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국어국문학과
1979년 우리 대학이 4년제 마산대학으로 승격되면서 신설된 우리 학과는 민족 문화의 근간인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대한 통시적, 공시적 연구를 통해 민족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국어국문학에 대한 전문연구인으로 육성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을 해 오고 있다.
영어영문학과
창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는 1981년 인문대학 내에 처음 설립되었다. 권위 있는 교수진과 함께 3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영어영문학과는 영어학과 언어학, 영미문학을 비롯하여 아일랜드 및 영연방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좌를 모든 장르에 걸쳐 개설하고 있다.
독어독문학과
본교의 독어독문학과는 1981년 설립된 학과로서, 학생들이 실용적으로 독일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유연한 사고 능력을 갖추어 국제사회에서 구체적인 역할을 맡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우선 외국어로서의 독일어를 습득하는데 주력하며, 나아가 독일 문학 및 독일 어학 분야의 전문적인 교수진을 통하여 인접 학문 및 현상에 접목시켜 다양한 주제들에 관하여 토론하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습니다.
불어불문학과
불어불문학과의 우선적인 목표는 세계화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기르는 데 있으며, 나아가 쉴 새 없이 밀려드는 세계문화의 급류에 휩쓸리지 않고 그것들을 올바르게 수용할 수 있는 폭 넓고 분별력 있는 시각을 형성하는 데 있다. 이러한 교육 목표에 따라, 우리 불어불문학과는 학부과정을 마치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공학문을 심화하고자 하는 학생은 물론이고, 사회에 진출하거나 프랑스로 유학하여 실용적인 다른 분야의 전문지식을 습득하기를 원하는 학생 모두를 대상으로 충실한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일어일문학과
일어일문학과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일본과의 교류가 더욱더 빈번해 지고 있는 이 때, 더 넓은 세계를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세계인, 국제적인 실무자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92년에 개설된 본 일어일문학과는 일본어학과 일본문학이 합성된 말로, 일본이라는 사회를 이 두 가지의 학문을 기본으로 하여 접하게 된다.
사학과
1981년 개설된 본 학과는 3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본과는 특정한 한 분야만을 공부하는 다른 학교와는 달리 사학 전반을 공부함으로써 역사를 바라보는 안목을 더욱 넓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학년에서는 시청각교재 등을 통하여 재미있고 유익하게 역사학의 기초와 만날 수 있으며, 고학년에서는 다양한 특강과 지역사 등 관심 분야를 폭넓게 심화시킬 수 있다. 또한 강의 이외에도 학과 내의 다양한 학회를 통해 학문적인 성취뿐만이 아니라 보다 넓고 진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매 학기마다 진행되는 정기답사와 탁본학습 등을 통하여, 조국의 산하와 문화유산을 현장 체험하고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다.
철학과
우리 학과는 합리적 사고 능력, 주체적 인식능력, 세계와 인간에 대한 근본적 이해 능력, 그리고 가치 있는 실천 의지를 갖춘 인재 배출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목표의 달성을 위해 동서양 철학사상의 발전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면서, 사고의 규칙이나 인식, 자연과 사회와 인간 존재, 가치 등에 대한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법칙을 탐구함으로써 뛰어난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특수교육과
특수교육과는 특수학습요구를 지닌 학생을 위한 철학적 · 심리적 · 기초학문과 관련된 이론수업을 이수하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 학습하여, 전문적인 교사의 자질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둡니다.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는 미래의 주역인 영유아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는 ‘참된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육의 이론을 학습하고, 학습한 이론을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