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창원대 스마트그린공학부(환경에너지공학전공) 전준호 교수 연구팀 환경분야 상위 5% 국제저명학술지에 논문 게재 강우 발생 시 농약과 그 변환산물의 거동 분석 
국립창원대학교 스마트그린공학부 환경에너지공학전공 전준호 교수 연구팀은 최근의 연구성과를 국제저명학술지인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IF: 10.9, JCR% : 5%(18/359) in Environmental Sciences)’ 5월호에 개재했다고 2일 밝혔다. 해당 논문은 농업지역 하천에서 강우 발생 시 농약과 그 변환산물(transformation products, TPs)의 거동을 고찰했다.
전준호 교수 연구팀은 추정/비표적분석(SNTA)을 포함한 포괄적인 스크리닝 기법을 사용해 농업지역 하천 시료를 분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강우 발생 시 특정 농약과 그 TPs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되었는데, 이는 표면 유출과 지하수 흐름의 변화로 인한 것으로 추정된다. 일부 TPs는 원래의 농약보다 독성이 높거나 환경에서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어 이들의 모니터링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해당 연구는 농약 관리 및 수질 보호를 위한 정책 수립에 있어 강우 이벤트 등이 수질오염에 미치는 영향과 TPs의 생성 및 위해성 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국립창원대 전준호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12번의 강우이벤트를 고빈도 모니터링하였고, 해당 시료에 SNTA 기법을 결합하여 TPs의 출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였다”며 “SNTA는 알려진 TPs 뿐 아니라 새로운 TPs를 식별할 수 있게 해 주며, 이를 통해 복잡한 농약 분해경로를 밝히고, 장기적인 환경 및 생태계 영향을 평가할 수 있었다”라고 논문의 의의를 설명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사진: 국립창원대 전준호 교수 연구팀의 논문 주요 내용 요약도. 끝.
내용 문의 : 환경공학과 055)213-37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