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하고 안전한 공동체를 위하여 내가 속해 있는 공동체 문화를 점검해 봅시다. (출처:서울대 인권센터)
No. | 문항 | 예 | 아니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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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역할이나 업무 분담이 명확하지 않아 서로 기분이 상하거나 눈치를 본 적이 있다. | ||
2 | 역할이나 업무 분담과 관련하여 합의하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절차가 보장되어 있지 않다. | ||
3 | 역할이나 업무 분담을 할 때 누군가에게 불평등하거나 차별이 있다고 생각한다. | ||
4 | 공동체 내 경쟁이 심하고 실적 압박이 심하다. | ||
5 | 기한에 맞출 수 없거나 어려운 일을 하도록 요구한다. | ||
6 | 본래 하던 일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소외·배제되는 일이 생긴다. | ||
7 | 모두가 꺼리는 일을 특정인에게만 반복적으로 부여한다. | ||
8 | 업무·연구·학업 관련된 중요한 정보나 의사 결정 과정에서 배제되는 사람이 있다. | ||
9 | 정규직(또는 정규과정) 구성원 다수에 이외(파트타임, 파견 등)의 형태의 구성원이 소수 함께 있으며, 의견수렴 및 의무 부담이 분절되어 있다. | ||
10 | 공동체 구성원 여럿이 함께 있는 앞에서 특정인의 잘못을 질책·비평하는 경우가 있다. | ||
11 | 회식이나 모임 등이 잦으며, 참여가 직·간접적으로 강제되는 분위기이며, 불참하면 불이익을 받을 것을 걱정한다. | ||
12 | 휴게·자유 시간에 휴식을 취하기 어렵고 눈치가 보인다. | ||
13 | 공동체 구성원 대부분 학교에 일찍 오고 늦게 들어가는 편이며, 제 시간에 들어가는 경우 눈치가 보인다. | ||
14 | 야간이나 휴일에도 업무·연구·교육·학업 관련 연락을 수시로 받거나 처리해야 한다. | ||
15 | 출산 후 공동체로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을 봤다. 육아휴직을 쓰기 어렵고 불이익을 받는다. | ||
16 | 사고위험이 있는 연구나 직업에서 안전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안전장비를 갖추어 주지 않는다. | ||
17 | 다른 사람의 치부나 사적인 일에 대해 소문이 돌거나 비난하는 것을 들은 적 있다. | ||
18 |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일이나 행동을 옹호하는 분위기이다. | ||
19 | 애인 유무, 결혼 여부, 종교, 정치 성향, 가족 형태나 상황, 외모나 옷차림 등에 대해 과하게 묻거나간섭하는 분위기다. | ||
20 | 부적절한 호칭으로 부르는 경우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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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 1~5개 | 우리 공동체에 괴롭힘이 발생할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관심을 가지고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학(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받으며 문제를 사전에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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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 6~10개 | 공동체 문화에 불만을 갖거나 그로 인해 갈등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공동체 대표의 괴롭힘 근절 메시지와 예방교육이 필요하며, 실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인권센터 등에서 상담 받기를 권합니다. |
네 : 7개 이상 | 이미 누군가 크거나 작은 괴롭힘을 경험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공동체 문화 개선이 필요하며, 인권센터 등에서 상담을 받으며 피해자 지원 및 공동체의 대처방안에 대해 모색하여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