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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산업동향 (경남, 창원시, 창원산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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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산업동향 (경남, 창원시, 창원산단) 게시판 리스트
번호 제목 게시자 등록일 조회 첨부
133 힘든 일은 로봇이…현대차 미국공장의 비밀 심상완 2025. 3. 31 9
132 [한화오션 보도참고자료] 20250110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의 왜곡 주장들에 대한 사실관계를 알려드립니다' 및 [금속노조 보도자료] 20250110 '한화오션의 거짓 [보도참고자료]에 답합니다' 심상완 2025. 1. 12 32 첨부파일
131 '한화오션, 신용과 의리는 어디로 갔을까 심상완 2024. 12. 18 12 첨부파일
130 대전환🚀 AI 혁명이 가져올 산업판도 대전환! 한국은 여전히 제조 강국일 수 있을까? | 미래기획 대전환 - 3부. 심상완 2024. 12. 4 23
129 전기차는 정말 시기상조일까?|전기차 제조공정의 실제 모습 심상완 2024. 11. 24 37
128 조선업 하청업체 두 사장은 왜 거리에 나섰을까 심상완 2024. 9. 17 22
127 "최저임금 부담에 직원 줄였다"는 사업체 5년 새 34%→10% 심상완 2024. 8. 25 13 첨부파일
126 [지역에서 본 세상] 전쟁과 무기산업 부흥 : 경남 방산 호황 기뻐할 수만 없는 이유 심상완 2024. 8. 1 19
125 ‘돈되는 선박만 수주’ 한국조선, 中에 밀려 15개월 연속 2위 5월 일본조선 수주 전무 ‘울상’…한국 중국 양강체제 지속 심상완 2024. 6. 29 15
124 한화엔진, 노르웨이 선사와 EPLO(Engine Part Load Optimization) 대규모 계약…친환경 선박시장 개척 심상완 2024. 6. 28 41
123 한국 산업로봇 밀도 세계 최고 심상완 2024. 6. 10 26
122 자동차산업의 ‘이중전환’과 정책적 과제 심상완 2024. 5. 14 30
121 [기자수첩] FA-50과 KF-21, 그리고 ‘새옹지마’ 심상완 2024. 3. 29 29
120 뉴스7(창원) “영광의 시대는 끝났다”…위기 극복 전략은? 심상완 2023. 12. 21 40
119 미래자동차 산업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동 분석 심상완 2023. 10. 23 29 첨부파일
118 "로봇이 시간당 24마리 닭 튀긴다"…교촌과 손잡은 두산로보틱스 심상완 2023. 10. 22 30
117 수천만원 로봇이 생산성 확 높인다…지금 조선업계는 로봇홀릭 심상완 2023. 10. 22 28
116 "중국 부상도 미국 IRA도 한국엔 위협…‘하나의 전략’ 고수는 오판” 새 책 ‘21세기 세계경제’ 펴낸 김상조 교수 인터뷰 심상완 2023. 8. 31 21
115 경상남도, 스마트항만 장비산업 생태계 구축 시동…포럼 개최 심상완 2023. 8. 31 30
114 미래차 전환기 자동차부품산업의 고용체제 변화 : 생산기능직 부문을 중심으로 심상완 2023. 8. 31 23 첨부파일
113 철근 누락 부른 ‘로타리팀’과 ‘판떼기 관행’…숙련공이 없다 심상완 2023. 8. 4 50
112 인재 키워놨더니 3년만에 퇴사…"LG전자는 당황스럽다" 심상완 2023. 7. 31 108
111 "평균연봉 1.1억" LG전자, 29세 이하 MZ직원 퇴직률 '30%' 심상완 2023. 7. 31 360
110 [단독] 신한울 3・4호기 지어야 하는데 원전 숙련공, 반도체로 떠날 판 심상완 2023. 5. 9 44
109 [진격의 K기술]③현대차그룹 전기차 우뚝…비결은 전용플랫폼 E-GMP 심상완 2023. 5. 8 40
108 전기자동차가 다시 왔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 심상완 2023. 3. 24 41
107 지역에서 본 세상 조선업, 일은 시키고 싶고 심상완 2023. 3. 16 47
106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1) 젊은 산단 변신해야 심상완 2023. 2. 10 92
105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2) 포트폴리오 다양화 심상완 2023. 2. 10 66
104 [경남국가산단 생태계 혁신 전략은] (3·끝) 탄소배출 주범서 벗어나야 심상완 2023. 2. 10 60
103 대우조선해양, 결국 한화그룹 품으로…인수 본계약 체결 심상완 2022. 12. 19 52
102 임금체계 개선으로 제조업 위기 넘기길 심상완 2022. 12. 16 43
101 대우조선 사무직 405명 떠났다…‘이탈 가속’ 전에 묘책 나올까 심상완 2022. 12. 9 59
100 정년 연장? ... 시니어 노동 해법은? 심상완 2022. 12. 7 47
99 케이·대한조선 품은 김광호 회장 “조선업 공급과잉 해소, 기후변화 대응서 큰 기회 심상완 2022. 11. 6 126
98 "韓조선업 세계 일등 지키려면 5년간 4만3천명 투입해야" 심상완 2022. 10. 24 55 첨부파일
97 근로자 손끝이 만든 조선 1등 심상완 2022. 10. 22 58
96 [르포] 한국지엠 창원공장 - 로봇 600여대가 車 용접하고 조립...차세대 CUV 생산거점 심상완 2022. 10. 21 52
95 조선업 미래 심상완 2022. 10. 18 54
94 로봇은 인간의 일자리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심상완 2022. 10. 16 52
93 창원산업혁신 실태와 과제 - 산업도시연구총서 제2권 심상완 2022. 10. 12 235 첨부파일
92 교육원마저 모집 인원 '절반'..연수생도, 숙련공도 왜 떠나나 심상완 2022. 10. 9 91
91 제조업 위기설의 실체 심상완 2022. 9. 29 58
90 5만4000개 기업 데이터 분석, ‘재벌해체론’ 틀렸다 심상완 2022. 9. 29 49
89 ‘조선 빅2’가 현대중공업을 공정위에 신고할 수밖에 없는 속내 심상완 2022. 9. 3 53
88 한국 조선업에 미래가 있을까 심상완 2022. 8. 11 181
87 연구자는 왜 떠나려 할까? 심상완 2022. 8. 5 54
86 폐쇄적인 ‘정책논의의 장’ 조선업 난맥상을 키우다 심상완 2022. 8. 2 58
85 최근 조선업 현황 및 경남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심상완 2022. 7. 31 94
84 조선업 관련 중소기업들의 인력 수급 문제 심각 경남지역 제조업 악화, 비제조업 개선 심상완 2022. 7. 31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