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학술제

HOME 게시판 학술제

2020년 식품영양학과 학술제

주제: COMING! 대체단백질 시대


기간: 2020.09.23.(수) ~ 2020.09.29.(화)


대체단백질을 주제로 한 UCC 시청 → 대체단백질의 출현 배경부터 발전가능성까지 학술적인 내용을 소개하는 PPT영상 시청 → 마지막 설문조사까지 참여

(시청 후기에 따라 이모티콘, 기프티콘 등 다양한 상품 증정!)


많은 관심과 시청 부탁드립니다.



설문조사 링크: http://naver.me/5JYw0Bla

 

 

 

 

 

 

 

 

 

 

 

 

식품영양학과 학술제 참여자 기프티콘 당첨자 발표

 

*참석자 전원 이모티콘 증정(총 100명)

 

*배스킨라빈스 기프티콘(19명)

 

*치킨 기프티콘(10명)

 

 

 

***********************    당첨자 후기    **************************************

 

생명보건학부  박** 대체단백질네 대한 학술제 시청을 하면서 어머니가 장난삼아  몰래 저를 속이고 콩으로만든 비엔나를 먹인 기억이 생각났습니다. 정말 고기맛이나서 신기했었는데 지금와서 대체단백질에 대한 영상을 보고 정말  감명있게 감상했습니다. 대체단백질의 종류가 콩종류만 있는줄 알았는데 그 외에도 곤충, 해조류 등 여러가지 대체단백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시중에 파는 고기와 영양가도 비슷하다는 사실에 조금 놀라웠습니다. 현재로서는 대체단백질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이 많으나 미래에는  자원도 절약하고 건강도 챙기는 각광받는 식품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생명보건학부  문** 대체 단백질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없어서 대체 단백질이  대체 뭘 의미하는지 몰랐는데 식영 덕분에 알게됐네요.  지식 하나 쌓고  갑니다. 육류 소비량이 많아 다가올 미래에는 이를 감당할 수 없다 했는데 미래에 고기 대체품을 먹고 있는 저희의 모습이 보이네요 흑흑  솔직히 영상 끝까지 볼 생각은 아니었는데 보다 보니 다 봐버렸고,, 마지막에 설문조사 참여하라 하길래 설문조사까지 참여하고 갑니다. 아  그리고 중간에 제가 좋아하는 번데기가 나와서 반가웠네유 맛있겠당 ㅋㅋ
미술학과  조** 단순히 건강관련된 내용으로 동영상을 시청했는데 재미있고  알기쉽게 설명해주시고 풀어주신 것 같아 유익하게 들었습니다. 대체단백질은 얘기만 들어봤지 필요한지에 대한 생각은 안하고 있었는데 동영상  시청 후 이것또한 꼭 섭취를 해야 하는 것에 대해 잘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창원대  학생들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같이 시청하고 알았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유익한 정보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로벌비즈니스학부  김** 사실 대체단백질에 대해 알고 있었던 것은 콩고기밖에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고등학교 시절 겪었던 콩고기의 맛은 많이 생소했기에 대체단백질이라는 것을 많이 꺼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통해  대체단백질에는 콩고기뿐만 아니라 두부나 인조 달걀 등이 있다는 사실과 요즘 많은 나라가 대체단백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개발 중이며 노화  지연, 저칼로리, 당뇨병 예방 등 많은 장점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전에는 없었던 관심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소고기를 키우기  위해서는 수많은 온실가스가 나온다는 사실에 환경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체단백질을 생산하는 과정에 많은  비용이 든다고 영상에서 보았지만 훗날에는 많은 연구를 통해 생산 비용도 저렴해질 것이고 맛 또한 더 맛있게 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육류도 맛있지만 환경이나 동물보호를 위해 대체단백질이라는 것에 대해서도 앞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영상이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무학과  박** 대체단백질에 대한 뉴스, 서적, 인터뷰 영상 등을 활용해서  시각적으로 보여주어 내용 습득에 용이해서 좋았습니다. 특히, 대체단백질과 육류의 영양성분이 거의 흡사하고 항산화, 콜레스트롤이 낮다는 점을  설명해주신 부분이 제일 인상깊었습니다. 인구증가가 계속 급속대로 증가하고 있기 떄문에 육류 섭취를 줄여 이산화탄소, 메탄가스 등 지구에  해로운 물질 방출을 하루빨리 줄여야 된다는 말에 저도 공감합니다. 
생명보건학부  이** 평소에 고기보단 두부와 콩고기를 주로 섭취하는 편인데  육식이 야기하는 비인도적인 면과 관련된 가축들을 기르며 발생하는 환경파괴 등을 막을 수 있다는 그런 내용들을 보며 뿌듯해졌어요. 콩고기  같은 인공고기들을 좀 더 다양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균단백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 차에 인공고기제품에 균단백을 섞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간에 곤충단백질파트에서 단백질바를 만든다는 말에 설국열차의 양갱비스무리한 단백질바가 생각났어요 ㅋㅋ 비주얼과 맛만 괜찮다면  한번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유익한 30분이였던 것 같아요:)
식품영양학과  정** 과도한 육식이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식량자원 위기와 환경오염에 대비할 대체 식품인 대체단백질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이 면역력 향상,  노화속도 지연, 당뇨병 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등을 돕는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되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다.  그리고 학술제에서 소개한 대체단백질의 종류를 들으니 내가 알고있던 것보다 종류가 훨씬 많음을 느꼈다. 또한 나는 매일 꾸준히 스피루리나를  알약 형태로 챙겨먹어왔는데 스피루리나에 대한 정보는 전혀 모르고 있었다. 하지만 학술제를 통해 스피루리나가 해조류 단백질 기반 제품임을  알게 되었고, 그 효능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이번 학술제는 나에게 대체단백질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여준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다.
문화테크노학과  최** 환경, 동물복지, 건강을 위해서 채식중이에요. 와글 메인에  대체단백질이 있길래 바로 들어왔네요.ㅎㅎ 제 친구가 타과대 영양학과에 재학중인데 3년째 비건이에요. 근데 친구 교수님은 친구보고 몸  상한다고 엄청나게 뭐라고 했다고 들어서, 영양학에서는 채식을 안좋게 생각할 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였네요. 전 오늘도 대체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는 채식 만두를 먹었어요! 근데 곤충 단백질은 아직 못먹겠네요   ㅠㅠㅠ 아무튼 너무 유익하고 흥미로웠어요 ㅎㅎ
시니어휴먼에콜로지협동과정  박** 잠깐! 외치시는 모습보고 그냥 지나칠 수 없어서 설문조사  참여합니다ㅋ 동영상과 이미지를 활용한 재미있는 UCC 유익하게 시청했습니다!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봤어요~ 대체단백질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었지만, 템페는 처음 들어봤고 인조달걀과 같이 개발중인 제품이 있다는 사실 등 다양한 대체 단백질 종류에 대해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대체 단백질의 장점만을 홍보하는 글 위주로만 본 것 같은데, 단점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 또한 유익하였습니다.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하고 수고하셨습니다^^
식품영양학과  김** 평소 유튜브를 통해 식품에 괸련된 영상 시청을 자주  하는편입니다. 최근, 대체 단백질의 맛 리뷰를 본적이 있는데요. 전체적인 식감이나 향이 일반 고기에 비해서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기에  대체단백질의 선택이 조금은 꺼려졌습니다. 하지만 이번 영상을  시청하고 그동안의 대체 단백질의 대한 인식이 조금 완화되었습니다. 사회적, 영양적 측면으로 일반 단백질 식품보다 우수하기에 기회가 된다면 대체단백질의  섭취를 고려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족복지학과  반** 평소 고기를 좋아하고 즐겨먹는 편입니다. 대체육에 대해서  이전에 접해본 적이 한번 있었습니다. 콩고기 떡갈비를 먹어봤는데 육즙이 없고 뻑뻑한 맛이 나서 이후로는 먹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영상과  학술제 진행을 보며 대체육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 수 있었고 과도한 육식은 단순 식품관련 이슈를 넘어서 환경, 자원과 같은 다른 분야의  문제와도 관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기공학과  이** 대체 단백질이 미래의 식량위기와 환경오염을 대비할 대체  식품이라는 것을 알게되었고, 대표적으로 대체육, 곤충단백질이 있음을 알수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노화를 지연시켜주고 칼로리가 적고 당뇨병에  예방된다는 차원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바라 볼수 있었습니다. 다음번에 제가 시도해보고싶은 대체단백질은 해조류 단백질로 만든 해초 파스타나,  훈제연어 도 시도해보고싶었고, 특히 버섯곰팡이류가 만들어내는  균  단백질이 우유 단백질보다 근성장을 2배가량 늘려준다는데서 유독 관심이 갔습니다. 대체단백질에대해 들어보니 미래의 환경문제를 대비하기에는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그만큼 만만치 않은 비용문제, 세포배양에서의 상용화가 될수있도록 더욱 기술 연구에 매진해야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화테크노학과  천** 안녕하세요! 저는 비건을 지향해서 대체 단백질을 섭취하고  있는데요. 이 영상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대체 단백질이 무엇인지 기존 동물성 단백질보다 어떤 점이 좋은지 잘 알려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균단백질, 공기 단백질은 식품을 통해 접해봤지만 이런 용어는 처음 들어봐서 새로운 정보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보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도 했습니당^^
  (* 만약에 당첨된다면 치킨 기프티콘은 받고 싶지않아요! ㅎㅎㅎ)
간호학과  김** 과거에 처음으로 콩고기를 먹었을 때 '이게 콩으로 만든  거라고?' 하고 놀랐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직접 사서 먹으려고 보면 언제나 가격 때문에 망설이게 되었다. 주로 섭취하는 고기는 돼지나  닭인데 그에 비하면 대체육은 가격대가 많이 높았다. 그러나 영상을 시청하고 나니 조금 고민은 되었다. 만약 앞으로 기술이 발전하여 대체육의  가격이 낮아진다면 차츰 대체육으로 바꿔나갈 의향이 있다.
  그 외에도 곤충 단백질이 대체육인 것은 처음 알았다. 곤충은 동물인줄 알았고 관련하여 제품들이 많이 개발되었다는 것이 신기했다. 또한  균단백질이나 공기 단백질에 대해 처음으로 알게 되어 유익했다.
식품영양학과  송** 대체단백질에 대해 두루뭉실하게 알고있어서 대충 콩고기만  떠올렸는데 이번 학술제를 시청하고 나서 다양한 대체단백질들과 시중에도 대체단백질이 많이 나와있는것을 알수있었습니다. 돼지고기 값 고공  상승과 축산을 통해 얻는 단백질의 안정적인 수급에 지속적인 위협이 가해지면서 대체 단백질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는 만큼 다양한 기업에서도  대체단백질 상품을 만들어내고 이에 동물성 단백질을 대체해 지속 가능한 단백질 원천을 얻을 수 있는 차세대 건강식품에 대한 연구, 개발 역시  발전되고 있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가까운 미래에는 고기가 아니지만 고기보다 더 고기 같은 대체 단백질 식품을 일상적으로 먹을수있지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생물학화학융합학부  서** 최근들어 콩고기, 비건 식품에 대해 관심이 생겼는데, 이번  학술제 내용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콩고기의 유래에 대해서는 처음 접해봐서 굉장히 흥미로웠고, 평소 채식주의 식단을 준비할 때 구황작물이나 두부만을 이용했었는데,  이것말고도 활용할 수 있는 다른 대체단백질 식품들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그리고 발표진행이 지루하지 않고 발표자료가  깔끔해서 더 집중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산업디자인학과  김** 대체단백질이라는 단어가 생소했는데 실생활에서 접하고 있는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해 주셔서 좀 더 이해가 쉽고 흥미로웠습니다 발표와 자료의 구성도 좋았고 피피티 디자인도 깔끔하고 아기자기하게 전체  컨셉과 잘 어우러지는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 입장에서도 흥미를 잃지 않고 영상을 따라갈 수 있도록 노력하신 게 정말 잘  느껴졌습니다  긴 발표 준비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어요!
수학과 구** 요즘 같은 코로나시기에 처음으로 이렇게 영상으로  준비하시느라 많이 힘드셨을텐데 너무나도 유익한 정보가 실제로 가서 듣는거 만큼 귀에 쏙쏙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요즘 여러가지 이유로  대체단백질이 떠오르는 가운데 아직까지는 대체 단백질이 몇명의 채식주의자들말고는 상용화가 잘 안돼 있는거 같습니다. 저도 물론 고기도  좋아하지만 소개해주신 음식들을 한번 먹어보고 싶습니다 특히 저도 번데기를 좋아하는데 이토록 좋은 음식인지는 잘 몰랐네요 ㅎㅎ 앞으로 멀지  않은 미래에 대체 단백질 제품이 저 멀리 하루하루 힘들게 살고 있는 나라의 사람들의 배를 채우고 매일매일 갇혀서 인간을 위해  사육당하고  있는 수억마리에 가축들의 희망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폰으로 작성해서 오타가 많은점 양해부탁드리고 ㅠㅠ 유익하게 봤습니다!!! 좋은 학술제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경영학과  이** 대체단백질에 대해 들어보긴 했지만 직접 접해보진 않아서  낯선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내용을 건강과 관련해 설명해주셔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평소에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구분하지 않고 섭취했었는데, 이 둘을 비교하며 세세하게 설명하는 내용을 보고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건강과  환경, 대체단백질의 발전을 위해서 대체단백질을 사용한 제품을 구입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영어영문학과  이** 저는 재작년부터 일주일에 하루정도를 비건으로 생활하다가  요즘 들어서는 하루 한끼, 두끼로 비건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가 먹어본 대체단백질들이 영상에서 나오니 반갑더군요. 제로웨이스트,  노플라스틱, 비건이 코로나 이후 시대에 가장 지구에 도움이 많이 될 습관들입니다. 나 아니면 누가라는 생각으로 저는 2년동안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고 전세계 사람들이 차차 실천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우리가 심각성을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더 좋은 환경을 밑세대들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윗세대가 되기위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들이 이 영상을 더 많이 봤으면 하고 좋은 내용을 발표해주신 서정진,  이희정(?) 학생 수고하셨습니다. 추신으로 유튜브에 'Dominion' 영상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은 보기 힘드시겠지만  육류를 왜 먹으면 안되는지에 대해서 경각심을 불러 일으켜주는 다큐멘터리입니다.
경영학과  하** 예전에 결혼식장에 가서 대체단백질 식품인 인공육을  먹어본적이 있었는데 아무래도 맛이 썩 좋지는 않았다. 아니, 익숙하지 않았다고 해야할지도 모르겠다. 특유의 눅눅한 냄새와 어묵과 같은 식감  때문에 맛있는 고기를 상상하고 입에 함움큼 머금었던 나로서는 다소 당황스럽고 실망스러울 수 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 학술제  영상을 보면서 대체단백질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은 섭취하면서도 칼로리를 적게 섭취하여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뿐더러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동물성 단백질을 사용해 만든 가공육 보다 건강에도 좋다는 말을 듣고 이제는 대체단백질을 먹지 않을  이유를 더 찾기가 힘들어졌다. 아니, 오히려 찾아서라도 먹고싶은 심정이다. 평소에도 두부같은 대체단백질 식품은 종종 먹었지만 아직까지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한 고기는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마트에서 파는지 안파는지조차 알지 못하고 있었다. 이번 영상을 보고 대체단백질의  장점을 확실히 알게 되었으니 다음에 마트에 가면 꼭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한 육류를 구매하도록 해야 할 것 같다. 맛이 기존의 육류와 다른  점은 조리 방법의 변화와 적응을 통해 차차 해결해 나가면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요즘 시대는 맛보다는 건강이다. 맛이 아무리  좋더라도 몸에 좋지 않으면 입에 대지 않는 시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대체단백질이 절실한 시대라고 생각한다. 다들 잘 몰라서 그렇지 이번  학술제 영상에서 알려준 바와 같은 대체단백질의 이점을 알게 되면 당장에 동물성 단백질을 끊고 식물성 단백질을 즐겨 먹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렇게 값진 정보를 알게 되어 정말 기쁘다.
토목환경화공융합공학부  백** 식물성 단백질은 항상 단백질 함유량이 낮아 충분히 영양소를  공급하지 못한다고 여겼는데 이것이 막연한 오해였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대체육이 등장한 배경이 채식을 하는 사람이 늘어난배경과 일치하는 것을  보고 대체육이 생각보다 가까운 미래에서도 손쉽게 찾아볼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들었다. 또 연어없는 훈제연어, 균단백질, 미생물단백질,  공기단백질에 관한 내용을 처음 접한 정보여서 인상깊었고 흥미있게 들었다. 나는 환경을 위해 육류소비를 줄이려고 하는데 어떻게 하면  육류섭취를 줄이면서 영양소를 균형있게 섭취할 수 있을지에 대한 힌트를 충분히 얻을 수 있어 유익한 내용이었다. 
행정학과  최** 평소에 신념을 가지고 비건을 추구한다고는 하지만 그 과정이  쉽지 않았는데, 다양한 대체단백질을 알게되어서 많이 도움되었어요. 비록 곤충은 아직까지 거부감이 들지만, 언급해주셨던 템페와 같은 생소한  음식들이 궁금해졌어요! 또 곤충으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놀랐습니다. 대체단백질이 육류에 비해 영양성분이 부족하지도 않고  안먹을 이유가 없는 것 같아요. 소를 키우는데 드는 수많은 자원과 이에 동반되는 환경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비건을  지향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대체단백질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공정과정 및 윤리적 문제에서 해결책을 빨리 찾았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장점만 다룬 것이 아니라 다른 시각(단점)에서도 다뤄주셔서 더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영상 유익했어요
건축학과  박** 가축들이 내뿜는 온실가스의 양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과 그  가축들을 키우기 위한 사료, 물, 땅 등의 자원들이 굉장히 많이 소요된다는 것은 다큐멘터리를 통해 알고있었다. 식물성 단백질 또한 동물성  단백질보다 건강에 좋고 환경오염을 막는것에 어느정도 도움을 준다는 것 또한 어느정도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아직까지는  대체단백질에 대한 장점과 고기와 차이가 크지않는 맛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다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학술제에서 소개해준 식물성 단백질 제품들을 보고 생각보다 종류가 많고 맛있어 보이며 사먹어도 괜찮을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도  식용곤충을 이용한 제품은 거부감을 더 낮춰야 할것같고 그것이 가장 큰 미션이라고 생각한다... 배양육은 한창 중요한 분야라고 생각하는데,  진짜 고기에서만 얻을 수 있는 영양소가 있고 고기의 식감과 냄새를 제대로 구현해야 고기의 수요가 줄어들 것이기 때문이다. 대체 단백질로는  식물성, 배양육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균단백질과 공기단백질이 있다는 것이 놀라운 점이였다. 학술제를 보고 환경변화와 건강에 대한 이슈가  뜨거운 만큼, 대체 단백질의 시장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람들의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언젠가는 대체단백질로만든 요리를 먹는것이 익숙한  시대가 오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글로벌비즈니스학부  강** 영상을 통해 대체단백질의 의미와 종류, 장점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서 유익했다. 대체단백질의 종류에 식물성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최근 다이어트로 인해 저녁을 두부로 먹고 있는 내가 새삼  자랑스럽기도 했다. 나는 식물성 단백질이 동물성 단백질보다 좋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무지했다. 영상을 시청한 후  면역력을 높이거나 콜레스테롤 개선 등 많은 이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고 이를 계기로 식물성 단백질 섭취에 더욱 신경써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육류 소비로 인한 환경 파괴 초래 때문에 대체육을 탄생시킨 것은 정말 잘한 일인 것 같다. 환경 보존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지킬 수  있다고 생각하니 구매 의지가 샘솟았다. 그러나 곤충 단백질은 좀 충격적이었다. 대체단백질의 단점에 포함되어 있듯이 나는 곤충을 좋아하지  않을 뿐더러 먹는 것은 정말 건강에 해로울 거라고 생각한다.
  평소에도 식품영양학과에 관심이 있었는데 부전공이나 복수전공으로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번 영상에서 배울 점이 많았다.  선배님들이 준비하신 피피티 자료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학술제 영상은 처음 봤는데 이 영상을 처음으로 봐서 매우  영광?이었다. 앞으로도 식영과가 흥행했으면 좋겠당 파이팅!?
철학과  심** 사실 처음에 '대체단백질'이라고 했을 때는 여자  발표자분처럼 단순하게 '음? 단백질을 대체하는건가?'라는 생각을 하였었다. 나는 흔히 알려져있는 곤충만이 그 대체 단백질 역할을 하겠구나  하였었다. 그런데 생각보다 더욱 다양한 대체단백질들이 있어 놀라웠다. 영상을 보며 곰곰히 생각해보니 이전에 3D프린터기를 이용해 배양육을  만드는 영상을 봤던 것이 떠오르며 이미 현대사회에서도 대체 단백질을 만들어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해조류 단백질 기반 제품들이었다. 나는 이번 식품영양학과 학술제 영상을 보며 해조류가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다. 특히 스피룰리나라는 것이 우주인들의 식량으로 사용될 정도로 많은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또한 이를  보고 옛날에 뱃사람들이 비타민 부족으로 많이 힘들어할 때 비타민을 쉽게 얻기 위해 콩나물을 길러먹기 시작했었다는 사례가 함께 연상되었다.  오늘날의 사람들이 대체단백질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마치 뱃사람들의 콩나물과 같은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학술제 영상은 내가 이전부터 알고 있었던 배경지식들을 함께 대입시켜보며 비교하는 재미가 있었다.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우리에게 알아두면  좋을 상식들을 알려주는 학술제를 자주 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마지막으로 하나 덧붙이자면 아무리 식용 곤충이 따로 있다고  하더라도 나는 개인적으로 곤충을 통한 단백질 섭취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전 세계에는 나와 같은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아마 식품계에서는 곤충단백질을 응용한 요리들을 개발하는 것 보다 주 재료인 곤충이 지닌 특유의 혐오감을 해결하는 것이 최대의 과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튼 좋은 발표와 좋은 지식을 얻을 수 있었어서 오랜만에 흥미로웠다.
수학과  안** 일단 저는 대체육이라 하면 짜*게티에서 보이는  콩고기이외에는 잘 아는게 없었고 채식주의자는 모두 채소만 먹는 줄 알았는데, 비건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채식주의자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심지어 닭고기나 생선을 먹는 채식주의자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육식을 위해 키워지는 소들이 12억마리나 있다는 것과  이들이 전세계 토지의 24%나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 놀라웠고 여러 요소들로 인해 환경 파괴를 하고 있다는 점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이로  인해 첫 번째 영상을 시청하고 대체육을 한 번 먹어보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두 번째 영상에서 더욱 자세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동물성 단백질이 필수 아미노산을 더욱 많이 있다지만 이는 두 종류의 식물성  단백직을 섭취하면 해결되고 식물성 단백질이 동물성 단백질에는 거의 없는 여러 영양소들로 인해 면역력을 높혀 주며 노화를 지연시켜 주고  저칼로리로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점과 동물성 단백질을 다량 섭취했을 때에는 인슐린 농도를 증가시키며 각종 질환에 노출될 확률이 높지만  식물성 단백질은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많아서 각종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평소에 운동을 좋아하며 몸을 아끼고 편한 노년기를  맞이하고 싶은 저에게 동물성 단백질보다 식물성 단백질을 더욱 많이 섭취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대체단백질을 섭취한다고 해도  두부만 계속 먹을 수도 없고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채소보다는 고기의 맛을 더욱 좋아합니다. 또한 곤충을 주식으로 먹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체육 중에서 배양육을 더욱 찾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데 이는 또 소고기보다 비싼  가격이 걸립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채식주의자가 아니라면 대체단백질의 섭취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하여 저 같은 경우에는  언젠가 과학이 더욱 발전하여 가격이 하락한다면 대체육을 주식으로 섭취할 의향이 있습니다 !
  이런 유익하고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정보는 알려준 식품영양학과 학생들 너무 감사합니다. 당장 육류의 섭취를 줄이기는 어렵겠지만 환경을  위해 자기자신부터 조금씩 육류 섭취를 줄여나가고 나아가서는 대체육이 상용화되어 많은 사람들이 거리낌없이 섭취하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
행정학과  이** 저는 대체단백질을 생각하면 식물성대체단백질과  곤충대체단백질만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학술제 영상을 시청해보니, 제가 생각했던 곤충대체단백질의 제품에는 크게 곤충모양이 보이지 않고  구미젤리나,만두,패티 심지어는 음료까지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또한 인간의 육류소비 증가로 인한 대체단백질 중 해조류 단백질인  스피룰리나입니다. 어렸을 적 일본 여행을 하면서 항상 사서 먹었던 해조류 단백질이기때문에 익숙해서 반갑기도 했습니다. 추가로  마이코프로틴이라고 불리는 균 단백질은   근육생성에 효과적인 우유  단백질 섭취보다는 균 단백질이 더욱 효과적인 사실에 의외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생각지도 못했던 것은 공기 단백질입니다. 공기 단백질을  통해 만든 제품은 뭐가 있을까 궁금하던 찰나에 주된 용도는 기존 식품의 단백질 함량을 높이는 것이라는 설명을 들었을 때 운동하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단백질이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공기 단백질을 만들기 위해서 단계가 있기 때문에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미래 지구의 환경보존을 위해서 대체단백질의 연구 및 식품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하고, 무엇보다 이를 원히는 수요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상을 시청하기전엔 그저 육류섭취를 좋아하는 학생이었다면, 시청을 하고 난 후에는 저의 육류소비를 반성하기도  하면서 대체단백질 제품을 직접 섭취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좋은 영상과 피피티제작 하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문화테크노학과  박** 환경문제와 비윤리적인 육류제조과정에 관심이 많아진 후,  채식을 결심했었습니다. 그런데 학술제를 통해서 대체단백질에 대해서 소개해주신덕에 몸의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수있게 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학우들이 이 학술제를 통해서 대체단백질,가공육에대해 관심이 높아져서 수요가 증가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 학술제는 단순히 소개를  넘어 사람들의 무의식 속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바꾸고, 환경을 생각하는 환경운동까지 주체적으로 실천했다는 생각이듭니다. 창원대의 한  학생으로써 앞으로 이런 바람직한 학술제 많이 개최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식품영양학과 응원하겠습니다