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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빅데이터융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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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관한 이론 학습과 연구를 통해 전문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 갈 미래세대를 지도할 교원양성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지식전달보다는 정확한 이해와 응용능력을 갖추도록 새로운 교육이론과 소프트웨어의 다양한 분야 및 최근 동향을 강의 및 연구함으로써 효과적인 인공지능 학습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인공지능
빅데이터
융합교육
이우선 교수 컴퓨터구조,마이크로프로세서 공학박사
우용태 교수 데이터베이스 공학박사
정성환 교수 인공지능,멀티미디어 공학박사
이수현 교수 프로그래밍언어,알고리즘 공학박사
차정원 교수 자연어처리,정보검색 공학박사
정성욱 부교수 분산멀티미디어시스템 공학박사
안동혁 조교수 컴퓨터네트워크 공학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
구분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 교과
교육학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Education) 3 3
AI활용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AI-assisted Teaching Method and Educational Engineering) 3 3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Educational Programming Basics) 3 3
교육용 프로그래밍 심화(Advanced Educational Programming) 3 3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3 3
인공지능의 시대(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3 3
빅데이터 교육특론(Advanced Database Education) 3 3
전산과학 특론(Advanced Computer Theory) 3 3
영상처리 교육특론(Advanced Image Processing Education) 3 3
컴퓨터구조 교육특론(Advanced Computer Architecture Education) 3 3
IOT 교육특론(Advanced IOT Education) 3 3
컴퓨터네트워크 특론(Advanced Computer Network) 3 3
빅데이터 교육특론(Advanced Bigdata Education) 3 3
프로그래밍언어 교육특론(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3 3
웹프로그래밍 특론(Advanced Web Programming) 3 3
기초확률및통계(Theory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3 3
정보컴퓨터교육론(Introduction Computer Aided Education) 3 3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in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and Teacher Education) 3 3
융합교육프로젝트(Convergence Education Project) 3 3
4차산업혁명 기술 활용(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Utilization) 3 3
수업설계 캡스톤디자인(Class Design Capstone) 3 3
논문연구(Thesis Research) 0 0

교과목해설

4차 산업혁명과 미래교육(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Future Education)

제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들에 대한 기본 개념을 살펴보고 간단한 실습을 통하여 개념에 대한 이해를 확실히 한다. 아울러 교육에 있어서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역할을 이해한다. 주제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AR/VR), 사물인터넷(IoT), 공유경제, 클라우드, 코딩 등을 포함한다.

AI활용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AI-assisted Teaching Method and Educational Engineering)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글로벌, 스마트 및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위한 좋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효과적인 수업설계 및 기법을 소개하고 수업적용의 실제적 능력을 배양한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기초(Educational Programming Basics)

근래에 등장한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들을 이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 프로그래밍을 경험하게 한다. 또한 컴퓨팅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의 방법을 학습한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심화(Advanced Educational Programming)

제4차 산업혁명에서의 소프트웨어의 역할을 이해하고, 간단한 코딩 수업을 통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를 강화한다.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이해와 준비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컴퓨터 과학자들의 컴퓨팅 사고방법을 살펴본다. 컴퓨터 코딩을 통하여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인공지능의 시대(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

앨런 튜링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인공지능이 개발되어온 역사와 프로그램되는 방식을 살펴본다. 인공지능관련 최신 기술과 결과들을 살펴보고 인공지능을 우리 현실에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본다.

데이터베이스 교육특론

질의 처리 최적화 기법, 트랜잭션 복구기법, 동시제어기법, long 트랜잭션, 무결성 제어, 객체지향 모델, 확장된 관계데이타베이스, 분산질의 처리, 분산시스템의 복구 및 동시제어 기법, 보안 및 암호화 기법에 관한 교육방법과 교육매체의 개발에 관하여 학습한다.

전산과학 특론(Advanced Computer Theory)

최신의 컴퓨터공학 관련 기술수준 동향을 수집, 분석 토의함으로 첨단 컴퓨터공학 영역의 폭넓은 기술을 연구한다.

컴퓨터구조 교육특론

CPU, memory, I/O 등의 컴퓨터 시스템 주요 components에 대한 비교분석과 컴퓨터 성능개선을 위한 cache memory와 pipelining 기법, 컴퓨터시스템에 관한 analytical modeling기법, parallel computing, supercomputing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고급 컴퓨터 구조에 대한 지식을 배양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컴퓨터의 기능과 역할이 오도되지 않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IOT 교육특론

4차산업과 관련하여, 4차산업의 주요기술인 IoT 기술과 그 응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IoT 기술과 연관한 Ubiquitous Computing, Pervasive Computing, Smart City 등에 관하여 배우고 관련한 기술들을 이해한다. 그리고 IoT 기반의 미래서비스 기술에 대하여 토론하고 응용해 본다.

컴퓨터네트워크 특론

컴퓨터 통신에 관한 포괄적인 소개와 데이터 코드 및 통신방식, 통신회선과 단말장치 및 관련 소프트웨어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정보통신을 교육할 수 있는 각종의 실제 망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또한 Internet과 관련된 교육방법 등을 학습한다.

영상처리 교육특론(Advanced Image Processing Education)

기본적인 영상정보처리 시스템의 구성요소와 기초지식에 대하여 소개한다. 세부주제인 영상변환, 영상향상, 영상복원, 영상압축, 영상분할 등에 대해서 다루고 영상정보의 표현, 교육매체 제작원리 습득 및 영상인식 등 관련분야도 함께 학습한다.

빅데이터 교육특론(Advanced Bigdata Education)

빅데이터 개요, 데이터 수집 및 관리, 분석 기법, 그리고 분석 결과의 활용에 이르는 데이터 사이언스의 전반적인 기본 개념을 학습한다. 빅데이터에 관한 교육방법과 교육매체의 개발에 관하여 학습한다.

프로그래밍언어 교육특론(Advanced Programming Language)

고수준언어 C, Java, Python 등의 특성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언어의 논리적 기능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래밍기법 및 언어개념을 소개한다.

웹프로그래밍 특론 (Advanced Web Programming)

다양한 서버 및 프로그램을 사용한 웹프로그래밍 기법과 특징을 소개하고, 데이터 베이스와 Java를 연동에 대해 연구하여, 자바 애플릿과 JSP를 활용한 웹프로그래밍 개발에 적용한다.

정보컴퓨터교육론(Introduction Computer Aided Education)

정보컴퓨터교육의 전문성을 띤 관련 저술을 토대로 정보컴퓨터교육의 방법과 문제점을 연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원리를 개관한다.

정보컴퓨터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y in Education of Computer Science and Teacher Education)

정보컴퓨터교육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연구분석하고, 효과적인 정보컴퓨터 학습을 목표로 실제 정보컴퓨터교육에 필요한 지도능력 함양에 중점을 둔다.

융합교육프로젝트(Convergence Education Project)

전공 내 초‧중등 교사 간 및 타교과 교사 간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4차산업혁명 기술 활용(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Utilization)

AI와 교과를 연계한 수업자료․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안 등 학교 현장에 적용․확산 가능한 연구를 수행한다.

수업설계 캡스톤디자인(Class Design Capstone)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육방법 수정과 조정 절차를 실행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캡스톤디자인 과제인 팀별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제작한다.

기초확률및통계

확률론은 확률에 대해 연구하는 수학의 한 분야이다. 확률론은 비결정론적 현상을 수학적으로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요 연구 대상으로는 확률변수, 확률 과정, 사건 등이 있다. 특히 확률론은 통계학의 수학적 기초이며, 또한 인간은 살아가기 위해 매 순간 직접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방법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여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으며, 이는 의식적 으로나 무의식적으로나 확률론에 기반한다. 기본적인 확률의 개념과 확률 측도, 확률분포, 확률과정 등의 확률론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석사학위논문과 관련된 최신의 연구동향과 기술을 익히고 그 문제점과 개선점을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