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거
-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11장 학위청구 논문 심사
❍ 논문심사
- 신청기간: 2023.10.10.(화) ~ 10.12.(목)
- 심사기간: 2023.10.30.(월) ~ 12.13.(수)
• 석사: 2회(1회 공개발표)
• 박사: 3회(1회 공개발표) 실시
❍ 논문제출 자격: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하였거나 논문 제출학기에 외국어시험과 종합시험에 합격 예정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 논문심사위원의 선정: 대학원위원회 심의 사항
❍ 논문 심사위원: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논문지도교수(공동 지도교수 포함)는 당연히 심사위원이 됨]
-「창원대학교 학칙 제77조 ⑤항」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3명 이상, 박사학위 논문 심사위원 5명 이상(심사위원은 전임교원, 외부 교수인 경우 조교수 이상, 전문가의 경우 박사학위 소지자)
※ 논문심사를 시작한 이후에는 심사위원은 교체할 수 없음.
단 위 업 무 | 일 정 | 주 관 | 비 고 |
◈ 논문 심사신청 및 심사료 납부(본인 명의로 입금) - 석사: 100,000원 - 박사: 300,000원 | 2023.10.10.(화)~10.16.(월) 18:00까지 | 해당학과(개별)대학원행정실 (학생) | 와글 학사정보시스템 계좌이체 |
◈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제출 - 제출처: 소속학과 | 2023.10.10.(화)~10.13.(금) | 해당학과 (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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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청구 논문 제출자 현황 제출 - 논문 작성계획서 제출자에 한함 (근거: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68조) | 2023.10.16.(월) | 해당학과 (학생) | (공문) 붙임 서식 |
◈ 학위청구 논문 심사위원 추천 ◈ 심사위원 선정(위촉)을 위한 대학원위원회 개최 ◈ 심사위원 위촉 | 2023.10.16.(월)~10.17.(화) 10.23.(월) 10.26.(목) | 해당학과 대학원행정실
| 온라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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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청구 논문 심사 - 석사: 2회(1회 공개발표) 실시 - 박사: 3회(1회 공개발표) 실시 | 2023.10.30.(월)~12.13.(수) | 해당학과 (심사위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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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청구논문 심사서류 제출 - 학위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서식1」 | 2023.12.14.(목)~12.20.(수) | 해당학과 (행정실 제출) | [서식1]은 와글 학사정보시스템 입력/저장 후 출력해야함 |
◈ 학위청구 논문심사 중 논문 제목 변경은 학생본인이 와글 학사정보시스템에서 직접 입력 | 2023.10.30.(월)~12.20.(수) | 학생본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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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논문 확인 및 제출 서류 - 「서식2」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 「서식3」(석사∙박사) 학위논문 제출서 - 「서식4」(석사∙박사) 학위논문 요약서 - 「서식5」학위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 - 「서식6」박사학위논문 공표 계획서 - (박사)설문조사/온라인 제출(한국직업능력개발원) * http:/www.narastat.kr/emdh - 석사∙박사 학위논문 각3부(원본 포함) - 카피킬러캠퍼스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표절율 기준 20% 미만 - 연구윤리 이수 수료증(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석사·박사 학위논문은 심사위원 인준날인 된 하드커버 또는 소프트커버 ※ 논문 제출 시 모든 서식의 논문 제목이 와글 학사정보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과 일치해야 함 | 2024.1.15.(월)~ 1.17.(수) 17:00까지 | 대학원행정실 (해당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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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완성 논문 제출 - 석사∙박사 학위논문 각3부(원본 포함) * 대학원행정실에서 확인 후 도서관 제출 | 2024.1.15.(월)~ 1.17.(수) 17:00까지 | 학생 (대학원,도서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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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논문 제출학기 직전학기까지 논문작성 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과 주임교수에게 제출한 자
2.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3. 수료 후 연구생으로서 외국어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
4. 4개 학기 이상 등록하고 당해학기(2024년 2월) 수료 가능한 자
5. 창원대학교 학칙 제40조 2항 및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44조에 의한 수업연한단축 대상자
○ 입학이전 타 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소정의 학점(석사 9학점, 박사 12학점 이상)을 취득 하여야 하며, 평균평점이 4.3이상 인자로 단축학기(3학기)에 학위취득이 가능한 자
○ 위 조건을 충족한 자로 당해학기 재학생의 5% 범위에서 대학원장의 승인을 거친 자
(다만, 학과의 해당학기 재학생이 5명 미만일 경우 불가)
1. 학위청구 논문 심사 신청(본인 학과 및 전공명칭 확인)
가) 신청기간: 2023.10.10.(화)~10.16.(월) 18:00까지
〇 [재학생]
창원대학교 와글 학사정보시스템 → 학사정보 → 논문심사신청→논문명 입력→신청→저장→논문심사비 납부
〇 [수료후 연구생]
와글 학사정보 논문 수강신청*학과(전공)→논문심사신청(본인)→논문명입력(본인)→신청(본인)→저장(본인)→논문 심사비 납부(본인)
나) 학과 승인
☞ 홈페이지 와글 → 학사정보 → 졸업관리 → 논문심사 신청 → 승인 「수료 후 연구생 논문연구 과목 수강 신청은 학과에서 수강신청 함」
다) 논문 제목 변경 신청[2023.10.30.(월) ~ 12.20.(수)까지 완료]
☞ 학위청구 논문 심사 중 논문 제목을 변경하고자 하는 학생은 본인이 직접 ‘와글 학사정보’에서 변경가능
☞ 학사정보 → 논문 심사 신청 → 논문 제목 변경 신청(변경기한: 2023.12.20.)
2. 심사료 및 납부기간
가) 심사료: 석사/금100,000원, 박사/금300,000원
※ 논문 심사료는 논문 심사 유무에 상관없이 반환되지 않으므로 학과에서는 논문심사가 준비 된 대상자만 심사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안내 바람
나) 납부기간: 2023.10.10.(화)~10.16.(월) 16:00까지
3. 심사용 학위청구 논문 제출
가) 제출기간: 2023.10.10.(화) ~ 10.13.(금)
나) 제출처: 해당학과(※대학원행정실의 요구가 있을 시 행정실 별도 제출)
1. 추천기한: 2023.10.16.(월) ~ 10.17.(화) 17:00까지
2. 추천방법: 온라인 추천〔학사정보시스템-졸업관리-논문심사-논문심사위원 등록〕
3. 심사위원 자격 및 추천 요건(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사운영 규정 제73조 2항)
가) 석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3명,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5명으로 하며,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자동적으로 심사위원이 됨
[*지도교수 및 공동지도교수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나) 심사위원은 본 대학교 전임교원, 외부 교수인 경우에는 조교수이상, 전문가의 경우에는 박사학위 소지자 이상으로 추천
※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을 반드시 외부위원으로 추천하지 않아도 되며, 학내 소속 전임교수로도 가능함
다) 위촉된 심사위원은 변경할 수 없음
1. 학위청구 논문 심사
가) 심사기간: 2023.10.30.(월) ~ 12.13.(수)
나) 논문심사 주관: 심사위원장
다)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는 2회(1회는 공개발표 포함) 실시
라)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는 3회(1회는 공개발표 포함) 실시
마) 학위 청구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 작성
☞ 와글 → 학사정보 → 졸업관리 → 논문심사
* 불합격자에 대한 심사결과 및 종합심사 요약내용도 기재함
2. 학위 청구논문 심사 서류 전산 입력기간
가) 입력기간: 2023.12.14.(목) ~ 12.20.(수) 17:00까지
나) 학위청구 논문 심사 결과보고서 및 공개발표 실시보고서「서식1」<석사, 박사>
- 학사정보시스템 입력 후 출력하여 심사위원장 확인(서명 및 도장날인) 한 후 2023.12.20.(수)17:00까지 제출
[학사정보시스템-졸업관리-논문심사-심사결과보고서 작성 심사위원장이 입력]
※ 학과 및 전공명은 정확하게 기재 바람
1. 제출기간: 2024.1.15.(월) ~ 1.17.(수) 17:00까지
2. 제출서류
○ 「서식1」은 소속학과 사무실에서 제출함[’23.12.20.(수)까지]
○ 학위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서식2」
○ 석사∙박사 학위 논문 제출서「서식3」
○ 석사∙박사 학위논문 요약서「서식4」
○ 학위원문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서식5」
○ 박사학위 논문 공표 계획서「서식6」<박사>
○ 설문조사/온라인 제출 확인서(한국직업능력개발원/http:/www.narastat.kr/emdh)<박사>
○ 카피킬러캠퍼스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표절율 기준 20% 미만)
≪학생이 자신의 논문을 점검 후 지도교수께 확인란에 날인 받고 본인이 서명한 표절검사 결과 확인서 제출(붙임 견본 참조)≫
☞ 와글 홈→ 논문표절 검사서비스 참조
○ 연구윤리 이수 수료증(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탐색
⇒교육전용 서비스/https://alpha-campus.kr)
- 윈도우10엣지브라우저에서는 회원가입이 불가하니, 크롬환경에서 회원 가입하여 수강
- 교육신청⇒온라인교육 신청 과정명: 대학원 검색,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인문사회계),(이공계)
교육시간 3시간 이수 후 수료증 출력
○ 석사∙박사 학위논문 3부[심사위원 인준 날인 된 원본 1부 포함, 하드커버 또는 소프트커버]
※ 완성 된 논문은 대학원행정실에서 확인 후 도서관 제출
3. 논문(심사위원 날인 본) 확인(대학원 행정실)
4. 완성 논문 제출: 대학원 행정실 3부 확인 후 도서관 제출
(*제출방법 추후 도서관에서 별도 안내함)
교육부 또는 국회에서 박사 학위논문 공표실적 제출요구가 있을 경우 구체적 근거를 제시하여야 하므로 박사 학위논문 공표 시 학과(전공)에서는 현황을 아래「서식6」에 따라 대학원행정실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