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은 논리적이고 정교한 사고를 필요로 하는 교과목인 만큼 일선 현장에서 수학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이를 기본으로 하여 수학 이론과 응용에 대한 폭넓은 학문적 지식을 가지고 교육에 임해야 함은 물론, 교육자로서 올바른 교육철학을 지녀야 하고 효율적인 학습지도에 관한 연구가 병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수학교육전공 분야에서는 대수, 해석, 기하분야 등을 기본으로 하여 깊이있는 학문적 지식을 함양토록 하고 수학교육론, 교재 연구 및 지도법, 컴퓨터의 활용을 포함하는 분야별 특강 등의 다양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을 교육하는 이론적 방법과 컴퓨터를 활용하는 교육방법을 지도함으로써 21세기를 살아가는 차세대 교육에 대비할 수 있는 우수한 수학교사를 양성하는데 주력한다.
전 공 명 | 성 명 | 직 명 | 전 공 | 학 위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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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육 | 우경수 | 교수 | 해석학 | 이학 박사 |
권태인 | 교수 | 대수학 | 이학 박사 | |
김석찬 | 교수 | 해석학 | 이학 박사 | |
김안현 | 교수 | 해석학 | 이학 박사 | |
손무영 | 교수 | 위상학 | 이학 박사 | |
이수철 | 교수 | 응용수학 | 이학 박사 | |
김영호 | 교수 | 확률및통계 | 이학 박사 | |
장덕준 | 교수 | 통계추정론 | 이학 박사 | |
신양우 | 교수 | 응용확률론 | 이학 박사 | |
박희창 | 교수 | 전산통계학 | 이학 박사 | |
신재경 | 교수 | 통계학 | 이학 박사 | |
허순영 | 교수 | 전산통계학 | 이학 박사 |
영역 | 교과 구분 |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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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교과 교육학 |
MEC1011 MEC1012 MEC1013 MEC1014 MEC1015 MEC1016 MEC1017 MEC1018 MEC1019 MEC1020 MEC1024 MEC1024 |
수학교육론(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재연구 및 지도법(Reasearch in Teaching Materials in Mathematics)컴퓨터수학교육(Computer Aided Mathematics Education) 대수학교육특론(Topics in Algebra Education) 해석학교육특론(Topics in Analysis Education) 위상기하교육특론(Topics in Topology Geometry Education) 통계학교육특론(Topics in Statistics Education) 이산수학교육특론(Topics in Discrete Mathematics Education) 기하학교육특론(Topics in Geometry Education) 응용수학교육특론(Topics in Applied Mathematics Education) 영재교육론(Theory of Education for the gifted student) 수리논리논술(Mathematical Logic) |
3 3 3 3 3 3 3 3 3 3 3 3 |
3 3 3 3 3 3 3 3 3 3 3 3 |
교과 내용학 |
MEC2010 MEC2011 MEC2012 MEC2013 MEC2014 MEC2015 MEC5001 |
현대대수학(Mordern Agebra) 해석학(Analysis) 일반위상수학(General Topology) 확률및통계(Probability and Statistics) 해석학 세미나(Seminar in Analysis) 응용수학(Applied Mathematics) 논문연구(Thesis Research) |
3 3 3 3 3 3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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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은 교원자격증 취득 희망자의 경우 교과교육영역으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
수학교육의 목표와 교육이론을 지도하며 수학의 본질과 특성을 현대 수학의 기본영역인 해석학, 대수학, 기하학, 위상수학, 응용수학(통계학, 전산학 포함) 등 각 분야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각급학교의 수학교재의 현대화 과정에서 그 역사적 배경, 이론적 근거, 지도의 개요에 대하여 현대수학의 기본영역인 해석학, 대수학, 기하학, 위상수학, 응용수학 등 각 분야의 기초이론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수학의 기본 개념과 그 방법을 논리적 사고로 연구하며, 수학적 체계 내에서 수와 연산, 집합, 도형과 측도, 관계와 함수, 확률과 통계 등 각 학습영역의 증명의 형태, 기초이론 및 효과적인 증명지도법을 다룬다.
컴퓨터의 기본사용법과 수학관련 프로그램인 Mathematica와 Matlab, Maple등의 사용법을 지도하고 중등수학과 대학수학의 일부를 운용하도록 함으로써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소이데알, 극이데알, 주이데알정역, 다항식환, 가군 등의 개념과 응용을 다루며 군과 환의 개념들이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다.
해석학관련 이론의 현재의 흐름을 실함수, 복소함수, 함수해석, 작용소이론 등의 주제별로 교육하고 교육현장에서의 상황과 연계하여 운용함으로써 수학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교육하는데 도움을 준다.
위상수학, 대수적 위상의 기본이론과 곡선이론, Surface, 곡율, 측지선, Gauss-Bonnet정리 등을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계를 갖는지를 파악한다.
중등교육에 있어 확률·통계 분야의 이론적 배경과 앞으로의 방향 및 선별된 시의 적절한 주제에 대하여 강의한다.
이산수학, 그래프이론, 조합론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Enumeration, 생성함수, Recurrences, Inclusion/Exclusion, Polya 이론, 부호, 디자인, 암호에 관련된 내용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2차 곡면의 분류(해석기하), 유클리드기하학과 힐베르트의 공리계(기하학 기초론), 결합기하학, 중립기하학, 사영기하와 미분기하의 핵심등을 언급하고 특히 비유클리드기하학(쌍곡기하학, 타원기하학)과 그 모형(Klein, Poincare, Beltram, 모형)을 중점적으로 취급하고, 나아가 기하학과 철학의 관계 및 중등교육에서 기하학의 바람직한 교육방향등을 모색한다.
수학의 필요성과 응용성에 대하여 예를 제시하고 토의하는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유발하게 하고 기본적인 수학의 응용성을 이해하게 된다. 본 강의에서는 수학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소개와 활용을 이야기하고 순수수학의 기초와 전산수학 및 기본 수치해석 등의 강의가 주가 된다.
기하학, 대수학, 미분적분학 등은 중·고등 과정의 주요 분야이다. 이 분야를 보다 깊이 있고 폭넓게 가르치기 위하여 각 전공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가 필요하게 된다. 이 과목은 기하학, 대수학, 해석학 등의 폭넓은 이해를 위한 것이다.
우수 인재 육성으로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영재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으로 인해 외국의 영재교육 동향을 분석 연구하고, 영재교육 판별도구 개발 및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영재교육을 위한 수업모델 등에 대한 방안을 연구한다.
학부에서 배운 대수학을 기초로 하여 군과 환벡터 공간과 모듈의 기본성질과 개념 및 이들에 관한 여러 가지 특성과 문제를 다룬다.
수의 구조, 수열과 급수, 평등수렴, 연속함수 및 미분 적분 등을 강의한다.
거리공간, 적공간, 상공간, 분리공간, 컴팩트성, 수렴성, 연결성, 거리화 문제 등을 다룬다.
확률의 개념과 확률측도, 확률분포, 확률과정등의 확률론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그리고 사회현상이나 자연현상의 해석과 분석을 위한 추정, 가설검정, 표본이론, 회기분석, 실험계획법 등 통계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해석학 분야에서 최근의 연구방향과 중요한 결과 등을 다룬다. 주제 발표 및 토론을 통하여 발표능력과 연구 수행 능력을 갖게한다.
유한차원의 벡터공, 함수공간, 작용소이론과 스텍트럴 이론 등 보다 깊은 수학적인 이론을 다룸으로써 순수수학은 물론 수학의 응용을 공부하는데 학생들의 연구와 응용면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특히 크고 희박한 선형시스템의 수치적 해를 구하는데 있어서 직접적인 것보다는 반복적 방법들이 사용되는데 Jocobi, Gauss-Seidel, SOR, SSOR, Chebychev semi-iterative와 같은 고전적인 방법들도 다룬다. 선형대수와 해석학에 대한 이론들이 이 과목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되며 파스칼, 포트란과 같은 기본 프로그래밍언어에 대한 기초지식 또한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