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인이자 철학자인 이수정 국립창원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가 새로운 저서 「공자어록」(서광사)과 「진짜공자」(소명출판)를 발간했다.
철학교수인 저자는 2천수백년에 걸쳐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대철인 공자의 진면목을 서양철학(현상학/해석학)에 기반하여 철저하고 친절하게 해설한다. 주자학 등에 의한 시중의 다양한 오독들도 저자만의 시각으로 바로잡아준다. 공자해석의 신기원을 여는 주목할 역작들이다.
저자는 일본 도쿄대 대학원 인문과학연구과 철학전문과정 수사 및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하이데거 연구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한국하이데거학회 회장, 국립 창원대 인문과학연구소장, 인문대학장ㆍ대학원장, 일본 도쿄대 연구원, 규슈대 강사, 독일 하이델베르크대, 프라이부르크대 객원교수, 미국 하버드대 방문학자 및 하버드한인연구자협회 회장, 중국 베이징대, 베이징사범대 외적교수 등을 역임했다. 월간 〈순수문학〉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했고 현재 창원대 철학과 명예교수와 대안연구공동체(대안연) 교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 〈하이데거-‘존재’와 ‘시간’〉, 〈노자는 이렇게 말했다〉, 〈예수는 이렇게 말했다〉, 〈부처는 이렇게 말했다〉, 〈소크라테스의 가치들〉, 〈시대의 풍경〉, 〈명언으로 돌아보는 철학세계 일주〉, 〈소설로 쓴 인생론〉, 〈하버드의 춘하추동〉 등 40여권이 있다. 그중 9권이 '우수도서' '세종도서' 등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