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박물관 소식

HOME 열린마당 박물관 소식
박물관 소식게시글 상세보기
국립창원대 “학교법인 창원학원, 국립창원대박물관에 128점 유물 기증!”
게시자 민경택 등록일 2025. 3. 14 16:16

국립창원대 학교법인 창원학원, 국립창원대박물관에 128점 유물 기증!”

역사교육·문화유산 보존 위한 뜻깊은 결정...‘가치·의미 매우 커

IMG_124909.jpeg


지역의 학교법인이 지역 국립대학교에 소중한 유물을 대거 기증해 화제다.


국립창원대학교는 학교법인 창원학원 창원중학교가 고유물 20점, 민속유물 30점, 교육용 복제품 78점 등 총 128점의 유물을 기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유물은 모두 국립창원대박물관에 기증돼 관리·전시될 예정이며, 유물 기증식은 국립창원대 대학본부에서 개최됐다.


창원중학교는 학생들의 역사의식 함양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한 교육의 일환으로 역사유물관을 조성해 운영해왔다. 특히 2005년부터 ‘1교 1특색 교육활동’을 통해 문화예술 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학생들에게 역사와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알리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해 왔다. 이번 기증은 학교 유물관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보다 많은 람들이 유물을 연구·전시·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결정으로, 창원중학교의 역사 교육 철학을 반영한 뜻깊은 나눔이었다.


이에 앞서 지난달 23일 국립창원대박물관에서 전문가 자문회의가 열렸으며, 심의 결과 창원중학교의 기증 유물은 선사 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을 포함하고 있고 국립창원대박물관의 교육 및 전시에 활용도가 매우 높아 수증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고고 및 민속유물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데 중요한 자료이며, 교육용 복제 유물은 대부분 실견하기 어려운 국보·보물급 유물을 재현한 것으로 교육 및 전시에 적극 활용될 가치·의미가 크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IMG_124937.jpeg


기증식은 국립창원대 박민원 총장을 비롯한 보직자와 박물관 학예실장, 창원학원 변성규 이사장, 정호영 이사, 창원중학교 김선희 교장, 김미정 행정실장 등이 참석해 기증을 기념했다.


이번 기증을 통해 창원중학교의 소중한 유물들이 국립창원대박물관에서 전시 및 교육 자료로 활용됨으로써 지역사회와 학생들에게 더욱 의미 있는 역사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민원 총장은 "창원중학교가 학생들의 역사의식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은 매우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기증된 유물들이 교육과 연구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감사를 표했다.

  

이번 유물의 수집과 기증에 앞장을 선 정호영 이사(한국초중고등학교교장총연합회 이사장)는 “이번 기증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직접 접했던 역사 자료들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교육 자원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역사 교육과 문화유산 보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전했다.

IMG_124948.jpeg


#사진: 국립창원대 대학본부에서 학교법인 창원학원 창원중학교의 유물 기증식이 열렸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