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가정사는 '건강가정기본법'에 규정된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관련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을 가진 전문가 입니다. 건강가정사자격은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에서 사회복지학·가정학·여성학 등 관련교과목을 이수하고 졸업한 자에게 주어집니다.(건강가정기본법 제35조 제2,3항)
건강가정사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업무를 담당합니다.(건강가정기본법 시행령 제15조)
구분 | 교과목 | |
---|---|---|
핵심과목(5) |
|
|
관련과목(7) | 기초이론(4) |
|
상담·교육 등 실제(3) |
|
영역 | 관련교과목 | 동일교과 인정 교과목 |
---|---|---|
핵심과목 | 가정(족)생활교육 |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가족생활교육 및 실습 |
가족과 문화 | 한국가정(족)생활문화, 한국가정(족)생활사, 가족(정)생활문화 | |
가족과 젠더 | (여)성과 가족 | |
가족복지론 | 가족복지 및 정책 | |
가족상담( 및 치료) | 가족치료, 가족상담(이론) 및 실습(연습), 가족치료( 및 실습),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 |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 공공가정경영, 사회복지행정론 | |
여성과 (현대)사회 | 여성학(기초), 여성학의 이해 | |
기초이론 | 가계경제 | 가정경제학 |
노년학 | 노인학 | |
보육학 | 보육학개(특론) | |
상담이론 | 상담심리학, 상담(의) 이론과(및) 실제 | |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 공공가정경영, 사회복지행정론 | |
가족(정) (자원)관리 | 가정경영(원)론 | |
아동학 | 아동발달 | |
여성주의 이론 | 여성학 이론 | |
인간발달 | 발달심리 | |
상담·교육 등 실제 | 부부상담 | 부부치료, 부부문제와 상담 |
연구(조사)방법론 | 사회복지조사론, 여성학방법론, (아동가족)연구방법론, 상담연구방법론, 연구 및 조사방법, 생활과학연구법,사회조사방법론,가정(관리)학연구법 | |
여성주의 상담 | (한국)여성상담(실습) | |
영양상담 및 교육 | 영양교육 및 상담 |
관련교과목 및 동일교과목 인정교과목의 “학”, “론”,“특론”, “∼의”의 유무는 과목명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봄
“및”과 “과(와)”의 차이는 과목명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