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영양교육

HOME 전공소개 영양교육

교육목표

영양교육전공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일선 학교에서 영양교육 및 급식관리를 담당하는 영양교사의 자질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영양학·식품학· 급식관리학·영양교육 및 상담 등의 식품영양 과목들과 교육학 관련 과목들을 이수함으로서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효율적인 급식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영양교육 문혜경 교수 급식경영학 이학 박사
노상규 교수 영양생화학및영양생리학 이학 박사
임정은 교수 임상영양학 이학 박사
김미정 조교수 식품학 이학 박사
유대웅 조교수 식품공학 공학 박사
배민경 조교수 식품영양학 이학 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
구분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 교과
교육학
FNC1002
FNC1003
FNC1004
FNC1005
FNC1006
FNC1007
영양교육연구방법론
영양교육 및 상담특론
영양교육세미나
생애주기영양학특론
영양판정특론
조리과학 및 교육 방법론
3
3
2
3
3
3
3
3
2
3
3
3
전공 교과
내용학
FNC2002
FNC2004
FNC2005
FNC2006
FNC2007
FNC2008
FNC2009
FNC5001
최신영양문제연구
급식경영특론
단체급식특론
식품학특론
보건통계학 및 컴퓨터실습
식사요법 특론
식품위생학 특론
논문연구
3
3
3
3
3
3
3
0
3
3
3
3
3
3
3
0

교과목해설

영양 교육 연구 방법론(Material Development and Teaching Methods in Nutrition Education)

영양교육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교육매체 개발과 학습지도 방법 및 수업안 계획 및 작성에 대한 창의적인 방법을 탐색한다.

영양교육 및 상담특론(Advanced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영양문제를 해결하는 영양교육 방법과 상담이론 및 상담방법을 다루고 자료수집과 상담내용, 전개방법에 대하여 강의하며, 학습자 중심으로 실습을 병행하여 상호토론 한다.

영양교육세미나(Seminar in Nutrition Education)

영양교육 분야에 있어서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중요한 논제들을 소개하고 그것에 대하여 발표 및 연구·토의한다.

생애주기영양학특론(Advanced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기초영양학의 원리를 생애주기의 각 단계에 적용하며, 생애주기에 따른 생리적 특성, 영양소 대사 및 영양문제에 대하여 이해하고 각 단계에 적절한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영양판정특론(Advanced Nutritional Assesment)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인체계측 방법과 임상적·생화학적 영양판정법에 대하여 이론 및 실습을 통하여 익히고, 영양판정 후 그 결과를 정확하게 해석하여 영양상태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건강증진을 추구하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조리과학 및 교육방법론(Cookery Science Education)

식품의 근원 및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식품의 과학적 기본현상을 제시하고, 조리과정 중에 일어나는 물리·화학적 변화 등을 공부하며 나아가서는 조리과학의 최근동향을 파악하고 질 좋은 식품의 가공 및 조리과학적 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최신영양문제연구(Current Topics in Nutrition Research)

최근에 발표된 학술지, 참고서적 및 기타 문헌의 주요 연구내용들을 통하여 새로운 영양문제를 주제별로 선정하여 연구동향 및 연구방법 등을 알아본다.

급식경영특론 (Advanced Foodservice Management)

영양사를 비롯한 급식경영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 기술, 인성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공부한다. 급식산업의 현황, 급식시스템, 경영이론, 급식경영 관리과정, 급식인적자원관리, 급식마케팅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단체급식특론 (Advanced Foodservice in Institutions)

단체급식을 운영하기 위해 급식관리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이론과 실무 지식을 공부한다. 메뉴관리, 급식구매, 급식생산, 운반 및 배식, 시설 및 기기관리, 위생, 작업관리, 재무관리에 대해 강의하고 토론한다.

식품학특론(Advanced Food Science)

식품 성분의 화학적 성질과 가공저장 중에 일어나는 변화현상을 비롯하여 최근 식품 연구 동향에 대한 내용을 강의하고 토의한다.

보건통계학 및 컴퓨터 실습(Health Statistics and Computer Practice)

통계학적 논리체계에 대한 개념적 이해 능력을 향상시켜 실험이나 관찰에 의아여 얻어진 보건 관계 자료에 대한 합리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식사요법 특론 (Advanced Diet Therapy)

영양교사가 갖추어야 할 영양상담의 일부로서 각 질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큰 몫을 차지하는 식사요법에 대한 이론을 익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나아가 식사요법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민을 대상으로 원활한 상담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식품위생학 특론 (Advanced Food Sanitation)

식품위생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영양교사로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식품과 미생물, 식중독 및 곰팡이 독소, 식품첨가물, 전염병 및 기생충, 위생동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아울러 위해요소중점관리제도(HACCP)의 기본 이론, 적용순서와 단계, 지원프로그램 등에 대해 배우고 학교급식에서의 HACCP 적용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서 구체적으로 HACCP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제반사항에 관해 논문 지도교수의 개별적인 지도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