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품 디자인

HOME 졸업전시 2023 Re:View 제품 디자인
  • 강동우

    달에서의 자원 채굴을 위한 달 탐사기지 디자인 제안

    Moon Base for Lunar Resource Mining

    달에 철, 티타늄, 헬륨-3, 희토류 등 여러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달의 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연구와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달에서의 자원 채굴을 위한 탐사기지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달에는 대기가 없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날아오는 소행성의 충돌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이를 위해 외부에 두꺼운 보호막이 필요하다.
    따라서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거북을 보호해 주는 거북의 등껍질에 모티브를 얻어 외부 보호막의 형태를 디자인하였다.
    기지의 공간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장비를 정비, 충전하는 등 유지 및 보수를 위한 공간, 해당 작업에 필요한 부품 및 장비를 보관하는 공간, 마지막으로 장비를 운용하는 인원이작업 또는 생활하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개이미지

    Artemis Worker_Project Moon Worker

    달 환경에서 자원 채굴을 목적으로 하는 중장비 시스템 제안

    달에는 알루미늄과 철, 티타늄, 마그네슘 등 다양한 자원이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여러 가지 자원 중 희토류와 마그네슘-3의 존재가 주목받고 있는데, 희토류의 경우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첨단 산업에 가장 중요한원소이며,
    헬륨-3는 방사선 오염 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핵융합 청정에너지원으로 인류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가치가 매우 높은 에너지 자원으로 꼽힌다.
    달의 헬륨-3 매장량은 약 110만 t으로 70억 지구인들이 약 1만 년 동안 쓸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되고있다.
    때문에 국제적으로 달의 자원 채굴에 대한 계획이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각종 연구와 사업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달에서 제한된 환경을 극복하고 운송, 자율주행, 채굴, 정비, 충전 등 자원 채굴 작업의 모든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중장비 시스템을제안한다.


    소개이미지

  • 고다연

    FlexiBuild Space Airport

    Shrinking And Expanding Spaceport

    행성의 환경에 따라 수축하고 팽창하는 유연성을 가지는 우주 공항

    기술의 발전으로 우주항공산업에 대한 개발이 활봘해 지는 만큼 우주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여기서 우주 공항은 우주 연구, 우주 비행, 탐사, 및 우주 산업을 촉진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인프라로서우주 분야의 발전과 발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자연 현상과 기술적인 응용에서 중요하게 사용되는수축과 팽창의 현상을 우주 공항에 적용하여 건물이 행성의 환경에 맞게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디자인을제안하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F.T SPACE SUIT

    Space suit design that gives you unique thrills and fun

    달의 환경에서 관광객이 자유롭게 활동하며 독특한 스릴과 재미를 느낄 수있는 선외 우주복 디자인 제안

    우주기업에서 우주관광 분야의 발전으로 연구 활동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 속에서 우주복의 형태와 디자인은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주로 우주관광에 특화된 요구사항을중점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이 우주복 디자인은관광객들이 안전성을 기반으로 달 중력 체험의 재미와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해 "버블"이라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하여 가상적인 요소를융합한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 이지우

    SPACE BRIDGE

    A mobile space that connects one space to another

    공간과 또 다른 공간을 연결해 주는 움직이는 이동식 공간

    SPACE BRIDGE는 도킹 가능한 실내 공간 디자인이다.
    이동 수단은 또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게 도와주는 공간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단순히 거리 이동 만을 목표하지 않고 이동 중 변화하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바탕으로 시대 상황,
    기술 발전을 고려하여 자기 부상, AI 기술이 완전화되어 도로 시스템 변화와 새로운 길이 추가될 것이라는 BACKGROUND를 설정한다.
    만약 SPACE BRIDGE에서 출퇴근하는데 개인 공간이 노출된다면 불편하고 어색한 상황이다.
    다른 공간과 도킹되었을 때 사생활을 보호하며 자연스러운 상황이 흘러가게 하는 것이 SPACE BRIDGE 공간 디자인 제안에 대한 목적이다.


    소개이미지

    FLEXERMOBILE FOR CARROT

    Flexible, Mobile Modular Vehicle for Carrot Market.

    당근 마켓을 위해 유연하게 활용 가능한 이동식 모듈형 차량 컨셉 디자인 제안

    PBV(Purpose Built Vehicle)를 통한 양면시장 활성화를 목적으로 당근 마켓 플랫폼을 가상으로 활용하여
    콘셉트 디자인을 진행한 Flexer Mobile for Carrot은 의뢰한 기업에 필요에 따라 용도 변경 가능한 디자인을 제안한다.
    비즈니스 목적과 요구에 맞춰 낮은 비용으로 제공 가능한 친환경 다목적 모빌리티이기에 단순한 구조로 모듈화할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시장성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다.
    Skateboard Platform과 PND(plug and drive)까지진행하여 Mobility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디자인을 제안한다.


    소개이미지

  • 장소영

    C.W.N.U 흡연부스 디자인 제안

    C.C.S_moking Booth

    C.W.N.U_Comfortable Smoking Booth

    기존에 존재하던 창원대학교 내 흡연부스에 대한 교내 사용자들의 만족도 및 설문조사를 토대로
    사용자들의 Needs와 창원대학교의 Identity를 나타낼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또한 유기적인 공간 활용 및 디자인을 통해 효율적인 공간 배치와 시각적인 신선함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흡연부스의 존재는 흡연자들을 위한 것만이 아닌 지나가는 비흡연자들 또한 배려하고 생각하여야 한다.
    따라서 C.C Smoking Booth는 흡연자와 비흡연자가 공존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하고자 한다.


    소개이미지

    V.C.R*S

    Virtual Coral Reef* Speaker

    Virtual Morphological을 활용한 혼합현실감의 증폭을 유도하는 스피커 제안.

    우리는 실제적인 것을 보는 세상이기도 하지만 VR, AR 등으로 Virtual의 세계를 체험하는 동시적인 시기이기도 하다.
    Virtual적인 요소는 컴퓨터, 온라인 등의 과학기술을 통해 가상 세계가 존재하는 것을 지칭한다.
    이러한 가상을 디지털 감각을 활용하여 표현된 비현실적 조형 요소를 스피커의 형상에 대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거시적 관점에서 보던 자연을 Virtual Morphological을 통해 낯선 형상과 재질을 지닌 스피커로 디자인하여
    현재의 공간에서 느끼지 못했던 감각 및 형상을 현실 공간에서 쉽게 느끼게 될 것이다.
    따라서 현실의 오브제, 스피커를 통해 가상에 있는 느낌을 제공하여 혼합현실감의 증폭이 될 수 있는 새로운 형상의 스피커를 제안한다.


    소개이미지

  • 최다혜

    mushroom store

    A store selling wine in the form of mushrooms

    버섯의 형태에서 따온 와인병 판매 상점

    버섯이라는 소재에서 형태를 따온 공간으로 버섯의 유기적인 느낌을 공간에 드러내고자 디자인했고,
    공간 내부에는 와인병을 판매 할수 있고 와인을 시음 할수 있는 공간,
    버섯의 성장 스토리를 볼 수 있는 공간, 사람들이 휴식 할수 있는 공간으로 디자인 했다.
    기둥별로 기능들이 다르게 공간을 기획했고 공간의 전체적인 느낌이 친환경적 느낌으로 직선의 형태보다는 유기적인 느낌을 많이 드러나도록 디자인했다.


    소개이미지

    MUSH FOAM

    RENEWABLE MATERIAL RESEARCH

    버섯 소재를 활용한 와인병 패키지

    기존에 패키지들은 생분해가 되지 않고 환경에 피해를 많이 끼치는데
    버섯이라는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면 기존에 패키지와는 다르게 생분해가 된다는 장점이 있다.
    버섯을 수확하고 남은 배지를 활용해 일반 스티로폼과 다른 분해가 쉽지 않은 포장재를 대체 할수 있는 친환경 소재라는 장점이 있다.
    균사체가 패키지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를 와인 패키지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 프로토타입을 통하여 버섯소재 패키지 디자인을 제안한다.


    소개이미지

  • 김정현

    espoon store

    Electric Board Store

    espoon을 위한 전동 스케이트 보드 샵 디자인 제안

    타 이동 수단들과는 다르게 스케이트 보드라는 종목은 개별적인 전문샵을 운영하는 경우가 드물다.
    또한 기존의 샵들은 전반적으로 좁은 공간에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좁고 답답한 공간이 아닌 넓은 공간에서 다양한 체험, 휴식을 하고 관련 용품을 구매하고 커스텀할 수 있는
    ‘espoon’만의 스케이트 보드샵을 만들어보고자 하였다.

    ‘espoon’의 대표 패턴인 육면체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메쓰를 설정하고
    그 육면체들이 융합되어 여러 공간 안의 공간, 공간의 확장과 연결을 만들었다.
    또 각기 다른 높낮이를 통해 새로운 공간의 연결도 경험할 수 있다.


    소개이미지

    espoon

    Electric Cruiser Board

    원격제어를 통헤 속도제어가 가능한 도심형 크루저보드 디자인 제안

    크루저 보드의 다양한 유형의 주행에 도움을 주고 오르막 주행에 힘을 들이지 않기위해 전기 배터리를 결합한다.
    더욱 편리한 주행을 위해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워치와 연동하여 보드의 원격제어를 가능케한다.
    또, 여러 가지 파츠들을 타겟층들의 니즈에 따라 커스텀 하여 나만의 보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다.


    소개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