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수교육

HOME 전공소개 특수교육

교육목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의 교육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 특수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여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1. 01교육과정은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과 특수교사 자격에서 요구하는 기본 이수 과목으로 편성하고, 개설과목은 교육 현장과 관련있는 내용으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특수교육 전문가의 적합성을 높이는데 중점을 둔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특수
교육
한 경 임 교 수 지체·중복·건강장애학생교육 문 학 박 사
김 은 하 부교수 청각장애·인지발달 철학박사
최진오 부교수 정서행동장애·자폐성장애학생교육 철학박사
박지윤 조교수 학습장애학생교육 철학박사
김혜정 부교수 교육공학 철학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구분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수
전공과목 교과교육학 SEC1021 특수교육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in Special Education) 3 3
SEC1022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3 3
SEC1030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2 2
SEC1031 시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2 2
SEC1032 학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2 2
SEC1033 지체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2 2
SEC2029 청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Hearing Impaired) 2 2
SEC2030 지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Mentally Retarded) 2 2
SEC2031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Emotionally.Behavioral Disabilities) 2 2
SEC1029 특수교육교육과정론특강**(Topics in Special School Curriculum) 2 2
교과내용학 SEC1016 특수아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2 2
SEC2032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2 2
SEC2035 자폐성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Autistic Disorders) 2 2
SEC2034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특강**(Topics in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Students) 2 2
SEC1028 장애학생통합교육론특강**(Topics in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2 2
SEC2036 디지털AI기반특수교육특강(Topics in Digial-AI Based Special Education) 2 2
SEC2037 현장적용증거기반교수법특강(Topics in Evidence-Based Practices) 2 2
SEC5001 논문연구(Thesis Research) 0 0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과목의 교과교육영역 6학점과 **의 기본이수과목 중 “특수교육교육과정론특강”을 포함하여 14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교과목해설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배우고 익힌다.

특수교육논리및논술(Logic and Essay in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대상 학생 교육을 위한 교육 원리와 실천적 방법에 대해 논리적으로 탐색하고 논하는 능력을 기른다.

특수아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행동수정의 이론적 근거, 원리, 방법 및 주요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특수교육교육과정론특강(Topics in Special School Curriculum)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화를 숙지하고, 다양한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탐구한다.

의사소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학생을 진단하고 판별하여 그에 필요한 교육적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시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시각장애학생의 교육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구성과 수업을 위한 실천력을 기른다.

학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영역 즉 산수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등 여러 가지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위해 적합한 교육적 대책을 구안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지체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뇌성마비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지체장애학생 교육에 관한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과정 구성과 수업을 위한 실천력을 기른다.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특강(Topics in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의 최근 이슈인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과 효율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익힌다.

청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학생의 교육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구성과 수업을 위한 실천력을 기르고자 한다.

지적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Mentally Retarded)

지적장애를 가진 학생의 교육적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을 고찰하고, 지적장애학생들의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정서‧행동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the Emotionally.Behavioral Disabilities)

정서‧행동장애학생의 심리적 특성을 진단,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중도‧중복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중도‧중복장애학생 지도에 대한 교육이론과 함께 교육을 위한 적응설비, 학습환경, 또래 및 교사구성 방법 등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익힌다.

자폐성장애학생교육특강(Topics in Education for Autistic Disorders)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으로 특수교육대상자에 포함된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이론과 지도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특강(Topics in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Students)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으로 표준화검사, 규준참조검사, 준거참조검사 사용 방법을 익히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디지털AI기반특수교육특강(Topics in Digial-AI Based Special Education )

디지털·AI기반 교육방법, 교육이론, 교과 융합을 위한 교수전략 등에 대한 심층적 학습으로 전공역량 개발한다.

현장적용증거기반교수법특강(Topics in Digial-AI Based Special Education )

장애학생의 학업적·기능적 기술 중재를 위한 증거기반 교수의 실제 및 지원방법에 대한 심화 학습으로 특수교사로서의 현장적용 역량 강화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석사학위논문을 계획하고 시행, 그리고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