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계성 높음, 〇: 연계성 적음, 공란: 연계성 없음
학과 교육목표 대학 교육목표 |
학과 교육목표1 |
학과 교육목표2 |
학과 교육목표3 |
학과 교육목표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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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적 창조인 (폭 넓은 교양, 글로벌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
〇 | ◉ | ◉ | |
실용적 전문인 (심도있는 전공, 현장적응 능력, 융합능력) |
◉ | ◉ | ◉ | ◉ |
소통적 감성인 (의사소통능력, 협동과 인간관계능력, 실천적 봉사정신) |
〇 | 〇 |
① 공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 우주항공분야의 기반 지식을 활용하여 주어진 상황에서 공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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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학 S/W활용 (캐드 및 코딩) |
컴퓨터 프로그램(Catia, Matlab, C언어 등)을 활용하여 기계 도면을 해독하고 설계 요소를 파악하며, 설계 방법, 재질, 작업 설비와 방법을 결정할 수 있는 능력 |
③ 요소단위 분석 및 응용 | 다양한 우주항공 재료 및 부품의 구조와 성질을 이해하고 우주항공시스템의 요소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④ 시스템 설계 | 우주항공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목표와 제약조건을 파악하고 각 설계 변수의 영향을 이해하며, 이를 만족하는 최적의 설계를 제시하는 능력 |
⑤ 현장문제 해결 | 실제 현장에서 나타나는 공학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으며, 타인과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능력 |
◉: 연계성 높음, 〇: 연계성 적음, 공란: 연계성 없음
학과전공능력 학과 교육목표 |
공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 공학 S/W활용 | 요소단위 분석 및 응용 | 시스템 설계 | 현장문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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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교육목표 1 | ◉ | ◉ | 〇 | 〇 | 〇 |
학과 교육목표 2 | ◉ | ◉ | ◉ | ◉ | ◉ |
학과 교육목표 3 | 〇 | 〇 | ◉ | ◉ | ◉ |
학과 교육목표 4 | 〇 | 〇 | 〇 | 〇 | ◉ |
◉: 연계성 높음, 〇: 연계성 적음, 공란: 연계성 없음
학과전공능력 대학 핵심역량 |
공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 공학 S/W활용 | 요소단위 분석 및 응용 | 시스템 설계 | 현장문제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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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형 리더 역량 | 〇 | 〇 | 〇 | 〇 | ◉ |
창의적사고 역량 | ◉ | ◉ | ◉ | ◉ | ◉ |
실용적융복합 역량 | 〇 | ◉ | ◉ | ◉ | ◉ |
의사소통 역량 | 〇 | 〇 | 〇 | ◉ | ◉ |
글로벌 역량 | 〇 | 〇 | 〇 | 〇 | ◉ |
전공능력 학년학기 |
공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 공학 S/W활용 | 요소단위 분석 및 응용 | 시스템 설계 | 현장문제 해결 | 비교과 프로그램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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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학기 | 대학미적분학1 일반물리학 |
컴퓨터언어 모두를위한코딩:파이썬을통한문제해결능력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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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 대학미적분학2 정역학 |
전산응용기계제도 | 우주항공시스템개론 | ||||
2 | 1학기 | 공업수학, 고체역학, 동역학, 열역학 |
기초우주항공프로젝트1 | ||||
2학기 | 응용수학, 유체역학, 응용열역학 |
수치해석 | 우주항공구조해석 | 기초우주항공프로젝트2 | |||
3 | 1학기 | 자동제어, 압축성유체역학 |
우주항공공학실험1, 우주항공첨단재료, 우주비행역학, 로켓공학 |
URP1 | |||
2학기 | 전산유체역학 | 우주항공공학실험2, 비행역학, 구조진동론, 가스터빈 |
URP2 | ||||
4 | 1학기 | 전산구조해석 | 비행동역학및제어 | 항공기개념설계, 추진기관설계, 우주항공종합설계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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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 졸업논문 | 우주항공종합설계2 | 표준현장실습3, 표준현장실습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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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 심층상담(공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전학년 전학기 개설 표준현장실습(현장문제 해결): 3,4학년 개설 |
※ 2025학년도 교육과정 편성(안)으로 일부 변경될 수 있음(2025년 2월말 확정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