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특수교육

HOME 전공소개 특수교육

교육목표

특수아동의 교육적 특성과 특수교육의 다양한 이론 및 그 응용방법을 교육현장과 관련하여 이해하고 탐구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수업을 설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교육현장의 열린교육 실현에 기여하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1. 01교육과정은 영역(일반교육학,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별 균형이 유지되도록 편성하고, 개설과목은 교육현장과 관련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다양하게 개설함으로써 적합성을 높인다.
  2. 02수업계획과 방법의 적절성을 제고하고, 평가를 통해 이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3. 03 현장성있는 교육을 위해 실습을 강화한다.

교수 명단

교수 명단
전 공 명 성 명 직 명 전 공 학 위 명
특수교육 김기민 교수 교육철학 교육학 박사
정대영 교수 정서행동·학습장애아교육 문학 박사
한경임 부교수 중복·지체장애아교육 문학 박사
신진숙 조교수 정신지체·발달지체아교육 문학 박사

교과과정표

교과과정표
영역 교과
구분
학수번호 교 과 목 명 학점 시간
전공 교과
교육학
sec1022
sec1021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in special education)
3
3
3
3
전공
과목
교과
교육학
sec1016
sec1023
sec1024
sec1025
sec1026
sec1027
sec1028
특수아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특수학교교육과정론특강(topic in curriculum of special school)

의사소통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시각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학습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지체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physical disabilities)

장애학생통합교육론특강(topic in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2
2
2
2
2
2
2
2
2
2
2
2
2
2




sec2002
sec2008
sec2017
sec2018
sec2024

sec2025
sec2026
sec5001

청각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hearing impaired)

정신지체아 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mentally retarded)

정서·행동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emotionally?behavioral disorders)

특수교육연구법(reseach method in special education)

중복·중증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자폐성장애아교육특강(topic in education for autistic disorders)

장애아진단및평가특강(topic in assessment and evaluation of exceptional children)

논문연구(thesis research)
2
2
2
2
2

2
2
0
2
2
2
2
2

2
2
0

특수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과목의 교과교육영역 6학점과 아이콘의 기본이수과목 14학점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교과목해설

특수교육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특수교육 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in Special Education)

특수아 교육을 위한 교재의 성격과 특성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교육하는 방법적 원리에 대해 탐구한다.

학습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영역 즉 산수장애, 읽기장애, 쓰기장애 등 여러 가지 학습장애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위해 적합한 교육적 대책을 구안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탐색한다.

지체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Physically Handicapped)

뇌성마비아를 중심으로 하는 지체장애아 교육에 관한 이론을 탐색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실천능력을 기른다.

정신지체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Mentally Retarded)

정신지체를 가진 아동의 교육적 프로그램의 역사 및 철학을 고찰하고, 정신지체아들의 교육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고려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한 실천적 능력을 기른다.

청각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Hearing Impaired)

청각장애아 교육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구성과 수업을 위한 실천력을 기르고자 한다.

정서·행동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Emotionally·Behavioral Disorders)

정서ㆍ행동장애아의 심리적 특성을 진단, 규명하고 이를 기초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의사소통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Communication Disorders)

의사소통장애아를 진단하고 판별하여 그에 필요한 교육적, 치료적 방안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시각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of the Visually Handicapped)

시각장애아 교육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구성과 수업을 위한 실천력을 기르고자 한다.

장애학생 통합교육론 특강(Topic in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특수교육의 최근 이슈인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과 효율적인 통합교육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익힌다.

중복ㆍ중증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중복장애 및 중증장애아 교육이론과 함께 교육을 위한 적응설비, 학습환경, 또래 및 교사구성 방법 등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익힌다.

장애아 진단 및 평가 특강(Topic in Education for Students with Multiple and Severe Disabilities)

중복장애 및 중증장애아 교육이론과 함께 교육을 위한 적응설비, 학습환경, 또래 및 교사구성 방법 등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 익힌다.

자폐성장애아 교육 특강(Topic in Education for Autistic Disorders)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으로 특수교육대상에 포함된 자폐성 장애아 교육이론과 지도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특수교육 연구법(Research Method in Special Education)

개인차를 본질로 하고 있는 특수아 연구를 위한 질적·양적 접근 방법을 살펴보고, 특수교육관련 논문의 연구방법 및 논의 양식을 검토함으로써 특수교육 연구에 대한 기초적 소양을 기르고자 한다.

특수학교 교육과정론 특강(Topic in Curriculum of Special School)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의 변화를 숙지하고, 특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탐구한다.

특수아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행동수정의 이론적 근거, 원리, 방법 및 주요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한다.

논문연구(Thesis Research)

석사학위논문을 계획하고 시행, 그리고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