 천방법: 온라인 추천학사정보시스템-졸업관리-논문심사-논문심사위원 등록

  3. 심사위원 자격 및 추천 요건(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732)

    ) 석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3,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5명으로 하며,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자동적으로 심사위원이 됨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심사위원은 본 대학교 전임교원, 외부 교수인 경우에는 조교수이상, 전문가의 경우에는 박사학위 소지자 이상으로 추천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을 반드시 외부위원으로 추천하지 않아도 되며, 학내 소속 전임교수로도 가능함

    ) 위촉된 심사위원은 변경할 수 없음





 학위청구 논문 심사

  1. 학위청구 논문 심사

    ) 심사기간: 2023.10.30.() ~ 12.13.()

    ) 논문심사 주관: 심사위원장

    )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는 2(1회는 공개발표 포함) 실시

    )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는 3(1회는 공개발표 포함) 실시

    ) 학위 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 작성

      와글 학사정보 졸업관리 논문심사

      * 불합격자에 대한 심사결과 및 종합심사 요약내용도 기재함

  2. 학위 청구논문 심사 서류 전산 입력기간

    ) 입력기간: 2023.12.14.() ~ 12.20.() 17:00까지

    ) 학위청구 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서식1<석사, 박사>

       - 학사정보시스템 입력 후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서명 및 도장날인) 한 후 2023.12.20.()17:00까지 제출

        [학사정보시스템-졸업관리-논문심사-심사결과보고서 작성 심사위원장이 입력]

        학과 및 전공명은 정확하게 기재 바람




 완성 논문 제출

  1. 제출기간: 2024.1.15.() ~ 1.17.() 17:00까지

  2. 제출서류

     서식1은 소속학과 사무실에서 제출함’23.12.20.()까지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서식2

     석사박사 학위 논문 제출서서식3

     석사박사 학위논문 요약서서식4

     학위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서식5

     박사학위 논문 공표 계획서서식6<박사>

     설문조사/온라인 제출 확인서(한국직업능력개발원/http:/www.narastat.kr/emdh)<박사>

     카피킬러캠퍼스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표절율 기준 20% 미만)

       학생이 자신의 논문을 점검 후 지도교수께 확인란에 날인 받고 본인이 서명한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붙임 견본 참조)

      와글 홈논문표절 검사서비스 참조

     연구윤리 이수 수료증(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탐색

        교육전용 서비스/https://alpha-campus.kr)

         - 윈도우10엣지브라우저에서는 회원가입이 불가하니, 크롬환경에서 회원 가입하여 수강

          - 교육신청온라인교육 신청 과정명: 대학원 검색,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인문사회계),(이공계)

            교육시간 3시간 이수 후 수료증 출력


     석사박사 학위논문 3[심사위원 인준 날인 된 원본 1부 포함, 하드커버 또는 소프트커버]

       완성 된 논문은 대학원행정실에서 확인 후 도서관 제출

  3. 논문(심사위원 날인 본) 확인(대학원 행정실)

  4. 완성 논문 제출: 대학원 행정실 3부 확인 후 도서관 제출

     (*제출방법 추후 도서관에서 별도 안내함)




 기타사항


   교육부 또는 국회에서 박사 학위논문 공표실적 제출요구가 있을 경우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므로 박사 학위논문 공표 시 학과(전공)에서는 현황을 아래서식6에 따라 대학원행정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대공지사항(신금속) > 2023-2학기 학위청구 논문 심사계획 안내게시글 붙임자료
붙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