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 학년 학기 |
이수구분 | 학수번호 | 과목명 | 영문명 | 학점/시수 | 핵심역량 | 전공능력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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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점 |
이 론 |
실 기 |
[주] | [주] | [부] | |||||||
1 | 2 | 전공필수 | CUA2013 | 도시환경론(어드벤처디자인) | Urban Environmentalism(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공간연출 능력 | ||
2 | 1 | 전공필수 | CUA0156 | 아트매니지먼트 | Arts Management | 3 | 3 | 0 | 의사소통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정책 및 행정 능력 | ||
2 | 1 | 전공필수 | CUA2020 | 휴먼인터랙션프로그래밍(어드벤처디자인) | Human Interaction Programming (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콘텐츠프로그래밍 기술 능력 | ||
3 | 1 | 전공필수 | CUA2026 | 메타버스스튜디오(캡스톤디자인) | Metaverse Studio(Capston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3 | 2 | 전공필수 | CUA0146 | 콘텐츠기획과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 Contents planning and Storytelling(Capston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4 | 1,2 | 전공필수 | CUA0122 | 졸업세미나 | Graduation Seminar | 0 | 0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
1 | 1 | 전공선택 | CUA0097 | 기업과사회의이해(앙트레프래너십) | Understanding of Business and Society (entrepreneurship)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리터러시(기본소양) | ||
1 | 1 | 전공선택 | CUA0133 | 발상과공간표현론(어드벤처디자인) | Idea and space expressions(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공간연출 능력 | ||
1 | 1 | 전공선택 | CUA0134 | 멀티미디어프로그램기초1 | Basic multimedia program 1 | 2 | 1 | 2 | 창의적 사고역량 | 컴퓨터그래픽 영상제작 능력 | ||
1 | 1 | 전공선택 | CUA0135 | 문화기술융합개론(어드벤처디자인) | Introduction to Culture Technology Convergence(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산업 이해 능력 | ||
1 | 2 | 전공선택 | CUA0085 | 기업윤리와사회적책임(기업가정신) | Business ethics & Social responsibility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리터러시(기본소양) | ||
1 | 2 | 전공선택 | CUA0136 | 멀티미디어프로그램기초2 | Basic multimedia program 2 | 2 | 1 | 2 | 창의적 사고역량 | 컴퓨터그래픽 영상제작 능력 | ||
1 | 2 | 전공선택 | CUA0137 | 엔터테인먼트매니지먼트(어드벤처디자인) | Entertainment Management(Adventur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산업 이해 능력 | ||
1 | 2 | 전공선택 | CUA0138 | 콘텐츠기초프로그래밍(어드벤처디자인) | Basic contents programming(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콘텐츠프로그래밍 기술 능력 | ||
1 | 1,2 | 전공선택 | CUA0098 | 문화콘텐츠의이해 | Understanding of Cultural Contents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2 | 1 | 전공선택 | CUA0139 | 영상편집 | Vidual editing | 2 | 1 | 2 | 창의적 사고역량 | 컴퓨터그래픽 영상제작 능력 | ||
2 | 1 | 전공선택 | CUA2014 | 도시브랜딩과도시재생(어드벤처디자인) | City Branding and Urban Regeneration(Adventur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2 | 1 | 전공선택 | CUA2024 | 피지컬컴퓨팅스튜디오(어드벤처디자인) | Physical Computing Studio(Adventur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2 | 2 | 전공선택 | CUA0141 | 모션그래픽스 | Motion graphics | 2 | 1 | 2 | 창의적 사고역량 | 컴퓨터그래픽 영상제작 능력 | ||
2 | 2 | 전공선택 | CUA0157 | 문화마케팅의이해 | Understanding of Culture Marketing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정책 및 행정 능력 | ||
2 | 2 | 전공선택 | CUA0159 | 메타버스와공연콘텐츠의이해 | Understanding of Metaverse and Live Contents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2 | 2 | 전공선택 | CUA2021 | 애니메이션프로그래밍(어드벤처디자인) | Animation Programming(Adventur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콘텐츠프로그래밍 기술 능력 | ||
2 | 2 | 전공선택 | CUA2025 | 모바일게임스튜디오(어드벤처디자인) | Mobile Game Studio(Adventur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3 | 1 | 전공선택 | CUA0108 | 문화정책및행정 | Cultural Policies and Administration | 3 | 3 | 0 | 지역형 리더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정책 및 행정 능력 | ||
3 | 1 | 전공선택 | CUA0144 | 가상현실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 | VR contents production(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3 | 1 | 전공선택 | CUA2017 | 기업의문화공헌혁신연구(캡스톤디자인) | Corporate Cultural Contribution and Innovation(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문화예술콘텐츠리터러시(기본소양) | ||
3 | 2 | 전공선택 | CUA2015 | 공간조명계획연구(캡스톤디자인) | A Study on the Lighting Design in Space(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공간연출 능력 | ||
3 | 2 | 전공선택 | CUA2018 | 문화경영브랜드창업연구(캡스톤디자인) | Cultural Management Studies(Capston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사업(비즈)기획 능력 | ||
3 | 2 | 전공선택 | CUA2022 | 증강인간콘텐츠제작(캡스톤디자인) | Augmented Human Content Production(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3 | 2 | 전공선택 | CUA2027 | 실감미디어스튜디오(캡스톤디자인) | Immersive Media Studio(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3 | 1,2 | 전공선택 | CUA0143 | 문화상품개발과창업(캡스톤디자인) | Cultural product development and start-up(Capston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사업(비즈)기획 능력 | ||
4 | 1 | 전공선택 | CUA0150 | 융합콘텐츠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 Convergence Contents Project(Capstone design) | 3 | 1 | 2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산업 이해 능력 | ||
4 | 1 | 전공선택 | CUA2011 | 졸업기획프로젝트1 | Graduation planning project1 | 1 | 1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실감콘텐츠제작기술 능력 | ||
4 | 1 | 전공선택 | CUA2019 | 디지털문화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 | Digital Cultural Contents Planning(Capstone design) | 3 | 3 | 0 | 창의적 사고역량 | 공간연출 능력 | ||
4 | 2 | 전공선택 | CUA2012 | 졸업기획프로젝트2 | Graduation planning project2 | 1 | 1 | 0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4 | 2 | 전공선택 | CUA2016 | 전시기획포트폴리오(캡스톤디자인) | Exhibition planning portfolio(Capstone design) | 3 | 1 | 2 | 실용적 융복합역량 |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능력 | ||
4 | 2 | 전공선택 | CUA2023 | 인터랙티브데이터시각화(캡스톤디자인) | Interactive Data Visualization(Capstone design) | 3 | 3 | 0 | 실용적 융복합역 | 문화예술콘텐츠정책 및 행정 능력 | ||
3.4 | 1,2 | 전공선택 | CUA0037 | 캡스톤디자인 | CapstoneDesign | 0 | 0 | 0 | ||||
2.3.4 | 계절 | 전공선택 | CUA0096 | 현장실습1 | FieldPlacement 1 | 3 | 0 | 4주 | ||||
2.3.4 | 계절 | 전공선택 | CUA0131 | 현장실습3 | Field Practice3 | 6 | 0 | 8주 | ||||
2.3.4 | 계절 | 전공선택 | CUA0164 | 표준현장실습1 | Co-op1 | 3 | 0 | 4주 | ||||
2,3.4 | 계절 | 전공선택 | CUA0165 | 표준현장실습3 | Co-op3 | 6 | 0 | 8주 | ||||
2.3.4 | 1,2 | 전공선택 | CUA0132 | 현장실습4 | Field Practice4 | 12 | 0 | 12주 | ||||
2.3.4 | 1,2 | 전공선택 | CUA0166 | 표준현장실습4 | Co-op4 | 12 | 0 | 12주 | ||||
계 | 44과목 | 142 | 92 | 60 |
구분 | 1학기 | 2학기 | 1,2학기 | 계절수업 | 합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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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 과목수 | 16 | 18 | 6 | 4 | 1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