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사말

HOME 센터소개 인사말
인사말

방문해주신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창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연구원 신소재연구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창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연구원 『신소재 연구센터』는 신소재 개발 및 산업 응용을 위한 기술 개발을 통하여 기업의 기술 경쟁력 향상 및 국가와 지역사회의 산업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2001년 신소재개발과 피로파괴특성평가에 관심 있는 금속공학과(1대 이재현 센터장)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초기 본 센터의 주요 연구 분야는 금속재료 분야, 세라믹 분야, 고분자 및 복합소재 분야, 폐기물 재활용 분야였으며 이후 활발한 연구 활동 결과, 2011년 본 센터의 연구 분야 중의 일부인 금속재료 분야와 세라믹 분야를 특화하여 메카트로닉스 융합 부품 연구센터(ERC)에 선정되어 해당분야를 독립하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본 연구센터의 주요사업은 기술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 및 복합 신소재, 구조용 신소재, 기능성 신소재, 특성 분석, 시스템 설계 및 해석, 응용 및 소자 연구, 융합 연구 등 메카트로닉스 융합 부품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특성화 사업에서 점차 첨단 복합재료의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2018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주제 : '친환경 난연 하이브리드 복합재 개발', 9년간 약 70억원을 지원)에 선정으로 센터장(2대 기계공학부, 송정일 교수)이 바뀌었습니다.

신소재 연구센터는 대학의 연구 인프라 지원을 통해 대학 및 지역의 연구거점을 구축하고, 연구소의 특성화 및 전문화를 유도해 우수한 신진 연구인력을 육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리 대학의 리딩 센터가 되었습니다. 본 센터는 친환경 난연 복합재기술개발, 난연코팅재 개발, 설계해석기술을 확보한 친환경 난연복합재기술의 실용화등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앞으로 본 센터가 친환경 신소재 기술의 메카로서 친환경 난연 하이브리드 복합재의 개발을 선도하는 동남권의 거점연구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우수연구인력을 집중 지원하고 육성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창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 연구원 신소재연구센터 센터장 송 정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