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지역 문화를 선도하며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개성을 갖춘 문화인으로서의 전문디자이너 양성'
우리 산업디자인학과는 '지역 문화를 선도하며 미래지향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창의적인 개성을 갖춘 문화인으로서의 전문디자이너 양성'을 교육목표로 그에 필수적인 지식과 기술의 함양을 최우선으로 한다. 시각정보디자인, 공예디자인, 제품 및 환경디자인 등 각 전공별 교육내용의 편성과 교육에 노력하고 있다.
저학년에서는 전공교육을 위한 기초적인 과목을 개설하고 있고, 고학년에서는 전공심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세부전공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수업계획, 내용, 교재, 평가 등 각 부분에 있어서도 전공별, 학년별로 특성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론교과의 경우 강의 이외에 시청각 교재 및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실험실습과목의 경우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있다. 이를위해 학부생 전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의 현장학습과 견학, 초청강연, 전시회관람, 세미나 등을 개최하여,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현실감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학문적 정체를 막기 위해 새로운 학문분야에 대한 도입과 개선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디자인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알아야할 기초를 파트별 구분없이 함께 학습한다.
(평면조형, 입체조형, 디자인사, 색채론, 일러스트레이션, 아이디어스케치 등)
각 파트별 전공기초를 학습이 시작된다.
포토샵, CAD, 라이노, 키샷등 전공능력 향상을 위한 디자인 프로그램을 배우기 시작한다.
각자의 디자인 특성을 구체화하는 시점으로, 파트별 전공 심화과정을 학습한다.
졸업전시를 준비하고 진행하며 전문 디자이너가 되기위한 본격적 준비를 하는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