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표

HOME 교육 과정 교과목표

교과목표

교과목표
교과목명 교과목표
유럽지역문화콘텐츠 유럽 국가의 주요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고, 축제, 역사야외극, 복합문화 공간, 테마파크, 문화광광루트 등 각 지역의 특성과 정체성을 살려 성공한 문화콘텐츠를 살펴봄으로써 유럽 지역문화의 콘텐츠화 전략을 학습하고 실무 역량을 키운다.
프랑스문학사 세 프랑스 문학에서 르네상스, 고전주의, 계몽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자연주의. 초현실주의를 거쳐 20세기 중반을 대상으로 각 세기의 사조와 주요 작가를 학습한다.
프랑스문장과표현 프랑스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언어구사를 위한 문장력을 연습한다. 어휘와 구문을 통한 말하기, 글쓰기의 초보 단계로서 상황별 문장을 익힌다.
프랑스문화경영과문화콘텐츠 프랑스 문화경영을 이해하고 그 핵심요소인 문화콘텐츠에 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글로컬 문화기획과 문화매개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을 함양한다.
프랑스어기초회화2 프랑스어 기초회화1 다음 단계로 기초회화 1의 청취, 구술 학습내용보다 좀 더 높은 단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작문과 독해학습도 추가되었다.
프랑스어일상회화2 프랑스어 일상회화1의 연장선상에 위치하며 좀 더 심화된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이야기프랑스어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한 강의로 발음과 기초 문법, 간단한 대화 패턴을 익히며 프랑스어와 친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쓰이는 표현을 통해 자연스럽게 프랑스의 생활과 문화를 접하는 한편 전공 학습을 위한 발판을 갖추도록 한다.
DELF B1 B1 시험을 통과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명작영화산책 인간이 당면한 문제 의식을 다룬 명작 영화들을 통해 인생을 성찰하는 동시에 작품과 감독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영화를 깊이 이해하고 감상하는 안목을 높이도록 한다. 강의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영화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개인과 사회 현상을 다각도로 분석, 비평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서양문학과 기독교 최고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성경의 핵심구조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성경 속의 문학적 요소를 분석한 다음, 서양문학 속에 나타난 성경적 주제를 중심으로 몇몇 거장들의 명작 읽기와 명화 감상을 통해 서양문학과 기독교의 상호관계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함으로써 문학과 종교에 대한 통섭적인 시각을 함양한다.
프랑스어문장의이해 프랑스어 문장의 여러 유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프랑스어 구문의 전반적인 이해와 문장들 사이의 구조적 연관성을 배운다.
프랑스예술산책 프랑스를 중심으로 서유럽의 예술을 탐색하는 강의이다. 해설을 동반한 다양한 시청각 자료의 감상을 통해 프랑스 회화, 조각, 장식예술 등 예술의 시대별 변천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숨은 보석 같은 프랑스, 유럽의 예술가들과 명작 탄생을 둘러싼 이야기를 알아보며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프랑스어말하기연습 정확한 프랑스어 발음을 보강 연습하고, 프랑스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상황에 따르는 자연스러운 구어표현을 익히고, 사고하는 바를 프랑스어로 표현하는 회화언어에 대한 이해와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프랑스음식문화이야기 프랑스 주요 음식의 소개와 그 음식에 얽힌 사회,문화,역사적 지식들을 배우고 나아가 음식이 인간의 정신, 정서, 심리, 소통의 차원에서 삶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를 통해 음식문화와 인간의 삶에 대한 교양적 식견과 인문학적 안목을 키우고자 한다.
이미지읽기 상상력(Imagination)은 이미지(image)를 만들어 내는 작업이다. 그리고 이미지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아이디어는 창조를 이끌어 낸다. 따라서 상상력은 창조를 위한 필수적 동인이다. M. Tournier의 뛰어난 책을 통해 소설 속에 나타난 수많은 이미지를 분석을 함으로써 창조력을 키우기 위한 연습을 해 본다.
현대프랑스문학 현대사회는 어떻게 형성되었고, 작가들과 예술가들은 세계의 현대성에 어떻게 반응했는가? 이 강좌는 프랑스 문학을 거울로 삼아 오늘날 우리의 삶, 욕망, 공동체를 돌아보는 자리이다. 어렵게 보일 수 있는 현대 작품으로부터 공감과 즐거움을 찾는 법을 함께 고민해본다.
유럽문학기행 유럽대륙을 중심으로 한 유럽의 주요국가들의 문학과 사상을 시대와 작가별, 작품별, 그리고 테마별로 나누어 소개하며, 아울러 그러한 문학과 사상의 근원적 배경과 원천이 되었던 지역과 에피소드를 영상매체를 포함한 다양한 자료를 통해 소개함으로써 유럽은 물론 그곳의 영향을 받은 제3세계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갖고자 한다.
기초프랑스어 프랑스어에 대한 기초 문법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기본 회화의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적이다. 프랑스어 발음의 규칙과 요령, 그리고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들과 문화를 함께 배우며, 기본적인 말하기를 연습한다.
대중문화기호읽기 기호학의 기본 개념을 통해 현대의 대중문화와 특성들을 이해하고, 대중문화물에 대한 안목과 비판의식을 키운다.
프랑스문화산책 유럽의 주요 관문인 프랑스의 문화와 관련된 역사, 민족적 특성, 사회 제도 등을 탐구하는 과목이다. 오래 전부터 다민족 국가로서의 장점을 살린 프랑스의 문화적 발달 형태를 다양한 분야에서 확인하고 우리에게 참고가 될 만한 문화 선진국의 면모를 학습한다.
여행으로 배우는 프랑스 주요 지역의 사회 문화와 역사, 자연의 특징들 그리고 거기에 연루된 삶들을 둘러보면서, 프랑스 사회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이랄 수 있는 '다양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프랑스어작문 프랑스어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쉬운 어휘와 구문을 사용하여 프랑스어 문장을 구성하는 연습을 한다. 프랑스어의 핵심 구문들을 분석하는 한편, 자주 쓰이는 작문 패턴들을 학습하여 구체적인 상황속에서 의사표현을 하는 데 적용해본다.
프랑스문학과사회 프랑스에서 가장 역동적인 19세기 사회를 이해하고, 그 시대의 주요 작가와 문학세계를 다루면서 시대적 상황이 작가와 갖는 연관성과 독창성에 주목하여 학습한다.
프랑스어기초회화1 대화 주제와 관련된 청취, 구술 능력을 배양하고 프랑스 문화와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어일상회화1 프랑스기초회화2의 계속되는 과목으로 심화된 학습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랑스어문법연습 중급 수준의 프랑스어 문법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스어의사소통과실용문법 프랑스어 구어 표현과 문법을 이해하고 익혀서 학생들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프랑스어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델프프랑스어연습 프랑스어 능력시험 델프A2 수준의 불어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수강생들이 A2 시험에서 취약한 분야인 작문과 말하기 능력을 집중적으로 훈련,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지니스프랑스어실습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구두로 표현하고 대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DELFA2 A2 시험을 통과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처음읽는프랑스문학 전공학문으로서의 프랑스문학 공부에 기초를 놓는 강좌이다. 짧고 친숙한 근현대 고전 작품을 원전 또는 쉽게 고친 판본으로 읽으며 문학 텍스트를 분석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해설과 함께 원문을 조금씩 강독하며 프랑스어 독해력을 다진다.
프랑시의이해 프랑스 문학 장르 중에서 시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지식을 쌓고 그것을 기반으로 작품에 담긴 여러 가지 시적 요소들을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서 중요한 프랑스 문학 이념들과 시인에 따른 특징들을 학습한다.
프랑스박물관탐방 문화강국 프랑스에 소재한 다양한 뮤지엄을 탐방하는 강의이다. 뮤지엄의 개념과 형성 과정을 비롯해 소장품, 건축, 주요 전시교육문화 프로그램, 문화상품 등을 살펴보면서 각 뮤지엄과 연관된 시기의 프랑스 문화예술과 더불어 프랑스 뮤지엄의 차별화된 특징과 운영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이해한다. 또한 일반대중을 위한 문화공간으로의 발전을 모색하는 프랑스 뮤지엄의 현대 전략에도 주목해본다.
프랑스어권문화의이해 프랑스를 제외하고 프랑스어를 모국어, 공용어, 문화어로 사용하는 전세계 프랑스어권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한다. 우선, 프랑스어권 형성의 역사적 배경을 학습한 후, 각 지역의 역사, 정치, 경제, 사회, 언어 현황을 개관하고, 해당 지역의 특정 문화 현상을 다양한 시청각 매체와 자료를 활용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프랑스어권 문화의 다양성과 정체성에 대해 고찰하고, 더 나아가 국제적 감각과 안목을 배양한다.
프랑스희곡과공연 연극의 역사적 개관과 함께 시대에 따라 변화한 장르의 특징을 살피고, 특히 20세기의 프랑스 문학에서 부조리 연극 작가, E. Ionesco와 S. Beckett를 중심으로 대두한 새로운 연극을 알아본다. 작품의 일부 부분을 구체적 분석, 평가하여 부조리가 제시하는 철학적, 문학적 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