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음악교육

HOME 전공소개 음악교육

교육목표

본 전공은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기를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연구활동을 통하여 음악교육계의 발전과 관련분야에 종사할 지도적 전문인 양성을 그 목표로 한다.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음악교육의 역사, 음악의 기본이론, 음악교육의 본질, 음악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등의 분야들을 심도있게 연구하고 정보화, 지방화, 세계화시대의 최신정보교류와 활발한 교육활동을 위하여 더욱 포괄적인 음악교육 능력을 가진 전문인을 양성한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음악교육 김 유 섬 교 수 성 악(소프라노) 음악학석사
이 주 은 교수 피 아 노 연주박사
김미현 부교수 피아노 연주박사
이동신 부교수 지휘 음악학석사
조현리 부교수 음악이론 철학박사
정원영 조교수 바이올린 연주박사
이범주 조교수 성악(테너) 음악학석사
박정국 조교수 피아노 연주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구분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수
전공 교과교육학 MUC1017
MUC1033
MUC1004
MUC1018
MUC1023
MUC1024
MUC1025
MUC1027
MUC1029
MUC1030
MUC1031
MUC1032
MUC1034
MUC1035
MUC1036
MUC1037
음악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Music)
음악논리 및 음악논술(Logic of music and Discourse of music)
음악분석지도론(Teaching of Music Analysis)
음악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aterials & Methods : Music)
음악감상지도론(Teaching of Music Appreciation)
음악형식지도론(Teaching of Musical Forms)
지휘법지도론(Teaching of Conducting)
합창편곡지도론(Teaching of Choral Arrangement)
현대음악지도론(Teaching of Contemporary Music)
음악교육사(History of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세미나(Seminar : Music Education)
합창지도법(Teaching of Chorus)
반주법의 이론과 실습(Accompaniment with piano)
국악가창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Traditional Vocal Music)
국악실기및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Korean Instrumental Music)
실용화성및반주법(Practical Harmonics & Accompaniment)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3
교과내용학 MUC1026
MUC1022
MUC1021
MUC2006
MUC1024
가창지도론(Teaching of Vocal Music)
관현악법지도론(Teaching of Orchestration)
한국음악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Korean Music)
서양음악사(History of Western Music)
음악형식지도론(Teaching of Musical Forms)
3
3
3
3
3
3
3
3
3
3
학위논문 MUC5001 논문연구(Thesis Research) 0 0

    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 희망자의 경우 교과교육영역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교과목해설

음악분석지도론(Teaching of Music Analysis)

각 시대의 음악양식과 작곡기법, 선율구성, 리듬. 화성, 조성 등 악곡 구조요소를 분석함으로서 음악을 보다 많이 이해하고 전체를 파악하는 기능을 기른다.

음악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Music)

서양음악에서의 교육학적인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교육에 미치는 여러 방면에 대하여 연구한다.

음악교재연구및지도법(Teaching Materials & Methods : Music)

음악교육과정이 의도하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내용과 활용을 결정하는 기본 교재를 연구하여 지도하는 방법을 배운다.

한국음악교육론(Theories of Teaching Korean Music)

국악에서 나타나는 특수한 이론을 교육학적 측면과 결부시켜 고찰, 연구한다.

관현악법지도론(Teaching of Orchestration)

각 악기를 음역, 특성, 음색, 이조악기, 성능, 용법, 주법 등을 상세히 이해한 후 금관악기, 목관악기를 합친 관악합주의 편성, 편곡법 및 현악합주 편곡법과 타악기, 특수악기 편곡법을 마친후 관현악전체의 분석과 독보지도와 편곡을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감상지도론(Teaching of Music Appreciation)

고전부터 현대까지 주요 작품을 골라 시대적 배경과 연주자와 연주 형태, 악곡형식, 작곡 과정, 곡 분석, 해설을 겸하여 감상하고 그 지도법을 연구한다.

음악형식지도론(Teaching of Musical Forms)

악곡 구성의 기초 요소에 질서를 주고 이것을 음악적으로 만드는 형상적 의미의 악식을 시대적 유형과 형식의 변천과정과 분석, 감상을 통해 종합적으로 체득한다.

지휘법지도론(Teaching of Conducting)

지휘법을 익힘으로써 합창 및 관현악에 대한 접근이 더욱 친숙해지며 연주인으로서 혹은 지도자로서 경험을 기르는 과목이다.

가창지도론(Teaching of Vocal Music)

발성법, 호흡의 종류 등 성악을 하기 위한 각종 호흡 및 발성에 관하여 지도할 수 있는 능력 고양을 목적으로 한다.

합창편곡지도론(Teaching of Choral Arrangement)

합창성부의 구성을 습득하고 기본 악곡에서 벗어나 다양한 곡의 구성을 편곡하는 법을 습득한다.

현대음악지도론(Teaching of Contemporary Music)

프랑스 인상주의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엄격한 조성에서 탈피한 다양한 형태의 폭 넒은 세계를 알아본다.

음악교육사(History of Music Education)

서양음악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그 시대의 음악교육적 측면을 분석 연구한다.

음악교육세미나(Seminar : Music Education)

음악교육에 관계된 각종 연구발표회 및 세미나를 주최하여 토론 연구하는 과목이다.

합창지도론(Theory of Teaching Chorus)

합창지도를 위한 발성법, 호흡법, 발음 등 성악의 기초적 연구와 남성, 여성, 혼성합창의 구성과 각 파트별 목소리의 조정, 지휘법 등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분석 연구한다.

음악논리및음악논술 (Logic of music and Discourse of music)

음악의 주요 개념과 법칙을 이해하고, 교육과 관련지어 음악교육 특설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해 교육한다.

반주법의이론과실습(Accompaniment with piano)

다양한 반주법의 이론과 실제를 정리하여, 초등 중등 음악 수업의 효율적 진행을 돕고자한다.

국악가창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Traditional Vocal Music)

국악성악의 기본이 되는 요소들을 실제의 레슨을 통해 익히고 취득한다.

국악실기및지도법(Teaching Method for Korean Korean Instrumental Music)

장구와 단소 등 국악기의 연주교육을 통하여 국악의 연주기법과 해석방법을 익힌다.

실용화성및반주법(Practical Harmonics & Accompaniment)

클래식 화성학에서 사용되지 않는 화성법에 대해 이해하고, 실용화성을 활용한 반주법을 익힌다.

서양음악사(History of Western Music)

서양음악의 고대, 중세, 바로크 시대의 음악적 역사에 대해 연구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학위논문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에 관하여 개별적으로 논문지도교수의 지도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