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창원대 대학기록관, 역사자료 ‘창원대신문’ 디지털화···온라인 서비스 제공!

국립창원대학교 대학기록관은 대학언론사에서 보존 중인 1979년(제42호)부터 2019년(제652호)까지의 ‘창원대신문’을 대학기록관으로 이관하고, 이를 디지털로 변환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디지털 변환 프로젝트는 ‘창원대신문’의 역사적 가치와 중요성을 보존하고, 다양한 연구자 및 일반 사용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립대학육성사업으로 약 9개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5,441면의 ‘창원대신문’이 디지털화되었으며, 해당 자료는 대학기록관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귀중한 역사적 자료를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립창원대 대학기록관 이상희 팀장은 “이번 디지털 변환을 통해 창원대신문의 자료들이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연구와 교육의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록물의 디지털화와 온라인 서비스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립창원대 대학기록관 홈페이지 ‘창원대신문’ 바로가기=
https://www.changwon.ac.kr/infoopen/na/ntt/selectNttList.do?mi=17403&bbsId=6942
*사진: 국립창원대 대학기록관 홈페이지 ‘창원대신문’ 검색 및 열람 화면 사진.
내용 문의 : 총무과 대학기록관
055)213-2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