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2 |
자동차산업의 ‘이중전환’과 정책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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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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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5.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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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
[기자수첩] FA-50과 KF-21, 그리고 ‘새옹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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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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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3.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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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뉴스7(창원) “영광의 시대는 끝났다”…위기 극복 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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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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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2. 21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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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 |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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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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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0. 23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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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로봇이 시간당 24마리 닭 튀긴다"…교촌과 손잡은 두산로보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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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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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0. 22 |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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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 |
수천만원 로봇이 생산성 확 높인다…지금 조선업계는 로봇홀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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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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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10. 22 |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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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
"중국 부상도 미국 IRA도 한국엔 위협…‘하나의 전략’ 고수는 오판” 새 책 ‘21세기 세계경제’ 펴낸 김상조 교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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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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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31 |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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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 |
경상남도, 스마트항만 장비산업 생태계 구축 시동…포럼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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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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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31 |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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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
미래차 전환기 자동차부품산업의 고용체제 변화 : 생산기능직 부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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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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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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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3 |
철근 누락 부른 ‘로타리팀’과 ‘판떼기 관행’…숙련공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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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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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8. 4 |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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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 |
인재 키워놨더니 3년만에 퇴사…"LG전자는 당황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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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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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7. 31 |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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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
"평균연봉 1.1억" LG전자, 29세 이하 MZ직원 퇴직률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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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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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7. 31 |
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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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단독] 신한울 3・4호기 지어야 하는데 원전 숙련공, 반도체로 떠날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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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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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5. 9 |
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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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 |
[진격의 K기술]③현대차그룹 전기차 우뚝…비결은 전용플랫폼 E-G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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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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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5.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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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 |
전기자동차가 다시 왔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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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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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24 |
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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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7 |
지역에서 본 세상 조선업, 일은 시키고 싶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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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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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3. 16 |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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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 |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1) 젊은 산단 변신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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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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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2. 10 |
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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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2) 포트폴리오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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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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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2. 10 |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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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 |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3·끝) 탄소배출 주범서 벗어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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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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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2. 10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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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 |
대우조선해양, 결국 한화그룹 품으로…인수 본계약 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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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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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19 |
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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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 |
임금체계 개선으로 제조업 위기 넘기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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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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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16 |
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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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
대우조선 사무직 405명 떠났다…‘이탈 가속’ 전에 묘책 나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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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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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9 |
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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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정년 연장? ... 시니어 노동 해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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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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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2. 7 |
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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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
케이·대한조선 품은 김광호 회장 “조선업 공급과잉 해소, 기후변화 대응서 큰 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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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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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1. 6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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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
"韓조선업 세계 일등 지키려면 5년간 4만3천명 투입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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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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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24 |
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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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
근로자 손끝이 만든 조선 1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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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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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22 |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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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
[르포] 한국지엠 창원공장 - 로봇 600여대가 車 용접하고 조립...차세대 CUV 생산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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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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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21 |
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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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조선업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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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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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18 |
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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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
로봇은 인간의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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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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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16 |
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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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
창원산업혁신 실태와 과제 - 산업도시연구총서 제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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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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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12 |
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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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
교육원마저 모집 인원 '절반'..연수생도, 숙련공도 왜 떠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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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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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10. 9 |
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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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
제조업 위기설의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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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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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9. 29 |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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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5만4000개 기업 데이터 분석, ‘재벌해체론’ 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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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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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9. 29 |
4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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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조선 빅2’가 현대중공업을 공정위에 신고할 수밖에 없는 속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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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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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9. 3 |
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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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
한국 조선업에 미래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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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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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8. 11 |
1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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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
연구자는 왜 떠나려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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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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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8. 5 |
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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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
폐쇄적인 ‘정책논의의 장’ 조선업 난맥상을 키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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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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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8. 2 |
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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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최근 조선업 현황 및 경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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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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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1 |
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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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
조선업 관련 중소기업들의 인력 수급 문제 심각 경남지역 제조업 악화, 비제조업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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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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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1 |
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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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조선업 인력난, 외국 노동자로 푼다는 노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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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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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1 |
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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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
“하청 착취 계속되면 조선업 경쟁력 잃는다”[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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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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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1 |
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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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 |
조선소 다단계 하도급 ‘물량팀’이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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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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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1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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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조선산업 살리려면 노·정 교섭 꼭 필요 조선산업 사내하청 진단·해법 모색 토론회 ··· 공공 발주 선박 적정임금제 도입 등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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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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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30 |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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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
조선업 노동자 88% “조선소에 돌아오지 않을 것” 조선업 다단계 하도급구조 넘어서야 ‘승승장구’ … “원·하청 교섭과 적정임금제 도입”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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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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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29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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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
"우린 살기 위해 떠났다"… 조선소 호황에도 인력 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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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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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28 |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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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대우조선 하청 노동자들은 정말 200만원만 받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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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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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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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
"잘 싸웠다" 대우조선 하청노동자에게 쏟아진 격려 첫 파업 51일 투쟁 성과 내고 끝나... "함께 살자는 희망 품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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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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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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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대우조선 하청노동자 파업, 곪은 노동문제 해결 계기로 조선소 비정규직 노동자 이야기 (6) 올바른 노사관계 정립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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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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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18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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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EU의회, 원전·가스 ‘택소노미’서 배제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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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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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6.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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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LG전자 창원‘LG 스마트파크’, ‘세계경제포럼(WEF) 등대공장’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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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상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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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6. 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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