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졸업후 진로

HOME 취업정보 졸업후 진로
아이콘 이미지

졸업후 진로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임상, 지역사회, 공무원, 대학원 진학 및 해외취업 등이 가능하다. 임상은 각종 병원 취업을 의미하며 대학원 졸업 후 해당 영역의 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지역사회 분야에서는 보건소 간호사, 가정간호사, 산업장 간호사로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으로 근무할 수 있으며 간호학 석사, 박사과정의 계속교육을 거쳐 간호교육자나 보건의료 관련 연구원이 될 수도 있다.

최근에는 간호사의 역할이 점차 확대되어 의료보험심사 간호사, 검시관 및 의료기 상사 및 제약회사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국가 자격증

  • 간호사 면허증

 

직업소개

 

        

1. 임상 간호사(Clinical Nurse)

일반적으로 3차 진료기관을 비롯한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는 업무를 수행한다.

 

2.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해당 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게 상급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하는 자를 말한다. 전문가적 간호실무 제공자, 교육자, 연구자, 지도자, 자문가, 협동자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재 가정전문간호사, 노인전문간호사, 응급전문간호사, 아동전문간호사, 마취전문간호사, 임상전문간호사, 산업전문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 중환자전문간호사, 종양전문간호사, 호스피스전문간호사, 감염관리전문간호사, 보건전문간호사 총 13개의 분야로 나뉘어져 있다.

 

3. 보건진료전담공무원

의사가 없는 농·어촌 등 의료취약 지역의 보건진료소에서 주민들을 진료하고 기타 일차보건 의료업무를 수행한다.

 

4. 어린이집 운영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탁아시설 또는 어린이집을 운영할 수 있다.

 

5. 간호장교(Nurse Officer)

학사장교 임관을 통해, 간호학과 졸업 및 간호사 면허증 취득 후 지원이 가능하다. 간호장교는 군대에 소속되어 군병원 및 군 내에 다양한 의무관련 기관에서 간호 및 의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장교를 말한다.

 

6. 공공기관 취업

공공기관 간호사는 크게 간호직과 심사직(사무직)으로 나뉜다. 근로복지공단, 대한적십자사, 심평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 보건소 등 다양한 공공분야로 취업이 가능하다.

 

7. 산업장 간호사(Occupational Health Nurse)

산업장 의무실에서 근로자의 건강증진 및 직업병 예방 및 관리를 담당하는 보건관리자의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사업장 내 근로자 건강검진 및 사고 시 응급조치, 유해물질 통제 및 분석, 질병 예방 등을 담당한다.

 

8. 가정방문간호사(Visiting Nurse)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나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만성질환자, 신생아 등의 대상자분들의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이들을 돌보아 주는 간호사를 말한다. 가정방문간호사는 가정간호서비스를 통한 치료 및 간호 관리를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질병과 장해로부터 회복을 도모하고 장기 입원이나 불필요한 입원으로 인한 국민의료비를 절감시킬 수 있다.

 

9. 보건직 공무원(Public Health Nurse)

보건 관련 정책의 계획 및 진행, 전염병 예방을 위한 검역 따위의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한다. 각 기관, ··구청, 병원, 보건소 등에 근무하며 보건행정과 보건위생 업무를 수행한다. 구체적으로는 국민보건의료 행정계획 및 집행에 관한 업무와 환경위생, 식품위생, 산업보건, 검역업무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10. 제약회사 취업

제약회사에 취직하여 제품 인허가, 임상시험, 학술 지원, 제품 교육 분야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11. 보험심사 간호사(Medical Insurance Review Nurse)

보험회사에 취직하여 손해사정사 및 방문검진, 보험심사 조사 업무 등을 수행한다. 진료내역의 적정성 여부를 심사·평가하고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의료인과 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보험기준과 의료의 적정성 기준에 대해 교육하거나 연구한다. 또한, 진료에 대한 심사 및 평가를 통해 적절한 진료모델을 제시하고 표준화한다. 진료통계 및 진료행태에 대해 연구하고 보건정책을 제안한다.

 

12. 특수 연구소 운영

건강교육연구소, 언어, 놀이치료 연구소등 특수 분야의 연구소를 운영할 수 있다.

 

13. 해외 취업

한국 간호사 면허증 소지자는 해외 간호사로 취직할 수 있다. , 해외마다 충족해야 하는 요건이 다양하므로 그 조건을 알아보고 해외 취업을 준비해야 한다. 현재 한국 간호사들은 미국, 호주, 캐나다,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등에 취업을 하고 있다.

 

14. 교수(Professor)

학사과정을 끝마친 후, 석박사 취득을 통해 교수가 될 수 있다. 학생을 지도하며 간호교육 책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