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유아발달과 상담

HOME 전공소개 영유아발달과 상담

교육목표

영유아발달과 상담 전공은 영유아의 발달 및 상담의 이해를 기초로 영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실제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며 유아교육현장의 다양한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1. 01교육과정은 크게 영유아교육 관련 심화이론 교과, 상담 관련 기초이론 교과, 특수통합교육 관련 기초이론 교과를 포함한다.
  2. 02무논문 학위수여제도를 운영한다.
    (졸업논문을 대체한 추가 전공 6학점, 5학기 이상을 이수하여 석사학위 취득 가능)
  3. 03 학위논문 작성 희망자는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학위논문을 작성할 수 있다.
  4. 04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과목과 9학점까지 교차수강이 가능하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영유아발달과상담 전지형 교수 유아언어교육, 유아교육과정 철학박사
김민정 부교수 부모교육, 유아수·과학교육, 교사론 문학박사
윤지영 부교수 유아음악·동작·미술교육 교육학 박사
이창기 조교수 유아사회·다문화교육, 놀이지도, 아동상담 철학박사
동풀잎 조교수 유아멀티미디어교육, 영유아교과교재및교수법 철학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전공 교과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과 상담(ECE Curriculum and Counseling) 3 3
영유아문학과 상담(Children's Literature and Counseling) 3 3
인간이해(Understanding on Human) 3 3
경계의 어려움(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3 3
교류분석과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and Counseling) 3 3
음악과 인간행동(Music and Human Behavior) 3 3
영유아 미술교육과 심리(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nd Psychology) 3 3
통합예술교육과 상담(Integrated Arts Education and Counseling) 3 3
영유아상담(Child Counseling) 3 3
다문화사회와 영유아상담(Multiculturalism in Counseling) 3 3
영유아생활과 놀이상담(Play and Counseling) 3 3
영유아 창의성의 이해(Child Creativity) 3 3
영유아 미디어와 생활(Young children and Media) 3 3
부모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3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Personality and Socialization) 3 3
집단상담및교육프로그램개발(Group Counseling in Practice) 3 3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3 3
장애아동보육론(Theory of Disturbed Children Care) 3 3
(특수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3 3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The Role of Parents in Special Education) 3 3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Family Counseling and Support) 3 3
석사논문연구(Theoretical Writing) 3 3

아이콘 이상 교과과정은 예정으로서 변동의 가능성이 있음.

교과목해설

영유아교육과정과 상담(ECE Curriculum and Counseling)

영유아교육현장은 서로 다른 상황과 대상에 따라 다양한 상담이 요구됨. 이에 따라 영유아교육현장에 적용되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계획하고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 상황과 대상을 예측해보고, 기본적인 상담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영유아문학과 상담(Children's Literature and Counseling)

영유아문학은 일상생활 중 영유아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이며 보편적인 매체라 할 수 있음. 따라서 영유아문학의 가치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영유아가 접하게 되는 영유아문학의 예방적, 치료적 가치를 알고 영유아상담과 연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인간이해(Understanding on Human)

한 개인은 자녀, 배우자, 부모 등의 사적 영역에서의 정체성은 물론 사회적 영역에서의 정체성을 형성하는데,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고유한 퍼스넬리티를 형성하게 됨. Freud, Erikson, Adler 등의 심리학과 Jung의 분석심리학을 통해 자신과 타인을 이해함으로 건강한 내면세계를 형성함

경계의 어려움(Children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영유아가 갖는 어려움에 대한 진단을 통해 접근하는 것은 특수교육에서의 치료적 접근이라 할 수 있는데, 오늘날 문제가 있다고 추정되는 다수의 영유아들은 경계에 있는 아이들 즉, 진단을 요하는 상태가 아닌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범주 사이에 있는 경우가 상당수라 할 수 있음. 따라서 특수교육이 아닌, 특수한 교육적 접근이 요구되는 영유아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상담의 관점에서 접근함

교류분석과 상담(Transactional Analysis and Counseling)

Brene의 교류분석심리학은 행동 분석을 위한 기초로서 의사소통자의 자아 상태로서 부모(parent), 성인(adult) 아이(child)의 3원적 복수의 자아구조를 제안하고 이를 사회적 상호교류의 역동성에서 해석함. 이처럼 심리상태에의 역학구조를 이해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해석의 틀을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하는 상담을 지원함

음악과 인간행동(Music and Human Behavior)

인간과 음악의 선천적 관계, 인간의 생득적인 반응 등을 알아보고, 출생 이후 음악이 인간의 감정과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음악을 정신 건강과 자기 돌봄에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함. 또한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음악감상 활동을 통한 심리치료적 의미를 살펴보고 활용함

영유아 미술교육과 심리(Ar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nd Psychology)

영유아 미술교육과 심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유아 교육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각종 문제를 풀어갈 수 있도록 연구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

통합예술교육과 상담(Integrated Arts Education and Counseling)

음악, 미술, 무용 등 다양한 예술교육를 통합적으로 적용하는 통합예술치료 및 상담의 의미와 목적 및 효과에 대하여 분석·논의함. 또한 이와 관련된 주요 이론적 또는 실제적 문제나 주제들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탐색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통합예술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함

영유아상담(Child Counseling)

영유아와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을 이해하고 영유아와 그 가족구성원에게 적절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의 이론과 실제 및 영유아에게 적합한 상담기법을 학습함

다문화사회와 영유아상담(Multiculturalism in Counseling)

국가 간 이주에 기인한 다문화를 비롯해 젠더, 장애, 세대, 계층, 종교 등 개인이나 집단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맞물려 발생하는 다양한 다문화 이슈들을 다루어 다양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를 갖추며 소수자뿐만 아니 주류집단에 속한 사회구성원에 대해서 높은 인권 및 다문화 감수성을 바탕으로 상담에 임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춤

영유아생활과 놀이상담(Play and Counseling)

부모와 교사는 놀이이론 및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를 적절히 지원하고 영유아의 생활을 지도하면서 개별 영유아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놀이상담자적 자질을 갖추도록 함

영유아 창의성의 이해(Child Creativity)

영유아들의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발달에 대한 이론과 연구법들을 고찰하고, 최근 창의성 교육과 관련된 연구동향분석을 통해 영유아의 창의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둠. 또한 영유아의 창의성을 진단하는 측정도구와 진단법, 연구법들을 탐색하고 영유아 창의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함

영유아 미디어와 생활(Young children and Media)

최근 영유아들의 디지털 미디어 사용의 증가에 따라 영유아의 미디어 활용을 둘러싼 다양한 사회문화적 담론들이 존재함. 전통적 미디어에서부터 최신 디지털 미디어까지의 담론들과 최신 사회문화들을 분석하고 영유아와 미디어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심리치료적 방법과 상담, 교육 방법 등을 탐구함

부모상담(Parent Education and Counseling)

현대사회에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가족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위기의 가정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가정의 기능화, 가족관계의 정상화를 지향함. 이를 위해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론, Gordon의 의사소통이론, Bern의 상호교류분석이론 등 부모교육 및 상담에 관련된 이론 및 실제를 적용하여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도움

성격 및 사회성 발달(Personality and Socialization)

사회성에 대하여 다각도의 이론으로 살펴보고 양육의 태도와 방법이 한 인간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

집단상담및교육프로그램개발(Group Counseling in Practice)

생활과정상의 문제해결과 바람직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전문적으로 훈련된 집단상담자의 지도 및 동료들과의 역동적인 상호 교류를 함으로써 각자의 감정, 태도, 생각 및 행동양식 등을 탐색, 이해하고 보다 성숙한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위해 적절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함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특수아동 및 특수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중시하여 전반적인 특수교육과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수학습 및 지원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움

장애아동보육론(Theory of Disturbed Children Care)

최근 보육의 현장에서 관심이 부각되는 장애아동을 적절하게 보육하고 교육하기 위해 장애아동의 특성과 교수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분리된 특수교육기관과 일반교육기관에 통합된 장애아동에 대해 이해함

(특수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

장애에 대한 정확한 기본개념 속에서 통합교육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아동에 대한 기본 개념과 기초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육 지원이 요구되는 아동들을 보육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본역량의 토대를 갖춤

특수아(장애아)부모교육론(The Role of Parents in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이 보일 수 있는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와 그로 인해 표출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행동상의 문제를 극복하고 도울 수 있는 부모 상담과 중재방법을 알아봄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Family Counseling and Support)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특성과 어려움, 요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들에 대한 가족지원이 어떻게 시행되어야 하는지를 이론적, 역사적, 실천적 관점에서 살펴볼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 및 상담자로서 장애영유아 가족의 요구를 진단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해서 교육기관에서 시행할 수 있는 가족지원 프로그램들을 구체적으로 알아봄

석사논문연구(Theoretical Writing)

유아교육 현장실제에 대해 이론으로 접근해보는 경험을 통해 연구자적인 태도를 가지고 이론에 근거하여 실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