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성 및 발전방향

HOME 학과소개 특성 및 발전방향

관심과 적성에 따라 선택하여 연구할 수 있는 ‘국제무역학과’

학과공부와 어학실력에 있어 타 학과에 앞서고 있으며 일례로 올해 본교 Toeic성적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한국무역협회 주관 국제무역사 시험에 6명이 합격하였고, 관세사 1차시험에도 합격자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무역영어 검정시험에도 8명이 합격하였으며, 매년 10여명의 학생이 2급 정교사 자격증(상업과목)을 취득하는 등 취업시 유리한 조건에서 사회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제무역학과에 입학해서 가장 먼저 다루는 기초전공과목은 무역학원론, 경영학원론, 무역상무론으로서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기초지식을 튼튼하게 합니다.

국제무역학과의 주요 전공분야는 국제경제학, 국제경영학, 국제상학 등으로 대별할 수 있는데 학생들의 관심과 적성에 따라 선택하여 연구할 수 있습니다. 국제경제분야에는 무역에 관한 경제이론적 연구인 국제무역론, 무역에 대한 경제정책적인 연구인 무역정책론, 금융 국제화시대의 이론적, 실무적 수요에 부응하는 국제금융관리, 그리고 국제금융시장 구조를 다루는 외환론, 대외거래에 일어나는 국제수지문제와 조정메카니즘 등을 다루는 국제재무론, 그리고 제반 국제경제현상과 국제 정치관계 등을 다루는 국제정치경제론 등을 공부합니다. 그리고 국경을 넘는 사업 및 거래활동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국제경영학은기존의 경영학 분야에서 해결할 수 없는 독특한 제반문제를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국제기업의 거시적 환경과 국제기업에 대한 규제와 지원에 관한 다국적기업론과 국제경영환경에 대한 연구와 해외시장 진입에 필요한 제반 정보를 조사, 분석하는 해외시장론 등을 주로 공부하게 됩니다. 또 무역현장에서 필요한 제반 무역실무에 관한 문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무역상무분야 는 무역고유의 분야인 무역상무를 주로 다루는 일반상학적 연구와, 국제매매의 법리와 그 관습을 대상으로 하는 법학적 연구로 대별되는데, 국제간의 물품교류를 상품매매의 입장에 서 분석, 검토하는 무역계약론, 신용장론, 그리고 국제화 시대의 무역 통신에 필요한 무역 영문 서한, 무역 영문 서류, 무역 영어 회화 등을 공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