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해설

HOME 학사안내 교과해설

국제경제론 (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간의 상품거래와 자본거래를 총괄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고 이익을 구하여 국민복지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고 국제수지, 국제투자의 문제를 다룬다. 무역과 경제성장, 기술변동의 효과도 주요과제로서 연구한다. 경제통합과 무역정책의 효과를 연구하며 국제노동이동, 국제자본이동의 문제도 연구한다. 국제무역 발생 원인으로 규모의 경제이론을 다룬다.

세계경제지리 (Geography of World Economy)

세계경제는 세계화와 함께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경제권이다. 지구촌 경제라고도, 하는 세계경제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함으로써 기업의 세계경영과 글로벌소싱을 참구하고, 세계경제에 대한 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문화, 관습, 지리에 대한 지식을 개발한다. 세계의 농업용 토지이용, 도시적 토지이용문제, 저발전의 발전, 빈곤과 불평등 문제를 다룬다.

국제협상론 (International Negotiation Theory)

이국 간 무역협상, 다자간 무역협상의 역사와 동향, 국제기업협상, 국제협상의 기법과 전략, 국제회의기획 등을 다룬다. 국제협상전문가의 자질을 배양하는 것이 국제협상론의 목표이다. 문화적 차이와 감정적 요인이 의한 협상성과 하락 문제를 탐구하고 그 극복방안을 연구한다. 문화 차원을 통한 주요 문화권의 특징을 알아본다. 국제비즈니스전문가가 갖추어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탐구한다.

외환론 (Foreign Exchange Theory)

외국환의 개념과 기능, 환율이론, 외환은행의 기능과 역할, 통화제도, 외국환시장, 국제수지 구조 및 조정, 국제금융시장, 외국환관리제도, 환위험의 관리기능 등 외환거래와 관련된 각종 이론들을 강의, 토의한다.

국제경제관계론 (International Economic Relations)

국제사회에 있어서 한 국가와 여타국가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정치․경제적인 관계를 이론적으로 규명해보고, 현재의 국제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다.

국제자원배분론 (The Allocation Theory of International Resources)

국제경제문제와 그 방법론을 고찰하는 과정에서 그 기초수단으로 한 사회가 직면하는 자원의 배분문제를 연구한다. 특히 오늘날 국제적으로 자원이 주요한 경제수단이 되는 시점에서 국내자원의 적정배분, 나아가 그 효율성을 놓일 수 있는 기초이론을 제시한다.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국제자본의 이동, 자본이동의 역사, 자본이동의 화폐적 측면과 무역현상의 화폐경제 이론, 국제금융시장의 구조를 강의한다.

한국무역론 (Foreign Trade of Korea)

한국무역의 역사와 무역관리제도, 수출입구조의 현황과 변천과정 및 전망, 한국무역정책, 무역의 바람직한 전개방향을 탐구하면서 무역의 이론을 한국무역에 적용하는 시도를 하게된다.

한국무역법규론 (Foreign Trade Law of Korea)

한국에 있어서 무역관리의 목적과 방식을 대외무역법, 외국환관리법, 관세법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특히 대외무역거래, 통관절차, 관세부과징수 그리고 외환거래에 대하여 연구케 한다.

무역상무론 (Foreign Trade and Practice)

무역상무는 무역계약의 성립, 이행, 종료에 촛점을 맞춘 법리적 접근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주계약인 무역계약을 근간으로 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무역통관, 무역운송, 무역보험 및 대금지급, 무역클레임 등을 실무적 관점에서 이러한 무역계약의 이행 기초가 되는 국제거래관습과 국내외의 관련 법규를 학습한다.

무역적하보험론 (Marine Cargo Insurance)

보험은 국제거래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에 대한 사전 대비 방법으로서 기업환경의 불확실성과 불예측성, 복잡화에 따라 그 중요성과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다. 국제간의 거래는 대부분 국제운송이 수반되고 또한 그 운송과정에는 많은 위험이 존재하고 있다. 무역적하보험론 교과목에서는 기본적으로 국제거래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인식을 드높여 그 처리방법 즉, 사전적 처리방법과 사후적인 처리방법 등을 익히고 나아가 국제운송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중점 을 두고 위험을 처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서 학습한다.
국제무역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관리하는 측면에 비중을 두고,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해상구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상위험에 대비하기 위하여 인정되고 있는 해상보험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해상보험계약의 주요 계약내용 및 해상보험의 특징에 대해 일반계약의 성질과 비교하면서 해상보험계약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또한 이 보험계약에 의해서 보상받을 수 있는 위험과 보상받지 못하는 위험 등 위험관리방법을 다룬다.

국제무역계약론 (International Contract of Sale)

국제무역은 외국에 있는 자를 상대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매매하는 행위이다. 국제간의 거래는 국내간의 거래와는 많은 차이가 있어 그 만큼 리스크가 많이 존재하고 있고 고려해야할 거래조건도 쉽지는 않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국제관행이나 국제조약을 활용하기도 한다.
국제무역계약의 교과목에서는 국제적으로 무역거래를 이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한다. 국제간의 계약은 영문계약서 작성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영문계약서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응용하여 스스로 계약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국제계약의 내용을 학습한다.

무역결제론 (Trade Settlement theory)

국제거래가 이행되는 메커니즘 속에서 다양한 국제대금결제의 방법과 그 차이점 등을 이해하고, 거래당사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국제대금결제방식의 이점 불리점 등을 분석한다. 이러한 학습을 통하여 국제대금결제의 시스템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또한 국제간의 대금결제 시에 이용되고 있는 각종 서류의 내용과 기능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국제거래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인 지식을 함양하고 국제상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것을 학습의 목표로 한다.

국제운송론 (International Transportation)

국제간의 상품거래를 이행하는데 있어서 국제운송은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국제운송은 운송수단의 형태에 따라 해상운송, 항공운송, 도로운송, 그리고 이들 각 운송수단을 결합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복합운송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이 중에서 해상운송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컨테이너의 보편적인 사용으로 인하여 복합운송의 이용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 복합운송은 해상운송을 기본으로 하여 이행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해상운송의 비중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국제운송론 교과목에서는 해운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기선시장의 환경변화에 따른 정기선기업들의 전략방향 등에 대해서 폭넓은 이해를 도모함과 동시에 해운업계의 관행, 각 운송수단의 특성, 다양한 운송서류의 유용성과 그 활용도에 대해서 학습한다.

전자무역론 (Electronic Trade theory)

서류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국제거래 방식이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전자서류를 기반으로 하여 무역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전자무역이 행해지고 있다. 전자무역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기존의 무역거래와는 상이한 관습이나 규칙 등을 포함하는 규범과 전자문서의 법률적인 효력인정 등이 요구된다. 그리고 전자무역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의 구축과 문서의 암호화도 요구된다. 전자무역론 과목에서는 이러한 것들을 소재로 하여 학습하며, 이러한 학습을 통하여 전자무역의 현황과 향후 전자무역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배양할 것을 목표로 수업을 진행한다.

국제경영론 (International Management Theory)

국제경영론은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국제경영환경의 분석, 국제경영전략, 국제경영관리 등을 다룬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국제경영의 방안을 이해하고, 국제경영의 특정분야를 깊이 있게 다루기보다는 여러 분야를 두루 섭렵하고, 관련되는 기본개념을 소개하여 국제경영 전반을 이해한다. 또한, 현실적 사례를 결부시켜 실생활에 대한 적용 및 응용 능력을 제고한다.

글로벌유통관리론 (Global Distribution Management Theory)

글로벌 경영환경에서 해외진출국가의 전략중 대표적인 마케팅전략의 중요성은 나날이 더 심화되고 있다. 그 중 유통전략은 현지화, 표준화 전략으로 대표되며 어떠한 전략을 펴는가에 따라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본 교과목에서는 글로벌기업의 유통이론과 유통진출전략, 유통구조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해외진출기업의 마케팅 및 유통수립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국제경영사례연구 (International Management Case Study)

날로 치열해져가는 국제경쟁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기업이 취하는 보편적 대응전략 방안 중 하나로 해외 직접진출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이 외부 환경적 요인으로 혹은 부적절한 전략수립과 실행으로 인해 실패를 경험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를 심층 분석함으로써, 해외시장에서의 전략수립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국제경영전략론 (International Management Strategy Theory)

국제 경영의 세부적인 관리 측면보다 기업의 총체적인 국제화를 계획하는 데 필요한 전략, 개념 및 도구를 소개하고, 경영전략의 기본적 개념의 틀을 바탕으로 국제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장기 목표 수립 및 이것의 실행에 필요한 전략적 대안 개발 기법을 연구한다.

국제서비스경영론 (International Service Management)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 서비스경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산업의 패러다임도 제조에서 서비스로 급격히 전환되면서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맞추어 서비스의 의의와 본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국제서비스경영의 본질에 대한 이해와 국제 서비스경영전략, 국제 서비스품질, 그리고 고객만족, 서비스 실패 및 회복 등에 관한 기본개념 및 기존 전략에 추가된 7P전략에 대한 관련 지식들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제마케팅론 (International Marketing)

21세기의 글로벌기업 경영환경은 WTO의 출범과 지역경제블록의 확산으로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통합되는 글로벌화가 가속되어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하고 있다. 부존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는 이런 무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전 세계로 진출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맞추어 국제마케팅에 대한 기본 개념 및 환경분석, 국제마케팅 전략 및 국제마케팅 믹스(제품, 가격, 유통, 촉진) 활동을 통해 글로벌차원에서 마케팅 관련 지식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론 (Global Market Research)

최근 세계 각국의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다른 나라에 대한 진출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각 국가의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특성의 이해가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외국시장 진출에 앞서 진출국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과제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맞추어 글로벌 소비자와 시장의 요구 및 변화를 파악하고, 글로벌 기업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현지 시장 조사의 의의와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글로벌 시장조사 시 사용되는 여러 가지 조사방법들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학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국제통상론 (Theory of International Trade)

21세기 원만한 국제통상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국제거래에서 야기되는 마찰과 갈등을 어떻게 상호 유익한 방향으로 협상을 통해 조화 있게 풀어나가야 할 것 인가의 문제로 집약할 수 있다. 따라서 국제통상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국제통상이론을 실제로 접목시켜 국제통상에 관한 전문지식을 개괄적으로나마 터득하도록 하기 위해 국제통상환경과 정책, 국제통상규범, 국제통상 전략 및 협상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국제기구론 (Theory of International Organizations)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국제경제기구를 국제금융기구, 국제무역기구, 지역경제통합협정 등 3개로 크게 분류하여 각 기구별로 설립배경, 목적 및 기능, 주요활동 및 성과에 대한 고찰과 평가 그리고 우리나라와의 관계 등을 살펴봄으로서 국제경제기구의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세계경제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통상이론보다는 실제적인 환경측면에서 접근하여 현실적인 경제 감각을 익히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관세율표및상품학 (Tariff Schedule and Commodity Description)

HS의 각 부류는 서로 재질이나 용도, 기능에 따라 유기적인 분류관계를 갖고 있다. 본 교과는 이러한 분류흐름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

현장실습 1 (Field Practice 1)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의 현장에서, 4주간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대한 능력과 자질을 키우고 실무형 문제에 대한 처리 및 현장적응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현장실습 3 (Field Practice 3)

교육과정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 관련 분야의 현장에서, 8주간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실무에 대한 능력과 자질을 키우고 실무형 문제에 대한 처리 및 현장적응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